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볼리비아

대한K화랑 0 115

Flag of Bolivia.svg 

 

1 개황

 

   수 도   :   라파스(La Paz, 행정수도, 헌법상 수도는 수크레(Sucre))    

   인 구   :   1,130.7만 명(2018년 인구 조사)

   면 적   :   1,098,581㎢(한반도의 약 5배, 국경길이 : 6,834㎞)    

   민족구성   :   메스티조 69%, 케추아 13%, 아이마라 12%, 기타 6%    

   종 교   :   천주교 76.8%, 개신교 16%(신헌법에 따라 국교는 없음)    

   시 차   :   한국시간 -13

   언 어   :   스페인어(69.4%), 아이마라어(17.43%), 케추아어(10.6%) 등총 37개 언어가 공용어(2009년 신헌법) 

   1인당 GDP(’18년 기준) : 3,589미달러 우리나라와의 교역 현황(’18년 기준) : 총 6억 3천 8백만 미달러(수출: 4천 8백만 미달러, 수입: 5억 8천만 미달러)

 

Bolivia on the globe (South Americ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볼리비아의 사회문화적 특징

 

볼리비아는 안데스 고산 지대에 위치한 인디오의 나라로, 수도인 라파스는 해 발 3,600m에 위치,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도로 기록되어 있다. 볼리비아는 원 주민이 인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전통 안데스 문화와 근대성이 공존하 는 독특한 문화를 보이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인디오적인 색채가 강해 거리 곳곳에서 ‘포예라(pollera)’라고 하는 주름이 넓게 잡힌 치마, 중절모(기혼자를 상징), 실크햇과 같은 민속의상을 입은 여성(촐리타)들을 흔히 볼 수 있다. 2013 년 라파스市는 “촐리타 파세냐(라파스 지역 촐리타)”를 무형문화재로 지정하기 도 했다.

 

(2) 인종과 언어

 

볼리비아는 <볼리비아다민족국>이라는 공식 국명처럼 민족 구성이 다양한바, 총 36개의 원주민 종족이 있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원주민의 비율이 가장 높으 며, 이들은 각기 다른 관습과 언어를 가지고 아직도 전통적인 인디오의 가치와 신앙을 보존하며 살고 있다.

 

인종만큼 언어도 다양하여 스페인어 이외에 케추아어, 아이마라어, 과라니어 등 36개의 토착어가 공식언어로 지정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인종 적, 문화적 특징은 과거 사회 통합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사회  문화적 역동성의 동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특히, 2006년 최초의 원주민 출신 대통령인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이 당선되 면서 원주민의 권익이 크게 향상되고, 정  재계 등으로 진출하는 원주민의 비율 이 증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3) 관습과 전통

 

볼리비아는 원주민이 인구의 약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문화 또한 안데스 전통에 기반한 미신 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천주교와 민간 신앙이 혼합된 독특한 종교 관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볼리비아 전통 의학에 서도 잘 보인다.

 

볼리비아 전통 의학에는 칼라와야(약초치료사), 쿠마우타(상징 등을 사용하여 질병 및 재앙을 물리치는 주술사, 무당과 유사), 야티리스(정신적 치료를 담당하 는 점술사), 카와야(약초 등 전통적 약제를 사용하는 여자사제(약제사)) 등이 있 으며, 이러한 전통의학은 16세기 가톨릭에 의해 불법화되었다가 2009년 신헌법 으로 합법성이 공식적으로 인정되기도 하였다. 

 

(4) 음식

 

볼리비아 현지 음식은 다소 짠 편으로, 돼지고기를 넣은 국과 비슷한 Fricase, 돼지고기 튀김 Chicharon, 고추와 양파를 넣어 끓인 닭고기 스튜 Sajta de Pollo, 남미식 돈까스인 Milanesa, 남미식 만두인 Saltena 등은 우리 입맛에도 맞는 편이다. 팁문화가 있으며, 고급식당의 경우 음식 값의 5-10% 정 도가 적당하다.

 

(5) 축제

 

볼리비아의 축제는 종교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전통 음악 공연단과 민속 의상을 입은 무용단의 거리 행렬이 유명하다. 특히 2월-3월의 카 니발 시기가 되면 전국적으로 축제가 열리는데, 볼리비아 카니발의 가장 큰 특 징은 ‘물총’으로, 이 시기에는 행인 누구에게나 물을 쏴도 좋다는 풍습이 있으므 로, 거리에 비옷을 입은 사람들이 즐비하기도 하다.

 

볼리비아 각지에서 열리는 카니발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오루로 지방의 축제 로, 이는 브라질의 카니발, 페루 쿠스코의 축제와 더불어 남미 3대 축제 중 하나 이다.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안데스 민속예술과 전통 문화를 보여주는 거대한 규모의 퍼레이드로, 특히 악마의 춤(Diablada)이 유명 하다.

 

악마의 춤은 11세기 스페인으로 거슬러 올라가 선을 상징하는 산미겔(대천사 미카엘)과 7가지 죄악을 상징하는 악마의 결투를 희화한 것에서 비롯되었고, 16 세기 스페인 식민지 시대에 중남미 지역으로 전래되어 현재까지 계속 보존되고 있다.

 

(6)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볼리비아 내 한류 확산으로 K-Pop 가수들의 공연 개최 시도가 많아지고는 있지만, 실제 공연기획사와의 계약 이행 및 공연 과정에서 적지 않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볼리비아 내 공연 기획사의 부족으로 중남미 여타국가 기 획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계약 불이행으로 인해 공연이 연기되거나 불발 되는 경우도 많은 만큼, 처음 기획 단계부터 기획사의 신뢰도, 계약조건을 면밀 히 검토하고 공연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여느 남미 국가에서와 마찬가지로, 볼리비아 내 한류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정도로 인기가 높으며, 볼리비아 출신의 커버댄스그룹(LFB-K)이 주아르헨티나 한국문화원 주최 중남미 전체 K-Pop 경연대회 댄스부문에서 우승을 할 정도로 K-Pop 퍼포먼스 및 가창 부문에 상당한 실력을 가진 그룹이 많다.

 

또한 K-Pop,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인기의 영향으로 인해, 한국어 학습 및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류 열풍은 한국어 학습 및 한국 유학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지고 있어, 수 도 라파스 한글학교에는 2019년 기준 약 200여 명의 현지인이 수학하고 있으 며, 금년에는 처음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이 치러질 예정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과테말라

대한K화랑 0    110
Hot

니카라과

대한K화랑 0    169
Hot

도미니카공화국

대한K화랑 0    100
Hot

멕시코

대한K화랑 0    146
Hot

미국

대한K화랑 0    104
Hot

베네수엘라

대한K화랑 0    130
Now

볼리비아

대한K화랑 0    116
Hot

브라질

대한K화랑 0    116

아르헨티나

대한K화랑 0    98
Hot

에콰도르

대한K화랑 0    143
Hot

엘살바도르

대한K화랑 0    141
Hot

온드라스

대한K화랑 0    153
Hot

우루과이

대한K화랑 0    151
Hot

자메이카

대한K화랑 0    130
Hot

칠레

대한K화랑 0    161
Hot

캐나다

대한K화랑 0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