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벨라루스

대한K화랑 0 134

Flag of Belarus.svg 

 

1 개황

 

   수 도   :   민스크(Minsk, 인구 198만 명, 2018년 기준)    

   인 구   :   949만 명(2018년, 벨라루스 통계청)    

   면 적   :   207,600㎢(한반도 면적과 유사)

   민족구성   :   벨라루스인(83.7%), 러시아인(8.3%), 폴란드인(3.1%),우크라이나인(1.7%), 기타(3.2%)

   종 교 : 러시아정교(82%), 가톨릭(12%), 기타(6%)    

   시 차 : 한국 시간 -6

   언 어 : 벨라루스어(국어), 러시아어(국어)   

   1인당 GDP : 6,477 달러(2019년, IMF)

   우리나라와의 교역 : 우리 수출 1억 2천450만달러, 우리 수입 4천550만달러(2018, 벨라루스통계청))

 

Belarus on the globe (Europ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국가명의 기원과 가설

 

벨라루스는 구소련 시절 ‘백러시아(White Russia)’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던 나라이다. 벨라루스라는 이름 자체가 ‘백러시아’라는 뜻인데 그 기원에 대한 확 실한 답은 없지만 몇가지 설이 있다.

 

① 흰 옷을 즐겨 입던 동슬라브족 거주지를 백러시아라고 불렀다는 설 ② 13세기 몽골군의 침입시 몽골군의 침략을 받지 않은 지역을 백러시아라고

 

불렀다는 설

 

③ 리투아니아대공국의 동슬라브족 거주지역(Ruthenia) 중 일찍 기독교화된 슬라브족 거주지를 백루스(White Ruthenia), 기독교화되지 않은 슬라브 족 거주지를 흑루스(Black Ruthenia)라고 불렀다는 설

 

④ 백러시아는 15세기에 모스크바대공국이 점령한 노브고로드 공국 지역을

 

지칭한다는 설

 

‘백러시아’라는 명칭의 또 다른 요소인 ‘러시아’에 대해 위키피디아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루스(Ruthenia 또는 Rus)라는 명칭은 특정 국가가 아니라 중세 이래 동슬라브족이 거주하던 지역을 가리키는 명칭이었는데, 모스크바 대공국이 이반 4세 이후 키에프루스의 후계자로 자처하면서 리투아니아와 폴란드로부터 동슬라브족 거주지역을 탈취하고 동슬라브지역의 종주권을 주장하기 위해 루스 의 국가, 즉 ‘러시아’라고 자칭했다. 따라서 벨라 ‘루스’라는 명칭은 현재의 러시 아와는 무관하며 영어명칭도 ‘White Rus’가 정확하겠으나 루스가 러시아로 변 화된 관행에 따라 ‘White Russia’라고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백러시아라는 호 칭은 러시아의 일부라는 오해를 줄 수 있고, 벨라루스가 자국의 정식명칭을 벨 라루스로 하고 있으므로 더 이상 백러시아라고 부르는 것은 바림직하지 않다.

 

(2) 유럽 역사의 전략적 요충지

 

벨라루스는 러시아와 폴란드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벨라루스가 역사 기록상 등장하는 것은 6세기경으로 폴로츠크 공국 등 여러 공국들에 이어 오늘날 러시 아의 기원이 된 키예프루스의 지배를 받았으나, 키예프루스가 몽골의 침략으로 붕괴된 이후 오늘날의 벨라루스에 해당되는 공국들은 대부분 리투아니아대공국에 병합되었고, 리투아니아대공국은 1410년 폴란드와 동맹하여 동유럽 북서부 의 넓은 지역을 지배하기에 이른다.

 

리투아니아-폴란드연방은 15세기 말 이래 우크라이나 및 벨라루스 등을 겨냥 한 러시아의 집중적인 공격 대상이 되어, 3차에 걸친 폴란드 분할을 통해 러시 아, 프로이센, 오스트리아에게 1795년에 최종적으로 분할되었다. 벨라루스는 이 때 대부분 러시아에 편입되었다. 벨라루스는 19세기 나폴레옹의 러시아 침공과 러시아의 반격 시 진격 루트가 되었고, 1차대전 시 독일군과 러시아 군의 격전 지가 되었으며, 2차대전 시 독일군의 소련으로의 진격로가 되었음은 물론이다. 독일과 소련의 중심부로 진격하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한 벨라루스가 입 은 피해는 독일군이 마을 주민 전원을 학살한 하틴(Khatyn)의 추모 기념물이 말해주고 있다.

 

(3) 벨라루스의 현재

 

벨라루스는 2차 세계대전으로 3년간 200만 명 이상의 인명피해를 입었고 산 업시설의 80% 이상이 파괴되었으나, 전쟁 종료 후에 소련의 주도로 적극적인 전 후복구와 산업부흥을 통해 소련 내 제조업 중심지로 발전하게 된다. 동서냉전에 이어 소련의 해체를 계기로 벨라루스는 1990년 공화국으로 독립하여 대통령제 헌법을 채택하고 알렉산더 루카센코가 1994년 대통령으로 선출되어 오늘에 이 르렀으며 최근 외국인 투자를 유치해 경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2012년 벨라루스는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과 함께 관세동맹을 체결하였고, 2015년 이 관세동맹을 확대하여 ‘유라시아 경제연합’을 결성하였다. 하지만, 미 국과 유럽이 크림 사태를 이유로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자, 러시아와 통합 경제 권 형성을 추진하던 벨라루스 역시 큰 타격을 입었다. 이로 인해 2015년부터 벨 라루스 루블화의 가치는 크게 하락하였으며, GDP를 비롯한 각종 명목 경제지 표 역시 크게 악화되었다.

 

(4) 평화를 사랑하고 문화를 존중하는 숲과 호수의 나라

 

벨라루스인들은 끊임없이 주변 강대국 간의 전쟁에 휘말려 19세기 나폴레옹 전쟁, 1, 2차 세계대전을 겪어야 했고, 현대에 이르러서도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 등 대형 사고에 시달렸음에도 평화를 사랑하고 문화를 소중히여기는 온순한 국민성을 지니고 있다.

 

지하자원이 부족하지만 국민들의 교육열이 높고 근면하여 과거 소련시절부터 과학기술과 산업이 발전했다. 또한 벨라루스 비쳅스크 출신인 마르크 샤갈을 비 롯해 훌륭한 예술인들을 배출하였고, 높은 수준의 발레와 오페라 공연이 연중 이루어지고 있는 아름다운 푸른 숲과 호수를 지닌 문화와 자연의 나라이다.

 

(5)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대부분의 구소련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벨라루스 또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기 대하기는 어렵다. 관심이 없어서 결정이 늦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촉하지 말고 차분히 의견을 교환하며 교류를 성사시키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2010년경부터 벨라루스의 청소년, 대학생들이 K-Pop과 드라마를 인터넷으 로 시청하는 등 한국 대중문화(한류)가 소개되기 시작했다. 현재 K-Pop 동아리 를 중심으로 마니아층이 형성되어 있으며 BTS(방탄소년단), EXO 등 남성그룹 의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국내 대학과 벨라루스 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들 이 활성화되면서, 한국 생활을 경험해 본 유학생들이 늘어나 한류의 확산이 기 대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그리스

대한K화랑 0    108
Hot

네덜란드

대한K화랑 0    124
Hot

노르웨이

대한K화랑 0    149
Hot

덴마크

대한K화랑 0    153
Hot

독일

대한K화랑 0    101
Hot

라트비아

대한K화랑 0    113
Hot

러시아

대한K화랑 0    124
Hot

루마니아

대한K화랑 0    141
Hot

벨기에

대한K화랑 0    145
Now

벨라루스

대한K화랑 0    135
Hot

불가리아

대한K화랑 0    122
Hot

세르비아

대한K화랑 0    140
Hot

스웨덴

대한K화랑 0    121
Hot

스위스

대한K화랑 0    135
Hot

스페인

대한K화랑 0    125
Hot

슬로바키아

대한K화랑 0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