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아프가니스탄

케이랑 0 127

undefined 

 

1 개황

 

   수 도   :   카불(Kabul, 인구 437만명)   

   인 구   :   3,800만 명(2019년)

   면 적   :   652,100㎢(한반도의 3배)

   민족구성   :   파슈툰족(42%), 타지크족(27%), 하자라족(9%),우즈벡족(9%) 등

   종 교 : 이슬람교 99%(수니파 80%, 시아파 19%)    

   시 차 : 우리시간 -4시간 30분

   언 어 : 아프간 페르시아어(다리어, 50%), 파슈툰어(35%) 및 투르크어(11%) 등

   1인당 GNI(’18년) : 550불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 총교역 약 9,345만불 (수출 9,341만불, 수입 35,000불)

 

Afghanistan on the globe (Afro-Eurasi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중동의 교차로

 

아프간은 지리적으로 중앙  남아시아  중동의 교차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페르 시아, 그리스, 불교, 힌두교 및 이슬람 문화가 전파, 교차되어 문화적 유물이 풍 부했으나, 그동안의 전란으로 인해 많은 문화유산이 파괴되었다. 이슬람 전파 이래 기존의 많은 문화적 유산이 소멸되어 이슬람 문화가 강하게 남아 있으며, 그간 꾸준히 진행되어 오던 문화유산 파괴가 특히 탈레반 정권 시절에 절정에 달해 역사적인 바미얀 석불 등이 파괴되었다.

 

※ 바미얀 석불 : 2세기경 자연석에 조각된 것으로 그리스 의상을 하고 있어 인도 및 중앙아시아, 알렉 산더 대왕의 정복에 따른 헬레니즘 문화가 융합된 것으로 평가받았으나, 2001년 2월 탈레반 지도자 Omar의 우상 파괴 지시에 의해 파괴됨.

 

(2) 공동체 의식과 가족 제일주의, 체면  명예 중시

 

사회조직이 주로 부족단위로 구성되어 있어 공동체 의식이 강하며 개인 간 마찰이 부족 전체 갈등으로 확대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여러 종족 간 상호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혀있고 피해의식도 자리잡고 있어 상대방에 대해 배타적이 고 이기적 성향이 강하다.

 

아프간인들은 가족에 대한 사랑과 연장자에 대한 존경을 최우선의 사회적 가 치로 인식하며, 자신들의 가문, 혈족에 대해 깊은 애정과 충성심을 보인다. 따라 서 가문의 명예와 명성 유지를 의무로 여기고 명예실추 행위는 철저히 금지하며 성원 1명의 치욕을 전체의 치욕으로 간주해, 타인의 모욕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강하다.

 

(3) 엄격한 남녀 구분

 

여성은 철저하게 외부에 노출되지 않고 사회생활에도 참여하지 않는 것이 원 칙이나 카불 등 도시지역과 상류층은 예외적이다. 이슬람 여성들은 2차 성징을 시작할 때부터 손과 얼굴을 제외한 신체를 히잡이나 부르카 등으로 가리고 외출 하며 몸매를 드러내는 옷이나 노출은 유혹 행위로 간주하여 금지된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주몽>, <대장금> 등 우리 사극 드라마가 이란을 통해 들어와 아프간 TV 채 널을 통해 방영되어 인기를 끌었으며, 일부 젊은 층은 이란을 통해 페르시아어 (다리어와 유사) 더빙이 된 한국 드라마를 접하고 있다. 엄격한 이슬람 문화의 특성상 노출이 많지 않은 사극을 중심으로 소개되어 왔으며, 사극의 경우 권력 투쟁이나 건국 이야기 등이 아프간의 역사적인 요소와 유사한 측면이 있고 스토 리가 치밀하다는 점에서 인기가 있는 것으로 관찰된다. 노출이 심한 현대 드라 마나 K-Pop 등은 널리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대부 분의 아프간 젊은이들이 노래와 춤을 알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꽃보다 남자>, <상속자들> 등 현대 드라마 인기도 높아지고 있 는 추세다.

 

(2) 분야별 현황

 

1 드라마

 

<대장금>, <주몽>, <가을동화>, <해신>, <상도> 등이 인기리에 방영되었고, <꽃보다 남자>, <미스터 선샤인>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드라마 방영이 증가하 는 추세이다.

 

2 한류의 상륙 시기

 

2006년 <대장금>이 최초(이란을 통해 더빙버전 수입)이며, 이어 아프간 최대 민영방송인 Tolo TV에 당시 근무하던 한국직원을 통해 2007~8년간 <주몽>, <해신> 및 <가을동화>를 방영하였다.

 

3 가장 인기 있는 한류

 

드라마 <주몽>은 아프간인 대부분이 알고 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고, 이후 <해신>, <상도>와 같은 사극들도 인기리에 방영되었다. 특히, 이란에서 페 르시아어로 더빙되거나 자막이 추가된 한국 드라마,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을 유투브 또는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접할 수 있게 되면서 다양한 한국 문화 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젊은 층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짐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태권도가 널리 보급되어 전국적으로 많은 도장이 있고, 약 3만여 명의 아프간인이 태권도를 배웠거나 배우고 있다. 특히 한국인이 아프간 국가대표팀 의 사범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2008년 북경올림픽과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아프간 최초의 메달(동)을 태권도에서 획득, 태권도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4 한류 동호회 현황

 

아프간 내의 한류 도입은 아직까지는 제한적이며, 노출이 많지 않고 역사  문 화  정서상 유사성이 많은 인기 사극을 중심으로 소개되어 왔다. 젊은 층을 중심 으로 한국 드라마, Kpop, 영화 등을 접하고 있으나, 동호회 활동으로 이어지진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5 최근 주요 문화행사

 

보수적인 이슬람 사회 특성 및 제한된 인적교류와 문화교류, 테러 빈발 등 치 안상황 악화로 인해, 최근 2년간 한류 행사가 개최되지 못했다. 다만, 2017년 주 아프가니스탄대사관 국경일 리셉션 계기 카불대학교 한국어 강좌 수강생들의 한 복 패션쇼 및 태권도 시범 공연 등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행사를 개최한바 있으 며, 2017년 1월 주아프가니스탄대사관 후원으로 아프간 주니어 태권도 선수권 대회 및 2017.10월 한국의 對 아프가니스탄 지원사업 사진전을 개최한 바 있다.

 

(1) 한국의 對 아프가니스탄 지원 사업 사진전(2017.10.18.-24)

 

 주최 및 주관 : 주아프가니스탄대사관

 행사 내용 : 아프간 정관계 인사 및 우리정부 지원사업 부처 담당자, 국제기 구, NGO, 주요 언론사 등을 초청하여 한국의 경제사회 개발원조 활동 및 성 과를 담은 사진전 개최

 

(2) 국경일 리셉션 계기 한국문화 소개 행사(2017.10.9. 및 2016.10.9.)

 

 주최 및 주관 : 주아프가니스탄대사관

 행사 내용 : 아프간 정관계 인사 및 외교단 등 200여 명을 초청하여, 현지 대학생들의 한복 패션쇼 및 태권도 시범단 공연을 개최

 

(3) 주아프가니스탄대사배 주니어 태권도 선수권 대회(2017.1.1.~6.)

 

 주최 및 주관 : 아프가니스탄 태권도연맹  주최, 주아프가니스탄대사관 후원  

 행사 내용 : 아프간 청소년 태권도선수 500여명을 대상으로 10개 체급별 태권도 대회 개최 및 시상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네팔

대한K화랑 0    137
Hot

뉴질랜드

대한K화랑 0    122
Hot

대만

대한K화랑 0    116
Hot

라오스

대한K화랑 0    138
Hot

말레이시아

대한K화랑 0    104
Hot

몽골

대한K화랑 0    112

미얀마

대한K화랑 0    98

방글라데시

대한K화랑 0    89
Hot

베트남

대한K화랑 0    124
Hot

부탄

대한K화랑 0    102
Hot

브루나이

대한K화랑 0    109
Hot

스리랑크

대한K화랑 0    119
Hot

싱가포르

대한K화랑 0    167
Now

아프가니스탄

케이랑 0    128
Hot

인도

대한K화랑 0    127
Hot

인도네시아

대한K화랑 0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