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그리스

대한K화랑 0 110

Flag of Greece.svg 

 

1 개황

 

   국 명 : 그리스공화국(Hellenic Republic)    

   수 도 : 아테네(인구 약 370만 명)    

   인 구 : 1,078만 명(’18년)

   면 적 : 131,957㎢(본토 81%, 도서 19%)

   종 교 : 그리스정교 90%, 기독교 3%, 이슬람교 1.3%   

   시 차 : 우리시간 -7(서머타임 적용시 -6)    

   언 어 : 그리스어

   GDP(’18년) : 1,847억 유로

   1인당 GDP(’18년) : 20,410미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 수출 9.8억 미달러, 수입 6억 미달러

 

Greece on the globe (Europ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서양문명의 요람인 그리스는 민주주의 발상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 텔레스로 이어지는 고대철학의 요람, 신화와 올림픽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그리스는 유럽대륙에 위치한 또 하나의 한반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 리나라와 공통점이 많다. 그리스와 한국은 유구한 문명과 역사의 격랑 속에서도 국가의 정체성을 지켜온 자부심을 공유하고 있고, 사회문화적으로도 유사점이 많아 우리나라와 그리스는 정서적으로도 잘 통하고 있다.

 

1 지정학적 유사성과 주변 열강의 각축

 

한국과 그리스는 북위 38도선에 위치한 전략적 요충지라는 지정학적 유사성 을 가지고 있어 오래 전부터 열강들의 각축장이 되어 왔다. 그리스는 400여 년 간 지속된 오토만 제국의 식민지배에서 1830년 독립하였으며, 독립 후에도 유 럽의 열강이던 영국, 프랑스, 러시아는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그리 스가 특정국의 영향권에 들지 않도록 노력했다.

 

그리스와 우리나라는 모두 동서냉전기에 공산주의와 맞서 싸우면서 민주주의 를 지켜오는 과정에서 미국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 그리스는 냉전 당시 발 칸 최후의 민주주의의 보루였으며,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지원을 받아 공산주의 세력을 물리치고 민주주의를 사수하였다. 그리스는 1946년~1949년간 공산세 력과의 내전을 겪었고, 1967년~1974년간 군사정권의 통치를 받은 경험이 있 다. 한편, 그리스는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한국전 당시 10,581명의 군인을 파견했는데, 이는 그리스가 해외에 파병한 최대 규모다. 지 금도 그리스 참전용사들이 많이 생존해 있으며, 참전용사들은 한국을 제 2의 고 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2 가족과 인간적 유대관계 중시

 

서유럽국가와 달리 그리스에서는 대학을 졸업한 자녀가 결혼하기 전에 부모 와 함께 사는 것이 일반적이며, 교육열이 높아 부모들이 자녀교육을 위해 재산 의 대부분을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초중고 학생들에게 수학, 외국어 과외를 많 이 시키는 것은 우리나라와 매우 유사하다.

 

또한, 그리스인들은 인간적 유대관계를 특히 중시하며, 손님대접을 극진히 한 다. 음식이 남을 정도로 많이 준비해야 손님대접을 잘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3 음악과 영화에 대한 열정

 

그리스인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적 재능이 풍부하 다. 영화음악의 거장인 미키스 테오도라키스, 전설적인 여가수 마리아 칼라스와 20세기의 뮤즈 나나무스쿠리는 그리스 출신이다.

 

그리스인들도 한국인들처럼 영화를 좋아하고, 세계적 영화감독을 배출했다. 1960년 영화 <일요일은 참으세요>와 1964년 영화 <희랍인 조르바>로 국제적으 로 평가를 받기 시작한 그리스는 테오도르 앙겔로풀루 감독, 코스타 가브리스 감독 등 세계적 영화감독을 배출해 칸 영화제, 베를린 영화제, 베니스 영화제 등 주요 영화제를 석권하였다.

 

4 스포츠와 음식문화

 

그리스인들은 스포츠를 사랑하며 즐긴다. 농구와 축구, 배구가 인기가 있으며 그리스는 2004년 유로컵에서 우승한 축구강국이기도 하다. 또한, 많은 그리스 인들이 태권도를 즐기고 있는데, 현재 그리스 태권도 협회 소속 600여개의 클럽 이 있으며 약 15만명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다.

 

고대부터 발달한 그리스 요리는 지중해 음식의 기초가 되었다. 풍부한 일조량 으로 인해 채소.과일 등 농산물의 품질이 뛰어나서 올리브오일과 레몬즙만으로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양과 염소의 사육이 많아 양고기가 인기 있으 며, 양과 염소의 젖으로 만든 페타치즈는 그리스 대표 치즈로 유명하다. 또한, 그리스인들은 미국인이나 서유럽인과 달리 오징어와 문어를 좋아해 식품점이나 식당에서 오징어와 문어를 쉽게 만날 수 있다. 그리스인들은 대개 점심은 가볍 게 먹으며 한여름의 뜨거운 날씨를 피해 저녁은 늦은 시간에 먹는다.

 

5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그리스는 서양문명의 요람으로 자국 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매우 높고, 현재 음악, 영화, 축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스에는 세 계적 음악가와 영화인이 많이 있으므로 그리스와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이들을 언급하며 평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리 문화만 일방적으로 그리스에 소개하려고 노력하기보다 우리 문화를 그리스에 알리면서 그리스 문화도 우리나 라에 알리는 등 음악과 영화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2018년 이후 K-POP을 방송하는 현지 라디오 프로그램, TV 프로그램이 생길 정도로 K-POP의 인기가 확산되고, 한국영화와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 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그리스에서도 한류가 대폭 확대되고 있다. 한국 문화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 증가와 한류 확산을 고려하여 앞으로 드라마, 영화, K-Pop, 태권도, 한국어 등 우리 문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소개할 필요가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Now

그리스

대한K화랑 0    111
Hot

네덜란드

대한K화랑 0    130
Hot

노르웨이

대한K화랑 0    151
Hot

덴마크

대한K화랑 0    156
Hot

독일

대한K화랑 0    105
Hot

라트비아

대한K화랑 0    115
Hot

러시아

대한K화랑 0    126
Hot

루마니아

대한K화랑 0    146
Hot

벨기에

대한K화랑 0    147
Hot

벨라루스

대한K화랑 0    138
Hot

불가리아

대한K화랑 0    124
Hot

세르비아

대한K화랑 0    144
Hot

스웨덴

대한K화랑 0    122
Hot

스위스

대한K화랑 0    137
Hot

스페인

대한K화랑 0    127
Hot

슬로바키아

대한K화랑 0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