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온드라스

대한K화랑 0 153

Flag of Honduras.svg 

 

1 개황

 

   수 도   :   테구시갈파(Tegucigalpa, 인구 약 125만 명)    

   인 구   :   약 920만 명

   면 적   :   112,492㎢(한반도의 약 1/2)

   민족구성   :   혼혈(메스티소 90%), 원주민(인디오, 7%),흑인(2%), 백인(1%)

   종 교 : 가톨릭(85%), 기독교(10%), 기타(5%)    

   시 차 : 우리나라 +15시간(GMT -6)    

   공 용 어 : 스페인어

   화 폐 : 렘피라(Lempira)

   1인당 GDP(’18년 기준) : 2,438 미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기준) : 총 교역 208.69억 미달러(수출 86.69억불, 수입 122억불)

 

Honduras on the globe (Americas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혼합적인 다문화의 공존

 

온두라스는 마야문명 등 아메리칸 인디오 문명을 기반으로, 스페인의 식민통 치와 근대화 과정에서 미국의 영향으로 서구문화가 혼합된 생활양식을 갖추고 있다. 토착 민족은 아프리카와 인디언의 애니미즘적 요소에 조상숭배가 가미된 그들만의 종교 및 문화를 가지고 있다.

 

온두라스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메스티소는 대체로 자존심이 강하 고 다혈질의 성격이 많다. San Pedro Sula 지역을 중심으로 레바논, 팔레스타 인 등 아랍계와 중국계도 상당수 분포하고 있는데 이들은 경제적으로 상당한 지 위를 점하고 있다.

 

원주민(7%)은 과테말라 국경의 Chortis족, Bay Islands에 거주하고 있는 흑 인 계통의 Garifuna족, Olancho 지역의 Pech족(Paya족), Yoro 주 산간지역 의 Tolupanes족, Choluteca 지역의 Lencas족, 북동부 니카라과 국경의 Miskitos족과 Mistruck족의 7개 부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흑인(2%)은 La Ceiba 인근에 주로 거주하는 Afro-Honduran인으로 구성되 어 있으며 온두라스 고유의 흑인 문화인 Garifuna족 특유의 음악, 음식, 생활 문화권을 형성하며 독특한 온두라스 문화를 토대로 삶을 영위하고 있다. 온두라스는 아직까지 중미 빈국의 하나로 각종 문화센터 및 공원시설이 거의 없으나, 최근 인터넷 사용률이 증가하면서 YouTube와 Facebook 등 SNS을 통해 세계 친구들과 인연을 맺으며 K-Pop과 한국드라마를 접하고 있다.

 

(2)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온두라스의 한류는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수단인 인터넷을 매개로 동호 회원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 퍼져나가고 있다. 최근 멕시코와 칠레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형기획사나 후원사를 통해 대형 K-Pop 공연이 추진되고 있으나, 아 직까지 온두라스와 같은 저소득 국가에서는 공연수익 보장이 어려워 대형 공연 이 추진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드라마의 경우, 한국국제교류재단 지원을 통해 온두라스에서 우리 드라마가 무료 방영되면서 후속 드라마 방영에 대한 요청이 쇄도할 만큼 우리 드라마에 대한 온두라스 시청자의 관심도는 높다. 다만 자본력이 부족한 온두라스 방송국 의 사정을 고려할 때 지속적인 판권 구입을 통한 우리 드라마 방영은 현재로서 는 요원한 실정이다. 경쟁력 있는 우리 문화상품의 지속적인 전파와 홍보는 우 리 국가 이미지 제고에 유용한 수단이므로 온두라스와 같은 저소득 국가에 대해 서는 당분간 우리의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무상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온두라스 국영방송사(TNH, Ch8)와 아리랑TV가 맺은 방송교류 협정은 저소 득 국가에 적합한 한류 홍보방안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동 협정을 계기로 아리랑 TV에서 제작된 각종 한국 홍보 프로그램이 위성을 이용한 블록전송방식 을 통해 실시간으로 온두라스에서 방영될 수 있게 되었다. K-Pop 소식, 한국 문화 소개 프로그램 등의 온두라스 방영을 통해 한류를 널리 소개하고, 나아가 우리 국가 이미지를 크게 제고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3 한류 현황

 

(1) 일반현황

 

2008년 6월 드라마 <대장금> 방영을 필두로, 같은 해 10월 드라마 <가을동 화>가 연속 방영되면서 온두라스에 한국드라마가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일부 마니아를 중심으로 한류에 대한 관심이 싹트기 시작했고, SNS 보급이 본 격화된 이후부터 10대, 20대를 넘어서 중장년층에게까지 한류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 중남미 여타 지역에서 불고 있는 한류 돌풍의 영향으로 온두라스에서도 Facebook과 YouTube를 통해 한류동호회가 자생적으로 구축되며, 이들을 필 두로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온두라스 한류팬들간의 활발한 한류 스타 정보 공유 및 다양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과테말라

대한K화랑 0    110
Hot

니카라과

대한K화랑 0    169
Hot

도미니카공화국

대한K화랑 0    100
Hot

멕시코

대한K화랑 0    146
Hot

미국

대한K화랑 0    104
Hot

베네수엘라

대한K화랑 0    130
Hot

볼리비아

대한K화랑 0    116
Hot

브라질

대한K화랑 0    116

아르헨티나

대한K화랑 0    98
Hot

에콰도르

대한K화랑 0    143
Hot

엘살바도르

대한K화랑 0    141
Now

온드라스

대한K화랑 0    154
Hot

우루과이

대한K화랑 0    151
Hot

자메이카

대한K화랑 0    130
Hot

칠레

대한K화랑 0    161
Hot

캐나다

대한K화랑 0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