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싱가포르

대한K화랑 0 165

Flag of Singapore.svg

1 개황

 

   수 도 : 싱가포르(Singapore)   

   인 구 : 564만 명(2018년)

   면 적 : 718km²(서울의 1.2배)

   민 족 구 성 : 중국계(74%), 말레이계(13%), 인도계(9.2%) 등    

   종 교 :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도교, 힌두교 등    시 차 : 우리시간 -1

   언 어 : 영어(통용어), 중국어, 말레이어, 타밀어    

   1인당 GDP : 64,579 미달러(2018년 기준)

   우리나라와의 총교역량(2018년, 한국무역협회) : 198억 미달러

Singapore on the globe (Southeast Asi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싱가포르 총 인구는 2018년 IMF 발표 기준 564만 명이며, 2018년~2019년 인구 증가세는 0.8%를 기록하며 최근 아주 더딘 인구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 며, 2030년까지 65세 이상 노령 인구가 80만 명을 초과,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싱가포르의 2018년 출산율은 1.14명으로 세계 최하위권에 있다.

 

싱가포르의 인구는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 및 기타 민족으로 구성되며 종 교 역시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도교, 힌두교 등 매우 다양하다. 싱가포르의 다 양한 인종 구성은 노동력 확보를 위해 식민지 시절부터 시행된 싱가포르 이민 정책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독립 후 리콴유 정부는 다문화 속에서 국민 적 정체성을 창출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1965년 제정된 싱가 포르 헌법은 각 인종 간 평등주의를 명시하고 영어 이외에 중국어, 말레이어, 타 밀어를 공용어로 채택하였으며, 각 종교별로 균등하게 법정 공휴일을 지정토록 규정하였다. 싱가포르리센룽 총리를 비롯한 다수 각료가 중국계이나, 2016년 11월 헌법 개정을 통해서 말레이계 여성인 할리마 야콥 대통령이 2017년 9월 제8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는 등 인종 간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주거 문제와 직결되는 공영아파트(HDB)의 경우에도 각 인종별 인구 비율에 따라 분 양함으로써 특정 인종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 등 다문화 다인종으로 이루어진 국가로 서 종교도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도교, 힌두교 등 매우 다양하다. 각 종교별로 균등하게 법정 공휴일을 지정하는 등 다문화 속에서 싱가포르만의 국민적 정체 성을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싱가포르의 특징을 고려할 때 한류를 포함한 문화교류 시 일방향의 한류 전파가 아닌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쌍방 향의 문화교류 및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류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 예컨 대, 현지의 무슬림 문화를 존중하여 할랄 인증을 받은 라면을 수출하는 것이 좋 은 사례라 할 수 있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90년대 후반 이후 아시아 전역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바꾸는데 기여하고 있는 한류는 싱가포르 내에서 한국의 경제적 성취와 더불어 큰 인기를 유지하고 있 다. 1인당 국민소득이 6만 미불이 넘는 선진국이며,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다민족 국가의 특성상 외국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견지하면서 한국과 한 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싱가포르 현지에서는 거의 매달 한국 연예인들의 콘서트, 팬 미팅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싱가포르의 한류의 시초는 드라마 ‘대장금(2004년)’, ‘궁(2006년)’이 큰 인기 를 얻었고, K-POP 걸그룹 ‘원더걸스’의 ‘노바디’가 널리 알려지면서 자연스럽 게 시작되었다. 젊은이들은 상대적으로 K-POP을 선호하는 편이며, 드라마는 전 연령층에게 인기가 있다. 싱가포르인들은 주로 인터넷, 케이블TV, 모바일 등 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접하고 있으며 현지 케이블 TV를 통해 KBS World, tvN 등 한국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현지에서 BTS와 Black Pink가 K-POP가수로 잘 알려져 있으나, 다양한 K-POP가수에 대해서도 폭 넓게 팬층이 형성되어 있다. 배우의 경우 최근 인기작 에 따라 인기 순위가 변한다. 배우 ‘공유’가 2016년 영화 ‘부산행’에 이어 2017년 에 방영된 드라마 ‘도깨비’가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주목받은 바 있다.

 

(2) 분야별 현황

 

1 한국어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현지 주요 대학교 NUS, NTU, SMU와 싱가포르 폴리 테크닉, Ngee Ann 폴리테크닉대학교 등은 학생을 대상으로 선택과목 형태의 한국어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싱가포르국립대학에서는 2018년 8월부터 선택과 목이었던 한국어가 부전공 과목으로 새롭게 채택되어, NUS 학부생들은 한국어 를 부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인은 한국관광공사, Community Center, 사설학원 등에서 수강하고 있다.

 

2 K-POP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싱가포르 현지에서는 거의 매월 K-POP 콘서트가 개 최될만큼 K-POP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2019년 1월에 싱가포르 내셔널 스타디움(National Stadium)에서 개최된 BTS 콘서트에는 4만 5천여명의 관객 이 모였고, 2019년 5월에는 제2회 한류팝페스티벌(Hally Pop Fest 2019) 행 사가 싱가포르 실내 스타디움(Indoor Stadium)에서 개최되어 Winner, 슈퍼주 니어, 몬스터X,   NU’EST 등 다양한 가수들이 약2만 관중의 환호를 받았다. 2019년 6월에는 K-POP 월드페스티벌 싱가포르 예선전 행사가 빅토리아 극장 (Victoria Theatre)에서 개최 되어, 예선전 우승자 Jojo Hung이 지난 2017년 에 이어 싱가포르인으로서는 두 번째로 한국 창원에서 개최된 결선 무대에 진출 하여 우수상을 받았다. 또한 2019년 11월에는 Kamp Singapore K-POP 콘 서트 행사가 처음으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어 우주소녀, 청하, 손승연, 모모랜 드, Stray Kids, NCT 127 등 다양한 가수들이 싱가포르 관객에 선보였다. 주 요 K-POP 행사는 싱가포르 영문 일간지 The Straits Times에 소개될 만큼, 현지의 관심이 뜨겁다.

 

3 방송

 

<대장금(2004년)>, <궁(2006년)>, <꽃보다 남자(2009년)>, <해를 품은 달(2012 년)>, <그 겨울, 바람이 분다(2013년)>, <별에서 온 그대(2014년)>, <태양의 후예 (2016년)>, <구르미 그린 달빛(2016년)>, <도깨비(2017년)>, <김비서가 왜 그럴까 (2018년)> 등 한국드라마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밖에도 <런닝맨>, <삼시세끼>, <강식당> 등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이 싱가포르인들에게 사랑 받고 있 다. 싱가포르 유일 지상파 방송국인 MediaCorp의 채널뿐만 아니라 KBS World, S One, Oh! K, Channel M, Arirang TV, tvN 등 케이블 채널을 통해서도 최신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다. 아울러 싱가포르인들은 VIU 등 비 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도 한국 드라마를 즐겨 보는 편이다.

 

4 영화

 

집에서 볼 수 있는 한국 드라마와 K-Pop의 인기에 비해서 극장에서 한국 영 화를 관람하는 싱가포르인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지난 2016년 ‘부 산행’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2019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기생충’이 싱가포르에 개봉되어 현지 언론의 큰 주목을 받는 등 한국 영화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독립영화 ‘벌새’, ‘호흡’, ‘히치 하이크’가 싱가 포르 영화협회(Singapore Film Society) 주도로 현지에 소개되어 호평을 받았 고, 아시아영화아카이브(Asia Film Archive) 주도로 ‘여성’을 주제로 한 한국영 화 상영회를 개최하는 등 한국 영화의 폭도 넒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싱가포르 인들은 판타지와 스릴러 장르에 대한 선호가 높은 편인데, 2017년 ‘마스터’, ‘군 함도’ 및 2018년 신과 함께 2, 공작, 물괴 등에 이어서 2019년에는 기생충, 봉오동 전투, 82년생 김지영, 생일 등이 현지에 개봉되었다.

 

5 한식

 

싱가포르는 국민 75%가 중국계이고 국민소득 수준이 높아 음식 및 외식문화 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고, 다양한 세계 음식이 공존하고 있다. 한류 확산과 한 국의 경제력 영향 확대로 한국 음식도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싱가포르에는 200여개의 한식당이 운영되고 있다. 한인뿐만 아니라 싱가포르인도 한식당의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으며, 싱가포르 현지인이 직접 운영하는 한식당도 많이 있다. 특히 싱가포르 구도심인 Tanjong Pagar 지역에 한국 음식점들이 밀집해 한국 음식을 좋아하는 싱가포르인들이 이 지역을 찾고 있다. 2016년 3월에는 한식 재단에서 도쿄와 서유럽, 미국, 중국, 동남아 편에 이어 싱가포르 우수 한 식당을 소개하는 <우수 한식당 가이드북>이 발간되었다. 2019년 6월에는 현지 유력 호텔인 Fullerton Bay Hotel 한식메뉴를 처음으로 소개하였고, 7월에는 싱가포르대사관 주관으로 한식요리 콘테스트를 개최하였다. 아울러 2019년 9월 에는 현지 슈퍼마켓 체인인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에서 한국식품특별전 (K-Food Fair 2019)를 개최되어 농식품 등에 대한 높은 관심도 보여주었다.

 

6 스포츠(태권도 등)

 

싱가포르 내에서 태권도는 한-싱 수교(1975년) 이전부터 한-싱 우호 및 문화 교류 증진에 기여해 왔다. 지난 2018년 2월에는 세르미앙 응(Ser Miang Ng) 싱가포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한국 국기원의 명예 이사장으로 추대 된 바 있다. 싱가포르는 1974년에 설립된 싱가포르태권도연맹(STF)을 중심으로 태권도를 보급, 발전시켜 왔으며, 약 2만 5천명의 싱가포르인이 태권도를 즐기 고 있다. 태권도는 축구, 수영 등과 더불어 싱가포르 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스포츠 중의 하나이다. STF는 싱가포르 단일 스포츠 단체 중 최대 규모이고, 자체 회비와 많은 자원 봉사자들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2016년 6월에 개최된 STF 42주년 기념사에서 Tan Chuan-Jin 사회가족발전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태권도 가 싱가포르 인기 스포츠 중 하나로 성장했으며, 이러한 태권도의 인기가 태권 도의 스포츠 정신에서 기인했다고 하고, 깊은 관심을 표명하였다. 2015년 동남 아시아 게임(SEA Games)에서 싱가포르는 태권도에서 16년 만에 금메달 2개를 획득하였고 2017년에는 동메달 1개를 획득하였다. 주싱가포르대사관은 STF와 함께 매년 한국대사배 태권도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2019년 제2회 대사배태 권도대회에는 6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하여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 현재 싱 가포르에는 50여 명에 달하는 한국 태권도 사범이 STF와 협조해 태권도를 통한 한류문화 전파를 강화하고 있다.

 

7 뷰티

 

한국 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으로 뷰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14년 1월에 싱가포르 창이공항 제3터미널에 신라면세점을 오픈하였으며, 2015년 7 월에는 아모레퍼시픽(설화수)이 100번째 글로벌 매장을 싱가포르에 개장하는 등 싱가포르에 뷰티 관련 산업 진출이 활발하다. 2015년 50여 개였던 한국 화 장품 매장 수는 2017년 상반기 124개로 2년간 약 2.5배 증가하였으며, 자체 매 장뿐 아니라 화장품 편집숍, 드럭스토어부터 백화점, 면세점에 이르는 다양한 판매처에 K-뷰티 브랜드가 진출해 있다(자료 출처: 한누리 9월호).

 

(3) 현지인들이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이유

 

싱가포르는 다문화 국가로 외국 문화에 대하여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 며,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 문화에 대해서도 호감을 보이고 있다. 특히 K-POP은 서구 대중문화와 유사한 콘텐츠를 동양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콘텐츠로 현지인들 의 큰 공감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현지 유력언론 Channel News Asia는 지 난 19년 5월 BTS의 빌보드 Top Group 상 수상 소식을 전하면서 높은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2019년 11월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국을 방 문한 리센룽 총리도 경복궁, 홍익대 부근, 경의선 숲길, 이화여대, 서울로 7017 등의 문화시설을 둘러보면서 SNS 게시물을 통해 K-POP과 드라마, 한국 음식 등 싱가포르인들이 한국 문화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4 한류 동호회 현황

 

(1) 일반 현황

 

K-Pop 및 한류배우에 대한 애정이 한국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 하는 추세로 10대부터 30대 직장인들까지 연령대가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한류 온라인 커뮤니티(x)clusive, HallyuSG, SG K-Wave를 통해 한 국 관련 뉴스 및 이벤트가 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다.

 

(2) 동호회별 현황

 

1 NUS Korean Cultural Society

 

성격        대학교한국문화동아리 

회원 수       1261명 팔로우(2019)

웹사이트      www.facebook.com/nuskcig/

세부 활동      언어교류 세션, NUS 한국인 교환학생과 현지학생 버디 프로그램,한국문화 및 명절체험, K-Pop 댄스워크숍 운영

 

2 NTU Korean Cultural Society

 

성격        대학교한국문화동아리 

회원 수       778명 팔로우(2019)

웹사이트      www/facebook.com/NTUKCS

세부 활동       K-Pop 댄스 교실, 한국어 교실, 한국문화주간 및 영화 상영 등

 

3 SMU Woorisayi

 

성격        대학교한국문화동아리 

회원 수       644명 팔로우(2019)

웹사이트      www/facebook.com/woorisayi.smu

세부 활동       한국어 및 음식 관련 행사, 영화 상영, 오락 프로그램 체험, 교환학생과 현지 학생 보디 프로그램 등 운영

 

4 NP(Ngee Ann Polytechnic) Korean Cultural Club

 

성격        대학교한국문화동아리 

회원 수       758명 팔로워(2019)

웹사이트      instagram.com/np_kcc/

세부 활동       한국 문화(음식, 영화, 드라마, 언어, 댄스 등) 체험 및 관련 소식 공유,

 

한국 문화 이벤트 운영

 

5 NYP(Nanyang Polytechnic) KWave Club

 

성격        대학교한국문화동아리

회원 수       약 157명 팔로우(2019)

웹사이트      www.facebook.com/nypkwave

세부 활동       2014년에 설립된 비교적 신생 동아리로서, K-Pop 댄스 및 노래,한국어, 드라마, 런닝맨 체험 등 프로그램 운영

 

6 WAH Korea Club!

 

성격        한국관광공사 서포터즈

회원 수       181,829명 팔로우(2019)

웹사이트      www.facebook.com/Koreatourismorganizationsingaporeoffice/

세부 활동       한국어, 한국 요리, K-Pop 댄스 교실을 정기적으로 운영

 

7 KPOP Dance Off

 

성격        K-Pop 동아리

회원 수       18,278명 팔로우(2019)

웹사이트      www.facebook.com/KPOPDanceOff/

세부 활동  K-Pop 댄스 세션 진행, K-Pop 공연 및 문화 행사를 함께 하는 ‘KPOP All In’ 매년 개최

 

8 All That Korea

 

성격        한국과 싱가포르 문화 동아리

회원 수       약 3,244명(2019)

웹사이트      www.meetup.com/allthatkorea/

세부 활동       한국어, 음식, K-Pop, 드라마, 영화, 패션, 뷰티, 여행, 쇼핑, 태권도 등 한국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즐기는 모임

 

5 최근 주요 문화행사

 

(1) 2019 싱가포르 한국 영화제 개최(2019.10.18~27)

 

한국영화 100주년을 기념하여, 주싱가포르 대사관은 19.10.18~27까지 2019 싱가포르 한국영화제를 개최하였다. 개막작 ‘리틀 포레스트’를 포함하여 최근 국 내외 영화제에서 수상이력이 있거나 후보작으로 올랐던 작품 총8편(기생충, 버 닝, 증인, 파밍보이즈, 스윙키즈, 걷기왕, 마당을 나온 암탉)을 Shaw Theatres Lido와 The Projector에서 상영하여 현지인들이 다양한 한국 영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2) 2019 한-싱가포르 재즈나잇 콘서트 개최(2019.9.7.)

 

싱가포르 유일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보타닉 가든에서 로사 다니엘 (Rosa Daniel) 싱가포르국립예술위원회 위원장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초로 ‘2019 한-싱가포르 재즈나잇’ 행사를 개최하였다. 한국의 허소영 밴드가 참가하였으며, 싱가포르 측은 싱가포르재즈협회(JASS)의 적극적인 협조로 현지 의 대표적인 재즈 뮤지션 Jeremy Monteiro가 이끄는 JASS Ensemble이 무대 를 함께 하여 ‘아리랑’과 ‘싱가푸라’ 등 양 국민에게 친숙한 노래를 들려주어 관 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3) 2019 창원 K-Pop World Festival 싱가포르 예선전 개최(2019.6.28)

 

외교부와 KBS, 창원시, 해외문화홍보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K-Pop World Festival 2019 싱가포르 예선전을 6월 28일 빅토리아 극장(Victoria Theatre) 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2014년 이해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이번 싱가포르 지역예선에서는 총65개 팀 가운데 선발된 14개 팀(보컬6팀, 퍼포먼스 8팀)이 약500명의 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열띤 무대를 펼쳐보였다. 퍼포먼스 부문에 서는 SSENZE팀이, 보컬 부문에서는 JOJO Hung이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특히 보컬 부문 우승자 JOJO Hung은 10월 11일 창원에서 개최된 본선(Grand Finals)에 진출하여 우수상을 차지하였다.

 

(4) 주싱가포르대한민국대사배 태권도대회 개최(2019.9.7.~15)

 

주싱가포르대사관과 싱가포르태권도연맹(STF)이 공동으로 9.7~8, 9.14~15, 총4일간 Toa Payoh 스포츠 홀에서 2019 주싱가포르대한민국대사배 태권도 겨루기 대회를 개최했다. 총 600여 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는 민주평화통일자 문회의, 한국상공회의소, 세계한인무역협회, 한인여성회 등 싱가포르 내 주요 한 인단체장들도 함께 참석하여 참가자들을 격려하는 등 태권도를 통하여 양국 문 화교류를 증진하였다.

 

(5) 2019 국경일 행사 개최(2019. 10.3)

 

주싱가포르대사관은 개천절과 국군의 날을 기념하여 샹그릴라 호텔에서 국경 일 행사를 개최하였다. 동 국경일 행사에는 싱가포르 정치, 경제, 군사, 사회, 문 화 등 각게 주요 인사와 우리 교민 750여명이 참석하였다. 한국 영화 및 관광홍 보 영상, 전통국악공연을 통해 우리 문화를 알림은 물론 한국 기업제품 홍보부 스, 김밥과 꼬막비빔밥 시연 등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였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네팔

대한K화랑 0    137
Hot

뉴질랜드

대한K화랑 0    122
Hot

대만

대한K화랑 0    116
Hot

라오스

대한K화랑 0    138
Hot

말레이시아

대한K화랑 0    103
Hot

몽골

대한K화랑 0    112

미얀마

대한K화랑 0    98

방글라데시

대한K화랑 0    89
Hot

베트남

대한K화랑 0    124
Hot

부탄

대한K화랑 0    102
Hot

브루나이

대한K화랑 0    109
Hot

스리랑크

대한K화랑 0    118
Now

싱가포르

대한K화랑 0    166
Hot

아프가니스탄

케이랑 0    126
Hot

인도

대한K화랑 0    127
Hot

인도네시아

대한K화랑 0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