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스페인

대한K화랑 0 124

Flag of Spain.svg 

 

1 개황

 

   수 도   :   마드리드(MADRID, 인구 318만 명)   

   인 구   :   4,693만 명(2019.1.1기준)    

   면 적   :   505,990㎢(한반도의 2.3배)

   민족구성   :   라틴족(유럽 3대 민족이 게르만족, 라틴족, 슬라브족)    

   종 교   :   가톨릭(66%)

   시 차   :   본토 우리시간 -8(서머타임시  7)카나리아 지역 -9(서머타임시  8)

   언 어 : 스페인어(까스띠야 지방어가 표준어, 까딸루냐어, 바스크어,갈리시아어 등을 해당지역 공용어로 사용)   

   1인당 GDP(’18년 기준) : 25,854 미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기준) : 총 교역 55억 미달러(수출 30억 미달러, 수입 25억 미달러)    

   교민 수 : 5,025명(본토 4,333명, 카나리아 지역 692명, 2018년 기준)

 

EU-Spain (orthographic projection).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유럽 남서쪽 끝의 국가

 

이베리아 반도의 약 85%를 차지하는 스페인은 서쪽으로 포르투갈과 접해 있 고 남쪽으로는 지브롤터 해협을 사이에 두고 북아프리카와 마주보고 있다. 한편 동북쪽으로는 피레네 산맥과 안도라 공국을 끼고 프랑스와 국경을 이룬다.

 

 다양한 문화의 융합

 

스페인의 주요 민족은 라틴계 스페인인이다. 원주민인 이베리아인, 로마인, 게르만인, 아랍인 등 다양한 종족이 혼혈된 스페인의 민족 구성은 스페인의 문 화적 다양성 및 독창성의 근원이다. 스페인에는 플라멩코(flamenco)를 비롯한 많은 민속무용이 발달했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아랍풍의 다양한 양식의 건축술 이 발달했고 세계적인 건축가 가우디도 배출했다. 스페인은 역사적으로 로마, 아랍 지배 등을 거치면서 다양한 문화를 융합하고 발전시켜온 독특한 문화전통 을 가지고 있다. 특히 기원 후 711년~1492년간 아랍의 지배를 받은 영향으로 이슬람 문화의 흔적도 곳곳에 남아 있다.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스페인에서 한류팬 층이 점차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중화 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스페인 진출 시 스페인 이벤트 회사나 문화예술가와 협력해 문화 교류행 사를 추진해야 어느 정도 흥행이 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K-Pop의 경우 팬 층은 주로 10대~20대 여성에 한정되어 있으며, 그 밖에 영화, 한식, 전통음악의 경우 다양한 연령의 팬 층이 있지만 30, 40대 이상의 장년층이 주를 이룬다. 아직까지도 현지인들의 아시아인에 대한 인식은 중국이나 일본의 이미지가 강하므로, 스페인에 진출 시 한국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스페인 사람들에게 한국은 태권도의 나라, 남북으로 분단된 나라 정도로만 인식되어 왔으나, 몇 년 전부터 K-Pop을 비롯해 영화, 드 라마가 스페인에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한류 팬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젊은 층은 K-Pop을 접하면서 점차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장년층 이 상은 주로 한식, 전통음악, 영화 등에 큰 관심을 보인다. 아직까지 스페인 내 한 류는 마니아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K-Pop, K-드라마, 한식, 한국 영화, K-뷰티 순으로 한국 문화 팬 층은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K-Pop과 관련한 콘서트 및 한류 동호회 등의 활동은 급증하였으며, 최 근 아시아 문화 애호가들이 주관하는 축제에서 한국 문화의 비중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스페인 주요 미디어들도 이러한 움직임에 반응해, 밀레니얼 세 대를 유인하기 위한 주요 콘텐츠로서 한류에 주목하며 관련 보도를 증대하고 있 는 추세다. 또한 이러한 수요에 기반하여, 스페인을 찾아 콘서트를 개최하는 K-Pop 아이돌 그룹들도 증가하였다.

 

또한 K-뷰티 역시 최근 현지 시민들의 관심과 피드백이 뜨겁게 몰리는 분야 이다. 스페인 현지 드러그 스토어 및 세포라(Sephora) 등지에 한국 화장품 브랜 드가 대거 입점하고, 품질이 입소문을 타면서 주요 일간지 등에서도 K-뷰티에 대한 보도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1 한류의 상륙 시기

 

2004년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스페인에서 흥행한 것을 기점으로 스페 인의 한류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2011년 개최된 비스트와 JYJ의 공연 을 시작으로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 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2012년 전 세계를 강타한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으로 한국 음악을 전혀 모르는 현지인 들도 K-Pop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또한, 2017년 4월 K-Pop 그룹 24K의 공연으로 현지 K-Pop의 인지도 또한 높아졌으며, 이는 크라우드 소싱을 통한 9월의 KARD 공연 성사로 이어졌다. 2019년 10월 아이돌 그룹 ‘GOT7’이 K- 팝 그룹으로는 최초로 마드리드에 소재한 17,000석 규모의 대형 공연장 ‘위징 크 센터(Wizink Center)’에서 모객에 성공하며 성황리에 콘서트를 개최하며 K-팝의 인기를 보여주었다.

 

2 가장 인기 있는 한류

 

한류의 주 팬 층인 청소년층에서는 단연 K-Pop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음악 다음으로 한국 드라마, 영화, 한식 등으로 점차 관심을 이어나가고 있다. 스페인은 유럽 내 타 국가들과 비교해서 K-팝 열풍이 단연 뜨거운 국가일 뿐 만 아니라, 동일 스페인어권 중남미 국가와 비교했을 때도 K-팝 관련 트위터 계 정의 경우 팔로워 수가 가장 많다는 점에서 볼 수 있듯, 최근 한류가 급성장하고 있는 지역이다.

 

3 한류 파워인물

 

 K-Pop : BTS, EXO, GOT7, MONSTA X 등  영화감독 : 박찬욱, 김기덕, 봉준호, 김지운, 홍상수  연예인 : 이종석, 이민호, 공유, 박신혜, 수지

 

4 한류 콘텐츠를 접하는 방식

 

스페인 한류 팬들은 Facebook, Instagram과 같은 SNS를 통해 한류 스타들 의 소식을 접하고, YouTube를 통해 K-Pop 음악을 듣는다. 스타의 생일 파티 나 팬 미팅도 SNS를 통해 기획, 공지한다.

 

스페인 주요 일간지 엘 파이스(El Pais)는 2019년 6월자 기사를 통해, “2012 년 강남스타일의 붐으로 시작한 한류에 대한 스페인 내 관심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팬클럽들은 트위터(Twitter), 와썹(Whtasapp)과 같은 SNS 혹은 한국어 학당을 통해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특히 마드리드 내에서는 스페인 광장, 레티 로 광장 등에서 모여 함께 플래시몹을 즐긴다”라고 보도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그리스

대한K화랑 0    108
Hot

네덜란드

대한K화랑 0    124
Hot

노르웨이

대한K화랑 0    149
Hot

덴마크

대한K화랑 0    153
Hot

독일

대한K화랑 0    101
Hot

라트비아

대한K화랑 0    112
Hot

러시아

대한K화랑 0    124
Hot

루마니아

대한K화랑 0    141
Hot

벨기에

대한K화랑 0    145
Hot

벨라루스

대한K화랑 0    134
Hot

불가리아

대한K화랑 0    122
Hot

세르비아

대한K화랑 0    140
Hot

스웨덴

대한K화랑 0    121
Hot

스위스

대한K화랑 0    135
Now

스페인

대한K화랑 0    125
Hot

슬로바키아

대한K화랑 0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