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우루과이

대한K화랑 0 150

Flag of Uruguay.svg 

 

1 개황

 

   수 도   :   몬테비데오(Montevideo, 인구 약 170만 명)    

   인 구   :   약 345만 명(2018년)

   면 적   :   177,879㎢(한반도의 4/5)

   민족구성   :   백인 88%(스페인 및 이탈리아계),기타(메스티조, 흑인 등) 12%    

   종 교 : 가톨릭 47%, 개신교 11% 등    

   시 차 : 우리시간 -12    

   공용어 : 스페인어

   1인당 GDP(’18년) : 15,650 미 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 총교역 2.26억 미달러(대 한국 수출 1.32억 미달러, 수입 0.94억 미달러)

 

Uruguay on the globe (South Americ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스페인 정복 이전

 

16세기 초 스페인 사람들이 도착하기 전 파라과이 및 브라질과 일부 우루과 이 국경지역(강가)에 소수의 인디언들이 석기시대 수준의 수렵채집 생활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들은 원시적인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문화생활의 흔적은 거의 남기지 않았다.

 

(2) 스페인 통치 시절 문화적 특징

 

17세기 초 스페인 정복자 Hernandarias는 아르헨티나에서 소 100마리와 말 두 마리를 들여오는데, 이는 불과 100년 만에 2천5백만 마리로 늘어나게 된 다. 이와 함께 드넓은 평야에서 소와 말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남미지역의 카우 보이인 가우초(Gaucho)들이 등장하며 이들을 중심으로 가우초 문화가 형성되 기 시작한다. 인디언과 메스티조(인디오-백인 혼혈), 크리오요스(신대륙에서 태 어난 스페인 자손)들은 함께 어울려 생활하면서 끝없이 펼쳐진 평야를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이들에겐 식량에 대한 걱정이 없었으며, 오히려 여자가 크게 부족 해 가우초들 간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이들은 거친 자연환경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 용기를 중시했으며, 넓은 평야에서 향수와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기 타연주와 시를 읊기도 했다. 한편, 일부 농장을 보유한 농장주들은 아프리카로 부터 들어온 흑인노예들을 받아들이면서 소수의 흑인노예들을 중심으로 한 문화 도 형성되었다. 그러나 18세기 이후 유럽으로부터 이주민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 하면서 가우초들은 일꾼의 지위로 전락해가고 점차 유럽의 문화가 이식되기 시 작한다.

 

(3) 독립 후 이민자들의 영향

 

1828년 우루과이는 우루과이동방공화국이라는 공식적인 국가로 탄생하게 된 다. 당시 국가 총인구수는 75,000명에 불과했다. 전체 국토면적이 178,000k㎡ 인 점을 생각할 때(1k㎡당 0.4명) 국토의 대부분이 비어있었다고 볼 수 있다.(한 국은 k㎡당 476명, 서울, 인천은 1만 6,700명) 독립 이후 스페인, 브라질, 이탈 리아, 프랑스, 영국, 폴란드, 러시아 등 유럽국가에서 많은 이민자들이 들어오기시작한다. 유럽인들의 이민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우루과이는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깊이 유럽문화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들 유럽이민자들은 18세기 이 전까지 가우초 위주로 형성되어온 사회문화를 대부분 유럽식으로 탈바꿈시키며 현재에 이르게 된다.

 

이상 간략히 살펴보았듯이 현대 우루과이 문화는 유럽문화 요소가 폭넓게 자 리 잡은 가운데 가우초, 인디언, 흑인노예문화 등 전통문화 요소가 어울려 발전 해 왔다고 볼 수 있다. R i o de la Plata를 사이에 둔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 양 국의 문화는 여러 면에서 공통적인 문화요소를 갖고 있다.

 

(4) 우루과이의 대표적 문화

 

1 탱고(Tango)

 

우루과이 및 아르헨티나 등 Rio de la Plata지역의 대표적인 음악으로 아프 리카 고유의 리듬과 유럽의 리듬 및 악기가 결합하며 탱고가 탄생한다. 탱고의 찬가로 불리는 ‘La Cumparsita’가 가장 대표적이다.

 

2 카니발

 

우루과이의 카니발 축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긴 축제로 2-3월간 총 40일간 이어진다. 동 축제는 스페인 식민시대 동안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들어온 흑인들 의 문화적 영향을 받았으며 타악기를 중심으로 발전한 경쾌한 리듬의 ‘칸돔베’ 음악이 대표적으로 선보인다.

 

3 민속문화

 

각 지방의 전통적인 특색이 담긴 노래와 춤의 전통 민속 문화가 남아있는데 스페인 식민시대 동안 들어온 기타가 주 악기로 사용되며, 보조악기로 아코디언 이 사용되기도 한다. 가우초들의 즐거움과 애환이 서려있다.

 

4 크리오요스(Criollos) 축제

 

우루과이 각 지역에 걸쳐 다양한 축제가 열리고 있는데 이를 통해 각 지방의 독특한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주로 가우초들이 주종을 이룬 크리오요스(신대 륙에서 태어난 스페인 자손)가 즐겼던 축제로부터 시작된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우루과이는 한류 전파 초기단계이나, 대학생 및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루과이의 한류는 K-Pop을 매개로 전파되기 시작 했으며 이외에도 한국드라마, 한국영화 등을 통해 지속적인 확산이 이루어져 한 국어 학습의 열기로 번지고 있다. 특히, 2015년 8월 몬테비데오 세종학당 개원 으로 우루과이 청소년들은 동 학당에서 한국어 학습 및 K-Pop 등 한국문화를 접하며 한국에 대한 관심을 키워 나가고 있다.

 

한류확산을 위해 대사관은 K-Pop World Festival 지역예선전을 매년 정기 적으로 개최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한국드라마  한국영화 상영을 통해 한국 문화의 매력과 감동을 전파하고, 또한 몬테비데오코믹스 행사, 퀴즈온코리아, 한 -우루과이 우호친선행사, 한국학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공공외교행사를 적극 개 최해 현지의 친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몬테비데오 세종학당의 한국어 말하기 대회, 한국문화의 날 행사, K-Pop 문화인턴 활동 등을 지원해 세종학당 과 함께 한류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현지 한류 동호회 KFU(Korea Fans Uruguay) 주최의 한류 문화 행 사(K-Pop Montevideo)가 현지 청소년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대사관은 이 들 동호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한류 팬들은 각자의 동호회 단위로 각종 박람 회, 댄스대회, 공연 등에 참가해 K-Pop 및 한류를 소개하고 있으며, 대사관의 문화 행사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활동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과테말라

대한K화랑 0    109
Hot

니카라과

대한K화랑 0    169

도미니카공화국

대한K화랑 0    99
Hot

멕시코

대한K화랑 0    146
Hot

미국

대한K화랑 0    104
Hot

베네수엘라

대한K화랑 0    130
Hot

볼리비아

대한K화랑 0    115
Hot

브라질

대한K화랑 0    116

아르헨티나

대한K화랑 0    97
Hot

에콰도르

대한K화랑 0    143
Hot

엘살바도르

대한K화랑 0    140
Hot

온드라스

대한K화랑 0    153
Now

우루과이

대한K화랑 0    151
Hot

자메이카

대한K화랑 0    130
Hot

칠레

대한K화랑 0    161
Hot

캐나다

대한K화랑 0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