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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대한K화랑 0 116

Flag of Brazil.svg 

 

1 개황

 

   수 도   :   브라질리아(Brasilia, 297만 명)    

   인 구   :   209,460,000명

   면 적   :   851만㎢(한반도의 약 37배)

   민족구성   :   백인(45.21%), 메스찌소(혼혈)(45.06%), 흑인(8.86%),동양인(0.47%), 인디제나(0.38%) 및 기타(0.02%)

   종 교 : 가톨릭(73.8%), 개신교(15.4%), 기타 토속종교(Umbanda) 등    

   시 차 : 우리시간 -12    

   언 어 : 포르투갈어

   1인당 GDP(’18년 기준) : 8,959미 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 현황(’18년 기준)- 수출 48.8억 미 달러(자동차, 전자제품, 철강) - 수입 39억 미 달러(농산물, 철광석)

 

Brazil on the globe (Brazilian Antarctica claims hatched) (Chil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브라질 문화의 특징은 브라질 사회를 모자이크처럼 구성하는 여러 민족으로 부터 유래한 문화가 혼합되어 구현된 다양성이라 할 수 있음.

 

 브라질 사회를 구성하는 주요 인종은 토착 원주민(인디제나), 아프리카계 흑인(노예 유입시 이주), 유럽인(포르투갈 등), 이민자(아랍 및 아시아) 등

 

 브라질의 정치  경제  문화에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 나라는 식민지 종 주국인 포르투갈로, 브라질 내 지배층을 형성하는 동시에 현재까지 언어를 비롯한 브라질 문화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해오고 있음.

 

 여타 스페인, 독일, 이태리, 폴란드, 일본 등이 브라질 문화를 구성하는데 다양한 영향을 주었으나 그 영향력은 아프리카 및 포르투갈에 비해 제한적임.

 

 브라질 내에서도 각 인종들이 초기에 정착한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적 특성이 분포된 경향이 있음.

 

 북부는 인디제나, 남부는 이탈리아와 독일, 북동부는 아프리카, 내륙 및 남동부는 포르투갈 문화가 특히 발달함.

 

1 문학

 

 최초 포르투갈 문학의 이식시대를 거쳐 유럽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문학 사조가 전래되면서 브라질 문학의 개화기가 도래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음.

 또한 자국의 고전 및 현대문학을 외국어로 번역하여 출간하는 등 자국 언어 및 문학작품의 해외 진출을 위해 노력

 현재 브라질은 상파울루 및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번갈아가며 도서 비엔날레를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2012년에는 상파울루에서 라틴 아메리카 최대 규모 의 도서 비엔날레를 개최함.

 

※ 2012 상파울루 도서 비엔날레(2012.8.9-19) : 60,000 평방미터 규모로 350개 전시부스 설치,총 70만 명 이상 방문

 

2 음악

 

 브라질 음악은 유럽과 아프리카 음악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특히 포르투 갈 식민지 시기에 유입된 흑인 노예들의 타악기 특유의 리듬이 브라질의 대 표적 음악 중 하나인 삼바와 보사노바에 영향을 주었음. 삼바(Samba)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태동한 브라질 특유의 춤과 음악으로,아프리카계 브라질인들의 전통 춤과 문화에서 유래함. 브라질인의 영혼과 신명이 담긴 브라질의 상징 아프리카의 전통 춤을 바탕으로 여타 장르의 사교춤이 혼합되어 완전히 독창적인 성격의 춤으로 발전

 

※ ‘삼바’ 라는 명칭의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존재하나, 앙골라, 콩고 지역에서 신성한 의식을 행할 때 추는 춤과 음악인 ‘셈바(Semba)’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유력

 

 오늘날 삼바는 다양한 현악기와 타악기뿐 아니라 트롬본, 트럼펫, 클라리넷과 같은 관악기가 포함된 오케스트라에 의해 요란스레 연주되는 음악이자 도시 빈민에서 부유층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춤과 음악으로 발전함.

 

 미국 재즈의 영향을 받은 보사노바(Bossa Nova)는 ‘새로운 경향’이라는 뜻 으로, 1940년대 말 삼바 리듬의 템포를 완화시키고 감상적이면서 노래하기 쉬운 멜로디를 지닌 삼바 깐싸웅(Samba Can ca o)이라는 형태가 생겨나고, 여기에 조금 더 감각적인 리듬과 시(詩)적인 노랫말, 우아한 선율이 더해져 탄생함.

 

 삼바가 타악기를 중심으로 하는 춤곡이라면, 보사노바는 기타가 중심을 이루는 음악으로 단순하면서도 미묘한 화음구성이 특징

 

 1958-1964년 브라질 군부독재가 시작되기 전까지 황금기를 구가하였으며, 하나의 문화적인 유행으로까지 확산

 

※ Antonio Carlos Jobim, Joao Gilberto 등의 음악가가 유명

 

3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브라질이 나름대로 독특하고 고유한 문화를 창조해 음악과 춤 등을 중심으로 이미 세계적인 문화 브랜드로 키워온 저력이 있고 최근에는 경제 강국으로 부상 하면서 자부심도 자못 큰 나라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음. 일방적인 문화 진출보 다는 양국민 간 상호이해를 증진하고 서로 신뢰하는 이웃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쌍방향 교류로 추진함이 바람직함.

 

브라질에서의 모든 분야의 공연 시 관람료는 학생들에게 50%의 할인을 하는 것이 법으로 규정되어있기 때문에 특히 청소년층이 대부분의 관객인 K-Pop 공 연은 상업적인 타산이 맞지 않아 성사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음. 공연허가 등 행 정절차가 상업적인 공연의 경우 공연자들의 비자도 매우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절차 때문에 주의해야 함. 초청기관이나 이벤트회사와 계약하여 공연 을 진행시키는 것을 권장함. 또한 최근 들어 문화공연 시 공연에 사용되는 음악 에 대한 저작권에 대하여 브라질 기관인 ECAD(Escritorio Central de Arrecadacao e Distribuicao)측의 일방적인 저작권료 징수 및 공연장 임차 거 부권 행사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이러한 저작권료 시비를 방지하기 위 해 사전에 원작자로부터 저작권료 면제확인 서한을 확보하고 ECAD측과 공연저 작권에 대한 협의를 할 것을 권장함.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브라질에서의 한류는 주로 K-Pop에 머물고 있으며, 그 시기는 대략 유투브 동영상 및 SNS의 보급이 확산된 2000년대 후반으로 보임. 5만여 명이 거주하 는 중남미 최대의 동포 밀집사회를 기반으로 동포 청소년들을 비롯하여 유투브 동영상 등을 통하여 자생한 K-Pop 팬들에 의해 한류 붐이 일기 시작하고 있음. 최근에는 상파울루, 브라질리아, 북동부 지역 등 대도시에서 K-Pop 커버댄스그 룹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추세이며, 브라질 내 K-Pop 동호회원들은 200여개 약 30만여 명으로 추산되고 있음.

 

드라마 부문은 이전부터 브라질 케이블 방송사에서 한국드라마를 연간 편성 계획에 포함시키는 등 점진적으로 드라마 부문에서도 진출 시도가 있었고, 브라 질 방송사들이 이미 드라마를 자체 제작하여 방영하고 해외에까지 수출하는 등 브라질의 드라마, 영화제작이 나름대로 상당한 수준에 올라 있음에 불구하고 우 리나라 드라마가 브라질 공중파에 방송되어 브라질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짐. 또한 최근 들어 브라질에 많은 회원을 가지고 있는 NETFLIX(VOD 종합편성 사이트)를 통해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가 배급되고 있는 상황임.

 

최근에는 K-POP 열풍이 다른 한국문화 콘텐츠 소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 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할 것임. 외국어 교육으로써 한국어 학습을 하고, 푸드 트 륵에서 한식을 맛볼 수 있고 현지 블로거, 유투버가 직접 한국 방문기를 올리고 한국행사를 소개하는 등 다양한 한류문화가 현지에서 자생적으로 퍼지고 있음. 특히, 윌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한식이 건강한 식단(슬로우 푸드)이라는 인식이 자리를 잡아가는 데는 유투브 SNS 등에서 한식 먹방의 인기가 큰 몫을 했 다고 할 것임. 주목할 만한 또다른 현상은 한국문화를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에 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소비하고 체험하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임. K-POP의 경우 커버댄스로 즐기는 것을 넘어 좋아하는 그룹들의 공연 티켓을 한류팬들이 구매하여 공연을 관람하고 현지 팬들의 열정적인 호응으로 한국 K-POP 그룹들의 브라질 방문이 점차 즐어나고 있음. 이러한 K-POP의 인기는 한국 아이돌 메이크업 따라하기(K-Beauty), K-POP 스타 출연 프로그램 시청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또한 한류문화원이 한류 컨텐츠를 한자리에 모아 1박2일 간 즐기는 올인원(All-in-One) 페스티발인 브라질 한류 엑스포를 2017년부터 시작했고 2019년까지 3회 개최하였으며 이 외에도 브라질 남부, 북부 등 상파 울루 이외에도 브라질 전역으로 찾아가는 한국문화원을 확대 운영함에 따라 현 지에서 한류 확산 폭이 커지고 한층 가속력도 붙을 것으로 예측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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