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루마니아

대한K화랑 0 145

Flag of Romania.svg 

 

1 개황

 

   수 도 : 부카레스트(Bucharest, 210만 명)   

   인 구(’18년) : 1,958만 명

   면 적 : 238,391㎢(한반도의 1.1배, 동서 720㎞, 남북 515㎞)   

   민 족 구 성 : 루마니아인(90%), 헝가리인(6.7%), 기타(3.3%)   

   종 교 : 루마니아정교(86%), 가톨릭(4.7%), 개신교(3.2%),기타(6.1%)

   시 차 : 우리시간 -7(서머타임시 -6)   

   언 어 : 루마니아어

   1인당 GDP(’18년) : 약 12,285미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 총교역 8.8억 미달러(수출 약 4.8억 미달러,수입 약 4억 미달러)

 

Romania on the globe (Europ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한국과 루마니아의 유사성

 

발칸반도의 이름은 이곳을 정복한 오스만터키인들이 푸르른 녹음에 감탄하며 연발한 터키어 “푸르다”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이름에 걸맞게 발칸반도는 온 화한 기후와 풍요로운 토지를 갖추고 있으며, 아시아와 유럽의 길목에서 문화 교차로 역할까지 하고 있다. 특히 발칸반도를 거쳐 간 민족 중에 특유의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며 유일하게 생존에 성공한 라틴족이 세운 나라가 바로 루마니 아이다. 세르비아, 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우크라이나 등 슬라브족 국가에 둘러 싸여 있는 루마니아는 가히 슬라브의 바다에 떠있는 외로운 라틴섬이라 불릴 만 하다. 좋은 자연환경과 교통의 요지라는 이유로 이민족의 침략을 수없이 견뎌내 며 살아왔다는 점에서 친근함을 느끼게 하는 루마니아는,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 은 면에서 우리와 유사한 점을 공유하고 있다. 한반도의 1.1배 가량인 24만㎢의 국토를 가지고 있는 루마니아는, 우리가 자랑하는 높은 교육열과 강인한 민족성 을 가지고 있다. 루마니아는 국제수학경시대회를 최초로 개최하였으며, 각종 국 제수학경시대회에서 매번 5위권에 들 정도로 교육에 힘쓰고 있다. 또한 부족한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동유럽에서 가장 많은 IT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는 국가이 다. 양국의 문맹률이 거의 0%에 근접하다는 점도 한국과 루마니아가 얼마나 교 육에 관심이 많은가를 보여주는 예이다.

 

우리와의 유사성은 단지 교육열뿐만이 아니다. 우리의 민주화 역사가 독재 정 권에 대한 국민들의 자발적인 항쟁으로 시작되었듯이, 루마니아의 민주화 역시 차우세스쿠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저항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스포츠계에서 여 성들의 활약이 탁월한 것도 우리와 루마니아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 여성들이 세계 양궁과 골프계를 석권하고 있는 것처럼 코마네치를 필두로 한 루마니아 여자 체조선수들은 발군의 실력으로 루마니아의 이름을 세계인에게 각인시켰다.

 

500여 년의 오스만터키 지배를 거치고도 민족의 정체성을 잃지 않은 루마니 아는 이제 민족 생존의 단계를 넘어 민족중흥을 도모하고 있다. 아직 1인당 GDP가 약 약 12,285 미달러 정도로 높다고 할 수 없지만 고도 경제성장의 원 동력인 우수한 노동력이 풍부하다는 사실은 루마니아 경제의 충분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2) 현지 문화 

 

 언어

 

독자적인 언어인 루마니아어를 구사한다. 라틴계 언어인 만큼 프랑스어, 이탈 리아어 등과 유사점이 많고 실제로 많은 국민들이 상기 언어에 능통하다. 수도 인 부카레스트 등 대도시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간단한 의사소통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인사문화

 

일반적으로 ‘부너 지와(Buna ziua)’라고 인사하며 악수한다. 아침에는 ‘부너 디미네아짜(Buna dimineata)’, 저녁에는 ‘부너 세아라(Buna seara)’로 인사말 이 바뀐다. 여성의 경우, 안면이 있거나 친밀한 관계일 경우 볼키스를 나누기도 한다.

 

 팁 문화

 

통상 레스토랑, 택시 기사 등 일반적인 유럽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10% 안팎의 팁을 지불한다.

 

 기타

 

레이디 퍼스트를 중시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착석하거나 도보로 동행하게 될 경우 여성이 먼저 앉고 앞서 걸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3)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루마니아인들은 우리와 많은 문화적 유사성을 보이는 한편 라틴족 특유의 낙 천성을 갖추고 있어 교류에 큰 어려움이 없다.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고 외국인 에게 친절하며, 대체로 영어에 능통한 편으로 접근과 대화가 쉽다. 풍요로운 농 지와 목초지, 양질의 목재, 원유와 가스 생산능력 등 넉넉한 자원 덕에 인심도 후하다. 단, 여느 민족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고유한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는 필 수이다. 드라큘라 전설과 같은 희화화된 접근보다는 사르말레, 쭈이꺼 등 전통 음식 문화나 차우셰스쿠 시대를 비롯한 역사 전반, EU가입을 비롯한 최근의 정 치  경제적 발전상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보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국민의 대다 수가 독실한 루마니아정교 신자인 만큼 종교에 대한 언급이나, 지나치게 선정적 인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

 

한국에 대한 관심은 주로 K-Pop을 즐기는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시작되었 으나, 한국드라마 및 영화, 한국 화장품, 태권도 등 다양한 콘텐츠의 보급으로 최근에는 한류 팬들의 연령대 및 성별이 다양화하는 추세이다. 또한 삼성, LG 등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활동과 최근 남북 정세 변화 등 문화 외적인 측면에서 중장년 층의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다. 경제가 성장하면서 이국적인 문화를 체험 하고자 하는 국민 전반적인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한식을 비롯하여 한국영화, 전통음악, 화장품, 생활용품 등 한국문화와 상품을 체험하고자 하는 루마니아인 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루마니아의 한류는 2004년 <트란실바니아국제영화제>에 출품된 김기덕 감독 의 <섬> 등을 통해 생겨난 한국영화 마니아층을 시작으로, 2009년 루마니아 국 영방송을 통해 방영된 <대장금>의 공전의 히트 이후 다수 소개된 한국 드라마의 영향을 받아 중장년층으로 저변이 확대되었다. 최근에는 청소년과 대학생 등을 중심으로 K-Pop의 인기가 고조되면서 루마니아 내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루마니아 내 한류동호회도 초기에는 한국영화나 한국 드라마 또는 슈퍼주니 어, Big Bang, 2PM 등 특정 K-Pop 그룹의 팬 층을 중심으로 주로 인터넷상에 서 활동하였으나, 최근에는 주루마니아대사관과의 유기적인 협조 하에 ‘한국 문 화 세미나’, ‘한국 수공예품 전시회’, ‘한국어 말하기 대회’ 등 한국문화 홍보 행 사를 직접 기획  운영하는 등 실질적인 동호회로 발전해가고 있다.

 

루마니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한류 인물은 단연 방탄소년단(BTS)으로, 팬 클럽인 Bangtan Boys Romania의 경우 루마니아 내 한류동우회 중 가장 많은 수준인 8,200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 밖에도 슈퍼주니어, 위너 등 젊 은 여성 팬들을 중심으로 K-Pop 밴드나 배우 공유, 김수현 등 현지에서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에 출연했던 남성 배우들의 인기가 높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그리스

대한K화랑 0    110
Hot

네덜란드

대한K화랑 0    130
Hot

노르웨이

대한K화랑 0    151
Hot

덴마크

대한K화랑 0    156
Hot

독일

대한K화랑 0    105
Hot

라트비아

대한K화랑 0    115
Hot

러시아

대한K화랑 0    125
Now

루마니아

대한K화랑 0    146
Hot

벨기에

대한K화랑 0    147
Hot

벨라루스

대한K화랑 0    138
Hot

불가리아

대한K화랑 0    124
Hot

세르비아

대한K화랑 0    144
Hot

스웨덴

대한K화랑 0    122
Hot

스위스

대한K화랑 0    137
Hot

스페인

대한K화랑 0    127
Hot

슬로바키아

대한K화랑 0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