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노르웨이

대한K화랑 0 152

Flag of Norway.svg 

 

1 개황

 

   수 도 : 오슬로

   인 구 : 약 532만 명

   면 적 : 386,958㎢(스발바르 제도 포함)    

   인 종 : 노르웨이인   

   종 교 : 루터 복음교    

   언 어 : 노르웨이어

   국 경 일 : 5.17(1814년 헌법 제정 기념일)   

   1인당 GDP(’18년, WG) : 81,807불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한국무역협회) : 수출 28.75억불, 수입 16.30억불

 

Norway on the globe (Europ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노벨평화상의 나라

 

총 다섯 분야의 노벨상 중 노벨 평화상은 노르웨이 노벨 위원회가 매년 국제 평화를 위해 힘쓴 이들에 수여하는 상이다. 노벨 평화상은 스톡홀름의 노벨 재 단에서 수여하는 다른 노벨상들과는 달리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모든 절차가 진 행된다. 노벨 평화상 시상식은 알프레드 노벨 서거일인 12월 10일에 거행된다. 다른 노벨상들과 달리 평화상에 대한 권한을 노르웨이에 부여한 노벨의 의도 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유력한 설로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평화 유지를 위 해 활발한 국제 활동을 펼치고 중재와 조정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노르 웨이가 노력하는 나라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노벨이 사망한 1895년 당시 노르웨이는 스웨덴에 합병되어 있었고, 상대적으로 당시 스웨덴은 노르웨이에 비해 자연과학과 의학이 발달하여 두 위원회가 스웨덴에 설립되었으 며, 노르웨이가 문학을 사랑하는 국가이기는 하나 당시 문학 작품을 평가할 기 관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문학상에 관한 권한도 스웨덴에게 부여되었다. 이에 남은 노벨평화상 부문을 노르웨이가 주관하게 되었다는 설이다.

 

(2) 복지 선도 국가

 

1차 대전 후 노르웨이는 1935년부터 새로운 경제정책을 도입하고 복지 국가 건설을 목표로 세금 징수를 늘리며 공공사업을 확대하였고, 2017년에는 1인당 국민소득이 7만불을 상회하는 부국이자 복지, 양성평등 분야 선진국으로서 ‘세 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선정되었다. 또한 노르웨이는 2018년 1인당 GDP 세계3위로 2017년 및 2018년 세계경제포럼(WEF) 포용적 성장지수(Inclusive Development Index)도 세계 1위를 기록하였다.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복지 정책으로 육아 혜택과 육아 휴직 제도가 있다. 노 르웨이 부모들은 자녀가 첫 돌을 맞이할 때까지 급여를 포함한 육아휴직을 받을 수 있으며, 노르웨이의 부모들은 급여의 100%를 받고 49주짜리 휴가를 얻거나 급여의 80%를 받는 59주짜리 휴가를 받을 수 있다. 남성의 보육을 장려하기 위 해 아버지에게도 15주간의 육아휴직을 할당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적이다.

 

 

(3) 북극권의 핵심이자 탐험가의 나라

 

노르웨이는 북극권의 핵심 국가로서 세계 최초로 2006년 북극전략(High North Strategh)를 발표하여 북극권 주변 다른 7개국이 북극전략을 수립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17년 신 북극전략인 ‘노르웨이 북극전략-지정학과 사회 발전 사이(Norway’s Arctic Strategy-between geopolitics and social development)’를 발표해 5개 우선순위 분야(국제협력, 사업개발, 지식선도, 인 프라, 환경보호  안보와 대응) 중심으로 인적 자원 및 지식에 기반한 북극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추구하고 있다.

 

유명한 북극 탐험가인 아문센, 난센 등 노르웨이 출신 탐험가들도 주목할 만 하다. 로알드 아문센(Roald Amundsen, 1872~1928)은 1897년 세계 최초로 북서항로를 완주하는데 성공하였으며, 1911년 세계 최초로 남극점에 도달하였 다. 프리드쇼프 난센(Fridtjof Nansen, 1861-1930)은 1988년 세계 최초로 그 린란드를 횡단하였으며, 쇄빙선 프람호(Fram)를 이용하여 최초로 북위 86도 14 분까지 도달한 바 있다. 노르웨이인들은 이러한 탐험가들을 존경하며 그들의 개 척정신을 소중히 기억한다.

 

(4) 현지 문화

 

 여가문화

 

노르웨이인들의 자연에 대한 동경과 사랑은 이들의 정체성에 중요한 요소이 다. 절반 이상의 국민들이 산장 생활을 즐기며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추구한다. 전형적인 노르웨이 산장은 통나무로 지어졌으며 거실과 1~2개의 침실로 구성된 다. 난방시설은 주로 장작에 불을 피워 사용하며 특히 빛이 없는 어둡고 긴 겨울 밤을 이겨내기 위해 기름 전등 및 촛불을 사용한다.

 

겨울에는 특히 산장에서의 여가와 함께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즐긴다. 크로스 컨트리 스키는 목표 지점을 정해놓고 산악 지역을 가로지르며 목표점에 도달하 는 스포츠이다. 노르웨이 산악지역의 협곡, 눈 덮인 고원지대의 경관을 스키를 타고 가로지르는 것은 큰 매력이 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노르웨이의 국민 스포츠라 불릴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스포츠로 대부분의 노르웨이인들은 겨울이면 퇴근 후나 주말마다 자신의 스키를 가지고 트랙을 찾아 여가 생활을 즐기곤 한다.

 

 음식문화

 

노르웨이 요리는 핀란드, 스웨덴 등 다른 북유럽 국가의 요리와 비슷하며, 생 선과 고기 요리가 대부분이다. 노르웨이는 신선한 해산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노르웨이인들은 연어, 대구, 새우 등 다양한 해산물 요리를 즐긴다. 노르웨이에 서 유명한 음식으로는 ‘브룬우스트(Brunøst)’라는 염소 우유로 만들어진 갈색 치즈가 있다. 카라멜 향 같은 달콤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남녀노소 모든 노르 웨인들에게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로 주로 빵과 함께 곁들여 먹는다. 이 외에도 ‘리스그롯(Risgrøt)’이라는 크리스마스나 새해에 먹는 전통 음식이 있다. 우유와 쌀을 넣고 함께 오래 끓여 만든 것으로 설탕, 아몬드, 시나몬 등을 함께 먹는다.

 

 인사문화

 

노르웨이에서는 첫 만남에서 남자와 여자, 아이들까지 악수를 하는 것이 에티 켓이다. 일반적인 모임에서는 단순히 작별인사만 해도 무방하지만 공식적인 모 임에서는 헤어질 때 다시 한번 악수를 하는 것이 좋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과거에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미미했으나, K-Pop, 태권도, 한글,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지인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그리스

대한K화랑 0    111
Hot

네덜란드

대한K화랑 0    130
Now

노르웨이

대한K화랑 0    153
Hot

덴마크

대한K화랑 0    156
Hot

독일

대한K화랑 0    105
Hot

라트비아

대한K화랑 0    115
Hot

러시아

대한K화랑 0    126
Hot

루마니아

대한K화랑 0    146
Hot

벨기에

대한K화랑 0    147
Hot

벨라루스

대한K화랑 0    138
Hot

불가리아

대한K화랑 0    125
Hot

세르비아

대한K화랑 0    144
Hot

스웨덴

대한K화랑 0    123
Hot

스위스

대한K화랑 0    137
Hot

스페인

대한K화랑 0    127
Hot

슬로바키아

대한K화랑 0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