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인도

대한K화랑 0 124

Flag of India.svg 

1 개황

 

   수 도   :   뉴델리(인구 약 1,678만 명)(2011년 인구조사 기준)    

   인 구   :   약 12억 9천만 명(2018년)

   면 적   :   3,287,782㎢(한반도의 15배, 세계 7위)

   민족구성   :   인도  아리아인, 드라비다족, 프로토-오스트랄로이드,니그리토족, 몽골로이드, 알파인

   종 교 : 힌두교, 이슬람교, 기독교, 시크교, 불교, 자이나교    

   시 차 : 우리시간 -3시간 30분

   언 어 : 영어, 힌디어 외 공식 언어 21개(아쌈어, 벵갈어, 보도어,도그리어, 구자라트어, 까나다어, 캐시미르어, 꼰까니어, 마이틸리어, 말라야람어, 

           마니푸르어, 마라띠어, 네팔어, 오리야어, 펀잡어, 산스크리어, 산탈리어, 신디어, 텔레구어, 타밀어, 우르드어)

   1인당 GDP : 2,016 미달러(2018, 세계은행)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 총교역 215억 미달러 (수출 156억 미달러, 수입 58억 미달러)

 

 India on the globe (Indi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다양성과 가능성의 나라

 

인도의 국토는 서유럽 전체 크기와 비슷하고, 남한 면적의 33배에 해당하는 328만km²이며, 인구는 세계인구의 6분의 1에 가까운 13억 2천만 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지방에 따라 상이한 기후와 풍토, 다양한 인종구성, 헌법에 인정된 공식 언어만 해도 22종에 이르는 복잡한 언어분포, 힌두교 및 이슬람교 등 다양한 종 교, 극심한 빈부격차, 교육수준의 차이, 그 외에 수천 년을 내려온 카스트 제도 의 잔존 등 매우 복잡한 사회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인도인들은 이러한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포용하는 가운데 수천 년에 걸친 전통에 대한 커다란 자부 심을 가지고 국가적  사회적 조화와 정체성을 유지해 오고 있다.

 

골드만삭스, 미국국가정보위원회(NIC) 등 세계 주요 연구기관들은 인도의 젊 고 풍부한 노동력, 시장경제와 민주주의 전통, 과학기술분야 우수성, 영어 사용 능력 등 중장기적 경제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인도가 21세기에 미국 및 중국과 함께 세계경제를 이끌 3대 강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2) 종교와 카스트제도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국민 대다수가 아직 오랜 전통사회의 생활양식에서 벗 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종교와 카스트제도는 인도인의 생활을 지배하는 가장 주 된 요소로서, 많은 국민들이 여전히 이를 숙명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종교 없는 생활을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종교가 생활에 밀착되어 있으며, 카 스트 제도에 의한 차별은 헌법상 금지되어 있고, 최근 명예살인 금지를 위한 제 도적 정치 마련을 추진하는 등 카스트 제도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꾸준 히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도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카스트 제도가 큰 영향을 미 치고 있다.

 

(3)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한류가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는 인도 동북 7개주는 아직도 정치적으로 인도 중앙 정부의 상당한 견제를 받고 있는 지역으로, 재정자립도가 극히 낮아 중앙정부의 보조금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각 주별 인구도 100만 명 내 외로 인도 내 정치적인 영향력이 미미하며, 인종적으로 주류 인도인의 차별을 받 고 있는 몽골계통으로서 이들의 한류 수요에 우리가 정부차원에서 대응하는 것은 인도 중앙정부와 주류사회를 자극할 수도 있어 상당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인도의 대학생, 청소년층은 인터넷을 통해 서구문화에 이미 노출되어 있으나 △다양한 인종  종교  문화적 배경, △사회전반의 보수적 가치관, △낮은 문화개 방도, △주류사회의 타국 문화에 대한 거부감 등으로 한류가 동남아처럼 빠른 기간 내에 확산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서 상업적, 단기적 접근보다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할 수 있는 장기적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인도의 주류 미디어는 볼 리우드와 크리켓이라는 양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매몰되어 있다시피 해, 새로 운 콘텐츠가 세간의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유력 매체와 연계한 홍보활동과 전국 단위 정기적인 이벤트 개최 등의 꾸준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인도의 한류는 아직 시작 단계이나, 싸이(PSY)의 ‘강남스타일’로 시작하여 최 근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BLACKPINK) 등의 전 세계적 인기와 더불어 K-POP 문화 측면에서 한국이라는 국가에 대한 인지도가 전국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인도에 한류가 소개된 것은 2002년도에 마니뿌르 등 인도 동북부 7개주에서 반정부 운동이 비등하면서 현지 문화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힌디 영화 및 TV 채널 시청이 금지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2007년부터 아리랑TV가 힌디 채널의 공백을 메우고, 동 지역에 인접한 중국과 미얀마로부터 비공식적인 한류유입과 연동하여 현지에서의 아리랑TV의 인기가 급등하게 되었다. 2008년 12월 2일에 나갈랜드주에서 아리랑TV가 주최한 Korea-India Music Festival에 1만여 명 이 참석함으로써 현지의 한류 열풍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한류가 점화된 인도 동북부가 정치적, 인종적으로 인도의 비주류, 소수민족이라는 점, 인도사회가 보 수적이고 상당한 폐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 등에서 한류 파급력에는 한계가 있 었다.

 

그러나 최근 동북부 지역 젊은층이 델리를 중심으로 하는 인도의 북부 중심 도시로 많이 유입되고 있어 동시에 한류 열풍의 큰 도하점과 가능성을 보여주었 으며, 주요 언론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한류의 전세계적 트렌드를 접하면서 한국 문화를 특집 기사로 앞다투어 소개하고 있다. 또한, 2012년부터 주인도한국문화원 주관으로 연례 개최되는 전인도 K-Pop 콘테스트와 Facebook 등 on-line을 통한 한류 홍보는 인도주류사회에 한류를 소개하는 발판이 되었다. 특히 K-Pop 콘테스트는 매년 참가자 수가 급증하며 인도 한류의 주요 행사로 자리 잡았으며, 인도 대학에서 자체 K-Pop 콘테스트 를 개최하는 등 K-Pop이 인도의 전국적 현상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2019년에는 KARD, MONT 등 신예 K-Pop 스타들에 의한 유료 공연이 델리, 첸나이, 구와하티 등 주요 도시에서 성황리에 개최됨으로서 본격적인 K-Pop 스타들의 방인 공연 성사가 임박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2015년부터 대인도 송출이 중단되었던 KBS WORLD가 주인도대사관(문 화원)의 주선으로 2019년 9월부터 인도 국영방송 플랫폼 DD FREE DISH에 무료 로 송출됨으로서 BTS로 촉발된 인도 내 한류 확산의 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뭄바이의 경우 정기적인 한국영화 상영행사인 Korean Movie Festival과 다 양한 문화 행사 개최로 청소년 층은 물론 다양한 연령 대의 뭄바이, 푸네 지역 현지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도 내 우리 기업(약 300개사) 및 재외국민(약 4,000여명)의 최대 소재지인 첸나이는 현지인들의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매우 높다. 특 히 2006년 11월 현지 기업(TVS)와 현대 자동차 등 우리진출기업들의 공동 후 원으로 설립된 한-인도문화센터(InKo Center)가 한국문화원의 기능을 사실상 대행하며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2014년 2월 주첸나이 총영사관 개설 이후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한류 문화 확산 전망이 밝다.

 

(2) 분야별 현황

 

1 K-Pop

 

인도 동북부 지역에서의 K-Pop은 젊은이들의 중심문화로서 절대적인 위치 를 차지하고 있다. K-Pop 스타들의 패션 스타일에 따라 패션문화가 형성되고 있는 등, K-Pop 문화보급에 따른 부가적인 현상들이 보이고 있다. 또한 인터넷 및 K-Pop의 세계적 인기와 더불어 인도 대도시 청소년을 중심으로 K-Pop과 한국 문화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그룹은 방탄소년단(BTS), EXO, 빅뱅, GOT 7, 레드벨벳, 블 랙핑크 등으로 신인들의 인지도가 상당히 높다. 특히 대부분의 인도 영화에 군 무가 등장하는 등 인도인들이 춤을 즐긴다는 점에서 K-Pop 커버댄스는 인도인 과 한류를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인도한국문화원의 주관으로 2012년 8월 인도에서 최초로 K-Pop 콘 테스트가 개최된 이래 매년 K-Pop 콘테스트가 K-Pop 동호인들의 연례적인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대대적인 홍보와 병행하며 on-line 예선(126개 팀 참가)과 델리, 뭄바이, 첸나이, 디마뿌르 4개 지역예선, 델리에서 의 인도 본선을 거치면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으며, N-Sonic 특별출연을 통해 인도 내 K-Pop 콘서트의 가능성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NDTV Prime, All India Radio가 2014 인도 본선 실황을 녹화 중계하면서 K-Pop이 최초로 인도 방송에 소개되는 계기가 되었다.

 

2015년에는 인도에 K-Pop이 본격 상륙한 해라고 할 수 있는데, 1월에는 N-Sonic이 아메다바드, 첸나이, 구와하티 3개 주요대학 순회공연을 가졌으며(인 도 최초 K-Pop 순회공연), 4~7월 동안 델리, 뭄바이, 첸나이, 콜카타, 방갈로르, 파트나, 미조람 및 네팔의 카트만두 등 8개 도시에서 K-Pop 콘테스트 지역예선 이 개최되었다. 델리에서의 최종결선과 병행하여 제아제이, 틴탑 등 K-Pop 스 타들의 공연으로 인도의 K-Pop 팬들이 노래를 따라 부르고 노래 중간에도 호응 하는 등 국내 팬들의 열성에 뒤지지 않음을 여실히 보여주기도 했다. 2017년 역시 4~7월 동안 델리, 뭄바이, 아쌈, 첸나이 등 11개 도시에서 K-Pop 콘테스트 지역예선이 개최되었으며, 전년도 대비 2배로 늘어난 424개 팀 898명의 참가자와 남부 벵갈루루와 동부 오디샤, 동북부 미조람과 나갈랜드 등 4곳에서 케이팝 팬들의 요청으로 그들이 자체적으로 기획부터 홍보까지 행사 를 진행하는 등 인도에서 한류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2018년 에는 참가자가 총 532개 팀 1215명으로 늘어났으며, 2019년에는 전인도 15개 도시로 확장되어 총 1952개 팀, 3475명이 참가하여 인도 내에서 확장되어 가 고 있는 K-Pop의 인기를 보여주었다.

 

2018년 11월과 2019년 2월, 8월 개봉한 BTS의 콘서트 실황 영상 및 다큐 멘터리는 1회 상영에 2만 7천여 명을 동원하며 인도 극장가를 놀랬다. 또한 인도 음악전문방송 Vh1 India, 9XO등에서 지속적으로 K-Pop 뮤직비디오를 방 영하고 있다.

 

뭄바이, 첸나이 지역의 경우 2010년, 2012년 설립된 K-Pop 동호회들이 행 사를 개최하는 등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며 지역의 한류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 며 10-30대의 여성 팬이 주축이 되고 있다.

 

2 드라마

 

2006년, 포스코의 대규모 대인도 투자 결정(120억 달러)이 계기가 되어 한국 드라마 <해신>과 <대장금>이 인도 국영TV Doordarshan(DD)TV 1을 통해 최 초로 방영되었다. <해신>은 2006년 7월 23일부터 2008년 말까지 100회에 걸 쳐 매주 일요일 오전에 방영되었고, <대장금>은 2006년 9월부터 2008년 12월 까지 108회에 걸쳐 매주 일요일 저녁에 방영되었다.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인 도 방송에 한국드라마가 진출한 것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사건이었고 <대장금> 의 경우 상당한 호응과 함께 한계도 보여주었다.

 

즉, 방영된 인도 국영 DD 채널은 전국을 커버하는 방송이기는 하지만, 주로 저소득층이 시청하는 채널이라는 점, 인도 방송 특성상 1회분 드라마를 1/2로 나누어 30분씩, 매주 1회 방영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집중력이 떨어졌다는 점 등 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아울러 드라마 방영추진 초기 단계에서 KBS와 MBC가 DD TV를 상대로 방영 추진, 시간대 확보 등에 있어 과다 경쟁을 벌여 인도 방 송계의 기대치를 턱없이 높인 점이 부담으로 남았다. 2013년 주인도 한국문화 원이 MBC와 드라마 <허준> 판권 계약을 맺고 인도 국영 DD Bharati TV를 통 해 인도 전역에 2014년 1~10월까지 방영하였는바, 최고 50만 가구의 시청률을 보이기도 했으며, 후속 방영도 추진되고 있다. 타밀 지역에서는 2014년 5월부 터 <꽃보다 남자>, <아이리스>, <위대한 유산> 등이 케이블 TV ‘Puthuyugam’ 을 통해 타밀어로 더빙되어 방영되기도 했다.

 

2017년 2월에는 <태양의 후예>가 전국 채널을 통해 방영되었다. 인도에서 한국드라마가 주요 시청시간대에 편성된 것은 처음으로 인도 언론도 주연 배우 인 송중기의 인기와 실제 군 복무 사실까지 자세히 다루는 등 인도인들의 호기 심을 자아내었다. 인도 내 K-Drama에 대한 관심은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을 통해 늘고 있지만 기존 인도 TV드라마 시장이 워낙 견고해 K-Drama 가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는 데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KBS World가 2019년 9월부터 인도 국영방송의 DD Free Dish를 통해 재송 출되기 시작하여 K-Drama 열풍에 가세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3 영화

 

한국영화는 소규모 배급사인 Devi Shakti Film를 통해 <땡볕>(1985), <씨받 이>(1986), <천년호>(2003), <아라한 장풍 대작전>(2005), <괴물>(2007), <D-War>(2008), <해운대>(2009), <전사의 길>(2010) 등이 소개되었으나, 전통 인도영화인 볼리우드 및 할리우드 영화의 영향으로 획기적인 흥행을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다만 인도 내 주요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가 꾸준히 소개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한국 영화의 리메이크 버전 영화가 2006년 <올드보이>를 시 작으로 꾸준히 만들어 지고 있으며, 2016년까지 공식과 비공식을 포함해 총 10 편이 리메이크 되었다. 2019년에는 <국제시장>의 리메이크 버전이 개봉하여 전 인도에서 흥행에 성공하였으며, <수상한 그녀>가 텔루구 영화로 리메이크되기도 하였다. 현재 <베테랑>의 리메이크 버전이 제작되고 있다.

 

한편 2006년 국내에서 촬영한 인도 영화 <Gangster-A Love Story>가 인도 에서 개봉되어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으나 후속 국내 촬영은 이뤄지지 않고 있 다. 한편, 2015년 5월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이 체결되어 향후 양국 영 화 제작자들의 방송 및 영화 공동제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16년 11월에는 인도 중앙정부가 주최하는 인도 최대 국제영화제인 고아 국제영화제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가하여 임권택 감독이 평생공로상을 수 상, 김지운 감독의 <밀정>이 폐막작으로 선정되었다. 2019년에는 뭄바이 PVR JUHU에서 한국영화주간이 열려 <광해>, <국제시장> 등 한국 유명 영화들이 상 영되었다.

 

뭄바이와 푸네 지역에서는 매년 한국영화 상영행사가 개최되고 있으며, 발리 우드의 본거지답게 한국영화에 대한 호응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9년 에는 뭄바이 PVR JUHU에서 한국영화주간이 열려 <광해>, <국제시장> 등 한국 유명 영화들이 상영되었으며 주 뭄바이 총영사관이 다양한 행사(수랏 상공회의 사 문화행사/ 푸네 영화제)에 한국 영화 상영을 지원하고 있다.

 

타밀어 영화 제작의 중심지인 첸나이에서도 주첸나이 총영사관이 영화진흥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매년 한국 영화제를 개최해오고 있다.

 

4 한국어

 

인도에서의 한국어 교육은 1971년 네루대학교에 1년제 수료 과정이 설립되 면서 처음 시작되었다. 이후 1995년에 3년제 학사 학위과정, 1998년에는 2년 제 석사과정이 시작되었으며, 2002년 델리대학교 동아시아과에도 한국어 과정 이 설립되었다. 현재 인도에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교는 자미아 밀리아이슬라미아대학교, 캘커타대학교, 자다푸르대학교, 영어와외국어대학교, 마니푸르대학교, 자르칸드센트럴대학교, 아미티대학교, 날란다대학교, 뱅갈로루 대학교, 뱅갈로루크라이스트대학교, 라자기리대학교를 포함하여 22곳 이상이다. 2018년 7월에는 인도국립방송통신대학에서 한국어 강좌가 개설되어 800명의 학생이 등록했다. 또한 2013년부터 시작된 세종학당을 통한 인도 한국어 교육 또한 눈여겨 볼만한 것으로, 주인도한국문화원세종학당, 파트나 세종학당, 첸나 이세종학당, 바라사트 세종학당(캘커타) 등 4곳이 있다. 특히 주인도한국문화원 세종학당은 2018년 한 해 동안 약 1,050여명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웠으며,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서 최고 등급인 6급을 받은 학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최근 2년간의 한국어 능력시험(1년 2회 실시)응시자 수는 2017년 668명, 2018 년 904명, 2019년 1,184명으로 큰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5 태권도 

 

인도 태권도 인구는 약 5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2013년 최초로 한국 대사배 태권도 대회가 개최되었다. 2017년 제 2회 대사배 대회는 대사관(문화 원)과 인도 체육부 산하 스포츠 훈련센터(Sports Authority of India)가 공동으 로 개최하여 우수 선수 12명을 선발, 국내에서 전지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주 인도 한국문화원에서는 2015년부터 인도 청소년으로 구성된 태권도 시범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품새 분야 재능 있는 선수들을 육성, 지원하고 있다. 전국적으 로는 인도 태권도 협회(TFI)를 비롯 대학태권도협회 등 다양한 협회가 설립되어 있으며 체급별 겨루기, 품새 대회가 활발하게 개최되고 있다. 2002년 부산아시 안게임 동메달 이후 국제대회 수상 경력은 없으나 최근 새로운 선수들이 발굴되 어 국제대회 입상을 기대하고 있다.

 

(3) 현지인들이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이유

 

인도 내 한류가 사회적인 현상으로 정착되지는 않았으나,. 볼리우드를 중심으 로 한 주류 문화 외의 것을 찾는 젊은이들에게 K-Pop 트렌드 및 K-beauty, 옷차림 등이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또한 가족 중심 문화를 기반으로 로맨 스가 강조되는 드라마 역시 인도의 정서에 잘 맞는 것으로 여겨진다.

 

4 한류 동호회 현황

 

(1) 일반 현황

 

주인도한국문화원 Facebook이 인도 내 한류 소개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인도에는 Korea India Cultural Expression 등 57개의 on-line 동호회가 활동 중이다. 동호회는 K-pop 그룹 팬클럽이나 온라인 활동 중심의 답보적인 수준이나, 회원들의 주거지가 인도 각지에 분포되고 있어 발전 가능성 은 높다. 특히, 뭄바이 동호회 <India Korea Friends>는 자체 K-Pop 행사를 개최할 정도의 응집력을 갖고 있다.

 

(2) 동호회별 현황

 

1 Korean Cultural Centre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61,790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oreanculturalcentreindia/fref=ts(온라인)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2 Destination K-Pop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34,326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destinationkpop/ref=br_rs(온라인)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뉴스 업데이트  인도에 온 한국 수행자와 한류 스타의 인터뷰,  한국 여행 정보

 

3 Hur Ju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21,391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hurjunindia/fref=ts

세부활동 현황    드라마(허준)을 비릇한 최신 영화 정보 교환 및 홍보

 

4 Korean Drama Lovers i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18,551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poploversindia/ref=br_r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및 한국 한류 스타 홍보 

 

5 INDIA KOREA FRIENDS GROUP ♡

 

성격        종합

회원수       14,192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indiakoreafriendsgroup/ref=br_rs(온라인)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인기 가수, 연예인, 영화, 노래에 대한 투표 등

 

6 Blackpink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1,257명

웹사이트 주소    https://twitter.com/blackpinkindialang=en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Blackpink) 정보 교환 및 홍보

 

7 K-Pop I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5,994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Pop-Concert-In-India-155904684493690/ref=br_rs

세부활동 현황 K-Pop 및 한류 스타 홍보 인도의 K-Pop 콘서트에 대한 정보교환

 

8 Korean Drama Indian Fanbase

 

성격        종합

회원수       5,980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orean.drama.india/ref=br_rs

세부활동 현황    (온라인)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및 한국 한류 스타 홍보

 

9 Lee Min Ho “missio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4,775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384391345096309/ref=br_rs

세부활동 현황    K-Pop 및 한류 스타 홍보

 

10 Korea India Cultural Expressions(KICE)

 

성격        종합

회원수       3,710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kicex/fref=t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인기 가수, 연예인, 영화, 노래에 대한 투표 등

 

11 KDrama & KPop Fans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4,036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DramaKPopFansIndia/ref=br_r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12 KOREAN Drama INDIAN Fanz....

 

성격        종합

회원수       3,265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koreandramaindianfanz/fref=t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및 한국 한류 스타 홍보

 

13 K-Pop fans i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9,690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PopFansIndia/eid=ARBETsPcCEABpw3mOiw2Ju-mAVjqORr9-tUeVCbdjHY2S3yMeBwmXiBE9iGJ u7KSL-wX5kqUHE0GKDKr (온라인)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14 Korea India Connection

 

성격        종합

회원수       2,963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oreaIndiaConnection/fref=ts

세부활동 현황    한국 전통 문화, 언어, K-Pop, 드라마, 관광 등 전반적인 한국 정보 공유

 

15 India Korea Friends Group Official

 

성격        종합

회원수       2,911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indiakoreafriendsgroupofficial/fref=t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인기 가수, 연예인, 영화, 노래에 대한 투표 등

 

16 Korean Language Learners and professionals i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3,171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koreanlangaugeindia/fref=ts

세부활동 현황    한국어 교육 정보, 장학금, 일자리, 파트타임 통/번역 일 등 정보 교환

 

17 India Korea Friends Mumbai, Maharashtra

 

성격        종합

회원수       3,309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IKFMM/fref=ts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 정보 교환 및 홍보 (오프라인),  월간 미팅, K-Pop 관련 행사 기획, 운영 등,

 

18 Kpop India Official

 

성격        종합

회원수       2,119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popIndiaOfficial/ref=br_r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19 Korea Lovers I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2,149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orea-Lovers-In-India-303721879818064/ref=br_rs (온라인)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한국 전통 문화, 언어, K-Pop, 드라마, 관광 등 전반적인 한국 정보 공유

 

20 K-pop i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2,005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pop-in-India-1676539815933688/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21 N-SONIC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1,617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NSonicIndia/fref=ts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N-Sonic) 정보 교환 및 홍보

 

22 Bangta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55,602명

웹사이트 주소    https://twitter.com/BangtanINDIA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BTS) 정보 교환 및 홍보,

 

23 TeamEXO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29,083명

웹사이트 주소    https://twitter.com/TeamEXOIndia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EXO) 정보 교환 및 홍보

 

24 Priya Korea

 

성격        종합

회원수       1,286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priyakorea/

세부활동 현황 한국 전통 문화, 언어, K-Pop, 드라마, 관광 등 전반적인 한국 정보공유

 

25 Indian - Kpoper’s

 

성격        종합

회원수       1,160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247557405291647/fref=ts

세부활동 현황   K-Pop 정보 공유 및 의견 게시

 

26 Indian Kpop Fan Club

 

성격        종합

회원수       1,175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IndianKpopFanClub/ref=br_r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27 The K-Wave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744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thekwaveindia

세부활동 현황    K-Pop 관련 정보, 한국관련 문화, 음식 등에 관한 정보 공유 등

 

28 K-POP(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628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546734378672949/fref=t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29 JJCC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582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JJCCIndia/fref=ts

세부활동 현황    K-Pop 및 한류 스타 홍보

 

30 Kpop Mizoram -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506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popmizoram/ref=br_rs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 정보 교환 및 홍보 (오프라인), 월간 미팅, K-Pop 관련 행사 기획, 운영 등-

 

31 SL ~ KR(Friends of Hallyu Wave)

 

성격        종합

회원수       448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slkrfriends/ref=br_r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한국 전통 문화, 언어, K-Pop, 드라마, 관광 등 전반적인 한국 정보 공유

 

32 Kdrama Rockers .......

 

성격        종합

회원수       397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1589842567935653/ref=br_rs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33 IKCGPune

 

성격        종합

회원수       784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instagram.com/ikcgpune/hl=en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한국 전통 문화, 언어, K-Pop, 드라마, 관광 등 전반적인 한국 정보 공유

 

34 KPop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234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oreanpop.india/ref=br_rs

세부활동 현황    K-Pop 및 한류 스타 홍보

 

35 Korea-India Friendship Association(한인우호협회)

 

성격        종합

회원수       534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751175221613553/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한국 전통 문화, 언어, K-Pop, 드라마, 관광 등 전반적인 한국 정보 공유

 

36 K-Pop(KOREAN CULTURAL CENTRE INDIA) 주인도한국문화원

 

성격        종합

회원수       114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groups/577442769044789/ref=ts&fref=ts (온라인)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한국 전통 문화, 언어, K-Pop, 드라마, 관광 등 전반적인 한국 정보 공유

 

37 KDrama &KPop Fans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4,036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DramaKPopFansIndia/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38 Imfact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1,485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imfactindia/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IMFACT) 정보 교환 및 홍보

 

39 Lee Min Ho Lovers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196,580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LeeMinHoLoverssIndia/fref=pb&hc_location=profile_browser

세부활동 현황    배우(Lee Min Ho) 정보 교환 및 홍보

 

40 K-POP In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5,994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popInINDIA/ref=py_c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41 Korean Culture India Fan Club

 

성격        종합

회원수       10,071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oreanCultureIndiaFanClub/hc_ref=ART2D1N2hPxZGY0QGGko-7gtFD-EuTf-ccQq1Sw-JbNdRNqr0u kJNXyI93P7msYEEx0&fref=nf&__tn__=kCH-R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42 Lee Seung Gi - Indian Airens

 

성격        종합

회원수       2,153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Indian.Airen/ref=py_c

세부활동 현황     배우(Lee Seung gi) 정보 교환 및 홍보

 

43 2NE1 Mizoram FanClub 

 

성격        종합

회원수       12,092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2NE1India/ref=br_rs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2ne1) 정보 교환 및 홍보

 

44 SS501 Indian TripleS

 

성격        종합

회원수       2,479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SS501IndianFans/ref=py_c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SS501) 정보 교환 및 홍보

 

45 Namastae BTS

 

성격        종합

회원수       10,318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kadakbangtan/ref=py_c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BTS) 정보 교환 및 홍보

 

46 EXO-L India

 

성격        종합

회원수       8,575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facebook.com/Indian.ExoL/ref=py_c

세부활동 현황    K-Pop 스타(EXO) 정보 교환 및 홍보

 

47 koreanindustry

 

성격        종합

회원수       3,319명

웹사이트 주소    https://www.instagram.com/koreanindustry/

세부활동 현황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정보교환,  최신 한류, 드라마, 영화, K-Pop에 대한 평가, 의견 게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네팔

대한K화랑 0    134
Hot

뉴질랜드

대한K화랑 0    120
Hot

대만

대한K화랑 0    114
Hot

라오스

대한K화랑 0    136

말레이시아

대한K화랑 0    99
Hot

몽골

대한K화랑 0    108

미얀마

대한K화랑 0    94

방글라데시

대한K화랑 0    87
Hot

베트남

대한K화랑 0    122

부탄

대한K화랑 0    99
Hot

브루나이

대한K화랑 0    107
Hot

스리랑크

대한K화랑 0    116
Hot

싱가포르

대한K화랑 0    163
Hot

아프가니스탄

케이랑 0    125
Now

인도

대한K화랑 0    125
Hot

인도네시아

대한K화랑 0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