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아르헨티나

대한K화랑 0 97

Flag of Argentina.svg 

1 개황

 

   수 도 : 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 약 377만 명)    

   인 구 : 약 4,456만 명(2019년 추정치)    

   면 적 : 2,791,810㎢

   민 족 구 성 : 유럽계 백인(81.5%), 원주민계 및 기타(18.5%)    

   종 교 : 가톨릭(62.9%), 기독교(15.3%), 기타(21.8%)    

   시 차 : 우리시간 -12    

   언 어 : 스페인어

   1인당 GDP : 11,658 미달러(2018년, 세계은행)    

  우리나라와의 교역(2018년) : 총교역 9.5억 미달러(수출 5.4억 미달러, 수입 4.1억 미달러)

 

Argentina on the globe (all claims hatched) (Chil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지구 반대편 남미의 파리

 

흔히 포르테뇨(부에노스아이레스 사람)를 말하면, “스페인어로 말하고, 프랑 스인처럼 살며, 영국인이 되기를 원하는 이탈리아인”이라고 할 수 있다. 마라도나, 탱고, 에바 페론, 프란치스코 교황 등으로 유명한 아르헨티나는 19 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반, 이탈리아를 비롯한 영국, 스페인, 헝가리, 러시아 출 신의 유럽인들이 대거 이주하였다. 그래서 인구의 약 80%이상이 백인이며 아직 도 그들은 유럽 중심의 사고와 정체성을 가지고, 강한 유럽 지향의 국민정서를 나타낸다. 또한 아르헨티나는 전통적인 유럽의 건축 양식의 특징을 보존하는 동 시에 현대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도 매우 유명하다. 아르헨티나는 세계 에서 가장 좋은 육질의 쇠고기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음식문화에 대해 자 부심이 큰 나라이다. 이와 더불어 쇠고기 소비량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 율을 보이는데 1인당 연간 소비량이 60kg에 육박한다. 아르헨티나 음식으로는 아사도(Asado)가 있는데 미국의 바비큐와 비슷한 형태의 요리이다. 빠리야 (Parrilla)라고 불리는 철판 아래 숯불을 피우고 오랜 시간 은근하게 소의 각종 부위와 아르헨티나식 소시지, 순대를 구워내는 요리이다. 아르헨티나 전통 음료 로는 마테(Mate)라는 차가 있다. 작은 호박이나 나무를 조각한 통에 마테잎을 넣고 봄비야(Bombilla)라고 불리는 빨대로 먹는다. 한 빨대로 여러 사람들이 돌 아가면서 먹는 것으로 우정을 나눈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아르헨티나 사람들 은 축구에 열광한다.

 

세계적으로 축구로 유명한 나라답게 축구 경기가 매우 자주 있는 편이고, 대 부분의 사람들은 특정한 팀을 자신의 팀이라고 간주하며 해당 팀의 경기가 있는 날을 기다린다. 매 경기는 TV로 생중계되고, 이따금씩 시민들은 축구장에 가서 열기를 느끼며 직접 관전하는 것도 즐긴다.

 

(2) 아르헨티나인의 자화상

 

유엔개발계획(UNDP, 2013)의 ‘위기 이후 아르헨티나, 기회의 시기’ 설문조 사에서 아르헨티나인은 부정적인 자화상으로 허풍쟁이, 부패, 온정, 자만심의 순 으로 자신을 평가하였다.

 

 

※ 아르헨티나인의 자기평가 설문조사 결과

 

 부정적 : 허풍쟁이(9%), 부패(9%), 자만심(8%), 게으르다(7%), 개인주의(5%)  긍정적 : 온정(9%), 부지런함(4%), 도전정신(3%)  기 타 : 축구(5%), 마떼(4%), 국기(4%), 탱고(3%)

 

(3)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첫째, 한류가 상업적 수단으로서 부각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한류의 바람이 일고 있다. 이는 한국의 현대문화를 세계에 알 릴 수 있는 좋은 여건이며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기회이다. 둘째, 민간 공연의 경우 비교적 한류 팬이 두터운 국가에만 집중되어 소외 지 역 팬클럽들은 한국 민간 기획사, 방송사와 공관에 대해 섭섭함을 표출한 바 있 다. K-Pop의 지속적인 성장과 확대를 위해서는 당장의 이익보다는 순수한 한 국 문화의 본질을 알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

 

셋째, 주재국민들이 주체가 되어 한류 확산을 시도하지만 실현이 어려운 실정 이다. 민간업체나 공관에서 제작되는 대부분의 홍보물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제작되기 때문이다. 중남미 지역의 경우 브라질을 제외하면 모든 국가가 스페인 어권인 점을 감안해, 스페인어로 홍보물을 제작하여 정보 전달을 유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아르헨티나는 외국문화의 자국 내 유입에 대해서 매우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으로 2008년부터 슈퍼주니어, 동방신기, 원더걸스, SHINee 등 한류 스타에 열광하는 아르헨티나인들이 늘어났다. 2008년 중순부 터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비롯한 주요 수도권지역에 ARIRANG TV가 아시아 채 널로는 최초로 케이블을 통해 현지에 진입해 방영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조금 씩 한국이 알려지는 단계에 있다. 칠레, 페루, 브라질 등 주변 국가에 비해서는 다소 열기가 낮은 편이지만, 마니아층을 넘어 점차 일반인들에게 확산되고 있 다. 한류 팬들은 YouTube, Facebook 등 SNS를 통해 관련 소식을 접하고, 팬클럽에서 이를 자체적으로 현지어로 번역, 편집해 제공하고 있다. K-Pop과 한 글의 경우 그 관심이 대부분의 젊은 층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 K-Classic과 한 국영화는 중  장년층에게도 인기 있는 분야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과테말라

대한K화랑 0    110
Hot

니카라과

대한K화랑 0    169
Hot

도미니카공화국

대한K화랑 0    100
Hot

멕시코

대한K화랑 0    146
Hot

미국

대한K화랑 0    104
Hot

베네수엘라

대한K화랑 0    130
Hot

볼리비아

대한K화랑 0    115
Hot

브라질

대한K화랑 0    116
Now

아르헨티나

대한K화랑 0    98
Hot

에콰도르

대한K화랑 0    143
Hot

엘살바도르

대한K화랑 0    141
Hot

온드라스

대한K화랑 0    153
Hot

우루과이

대한K화랑 0    151
Hot

자메이카

대한K화랑 0    130
Hot

칠레

대한K화랑 0    161
Hot

캐나다

대한K화랑 0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