세계 한류네트워크

네덜란드

대한K화랑 0 130

Flag of the Netherlands.svg 

 

1 개황

 

   수 도   : 암스테르담(헤이그는 정부소재지)    

   인 구   : 약 1,740만 명(2019년 11월 기준)

   면 적   : 41,526㎢(내해수면 제외 시 면적 : 37,305㎢)    

   민족구성   : 게르만족 계통

   종 교   : 가톨릭(24%), 네덜란드 개신교(6%), 이슬람교(5%),기타(16%), 무교(49%)

   시 차 : 우리시간 -8(서머타임 적용시 -7)   

   언 어 : 네덜란드어

   1인당 GDP(’18년 기준, OECD) : 56,326 미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KITA) : 총교역 117억 미달러(수출 48억 미달러, 수입 69억 미달러)

 

Netherlands on the globe (Europ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작지만 강한 나라

 

풍차와 튤립, 운하와 자전거, 하멜과 히딩크 감독의 나라로 우리에게 친숙한 네덜란드 왕국은 수백 년 동안 물과 투쟁하면서 바닷물을 퍼내어 현재 국토의 절반을 만들 정도로 강한 투지와 근면성으로 전자, 화훼, 낙농, 석유화학 등 다 양한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나라이다.

 

유럽 중 칼뱅 사상이 가장 철저하게 뿌리내린 나라로 평가받을 정도로 근면 하며, 검소한 생활과 실리우선주의가 오늘날의 네덜란드를 굳건히 떠받치고 있 는 힘이다.

 

1568년 스페인에 저항을 시작한 이래(1648년 독립 인정), 해외진출을 적극 도모하여 17세기에 동인도회사(1602년)와 서인도회사(1621)를 설립, 아시아, 아프리카 및 아메리카에까지 진출할 정도로 17세기는 네덜란드의 황금시대 (Golden Age)였다. 지리적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유럽의 강대국이 교차 하는 지역으로서 영국과 유럽 대륙 간, 프랑스와 독일 간 가장 편리하고 가까운 통로지점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스페인 왕국의 지배, 프랑스의 침 략을 받고 17세기 해양 진출시대에는 영국과 무력으로 충돌하는 등 열강과의 충돌이 끊이지 않았으나 오히려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하여 로테르담항을 중심으 로 유럽 물류중심지로 발전했다.

 

(2) 문화전통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문화와 종교를 수용

 

네덜란드는 독일, 벨기에, 그리고 바다를 사이에 두고 영국에 둘러싸여 있으 며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 전통을 유지하면서 다른 민족의 문화와 종교 수용에 관대한 정책을 펼쳐오고 있다. 동성결혼을 법적으로 인정하고 연성 마약도 법적 으로 허용되고 있으며, 국제법의 아버지라 불리는 휴고 그로티우스, 세계적인 화가 렘브란트와 반 고흐를 배출하였다.

 

(3)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단발성의 행사보다는 중장기 계획으로 한국문화를 소개하려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의 문화콘텐츠 중 네덜란드 진출 성공사례로 네덜란드 공영방송(NPO)에서 방영되었던 <뽀롱뽀롱 뽀로로>가 대표적이다. 2011년 5월부터 9월 까지 매주 월, 화, 목, 금요일 오후 방송된 바 있다.

 

<작은 펭귄 뽀로로>(Pororo De Kleine Pingu i n)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어 탄 탄한 그래픽과 높은 교육성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향후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유럽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네덜란드 국영방송에서 뽀로로가 방영되기까지 약 3년의 시간이 걸렸고, 유럽 내 제작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네덜란드에서 이례적인 일이었던 점을 고려한다면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유럽식 사업문화에 관한 사전조사와 기획이 반드시 이 루어져야 할 것이다. 네덜란드에서는 한류콘 등 한류동호회를 중심으로 한국문 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추세를 활용한 K-Pop 아이돌 가 수의 현지 공연 등 한류공연단체의 적극적인 시장개척 노력이 필요하다. 7~8월은 여름 휴가철임을 고려하여 연주회 또는 공연을 추진할 경우 이 시기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네덜란드는 K-Pop 이외에도 한식, 한국어 등 종합적인 차원에서의 한류가 자생적으로 퍼지기 시작한 국가로서, 현재 현지 한류 동호인들의 자발적 모임인 한류콘(Hallyucon, 법인명: 한국문화진흥재단)을 비롯하여 아리랑(현지 입양인 단체), 레이던 대학 한국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모임, 한글학교 외국인반 학생모 임 및 여기에서 파생된 사물놀이팀, K-Pop 이벤트를 기획, 개최하는 ‘소맥’ 등 우리나라에 관심을 가진 동호인 단체들이 정기 혹은 비정기적 모임이 활발하다. 아울러 대사관에서는 네덜란드 초중고 교과서 내에 한국에 관한 기술을 바로 잡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사업을 통해 한국의 발전상이 네덜란드의 젊은 세 대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멜이 태어난 호리쿰시 등 몇몇 도시에서는 대사관에서 펴낸 ‘Ons Korea(Our Korea)’라는 한국 알기 교재를 사용하여 한국알기수업을 실시한 바 있고 흐로닝헨 대학에서도 한국 경제 관련 강의가 개설되는 등 한류의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그리스

대한K화랑 0    111
Now

네덜란드

대한K화랑 0    131
Hot

노르웨이

대한K화랑 0    153
Hot

덴마크

대한K화랑 0    157
Hot

독일

대한K화랑 0    105
Hot

라트비아

대한K화랑 0    115
Hot

러시아

대한K화랑 0    126
Hot

루마니아

대한K화랑 0    146
Hot

벨기에

대한K화랑 0    148
Hot

벨라루스

대한K화랑 0    138
Hot

불가리아

대한K화랑 0    125
Hot

세르비아

대한K화랑 0    144
Hot

스웨덴

대한K화랑 0    123
Hot

스위스

대한K화랑 0    138
Hot

스페인

대한K화랑 0    127
Hot

슬로바키아

대한K화랑 0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