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몽골

대한K화랑 0 108

Flag of Mongolia.svg 

 

1 개황

 

 수 도 : 울란바타르(Ulaanbaatar, 인구 149만 명, 2018년)  

 인 구 : 323.8만 명(2018년)

 면 적 : 1,567,000㎢(한반도의 7.4배)

 민 족 구 성 : 할흐족(90%), 카자흐족(5.9%), 브리야트계(2%) 등 17개 부족  

 종 교 : 라마불교(53% 이상), 무교(39%), 이슬람교(4%)  

 시 차 : 우리시간 -1  언 어 : 할흐몽골어

 1인당 GDP(’18년) : 4,009미달러

 수출입현황(’18년) : 총교역 129억 미달러(수출 70억 미달러, 수입 59억 미달러) ※ 출처 : 몽골통계청 www.nso.mn

 

Mongolia on the globe (Asi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몽골은 북쪽으로는 러시아, 동서 및 남쪽으로는 중국과 접경한 내륙국가이며 국경선 총길이가 8,162km, 국토 면적은 한반도의 7.4배이다. 서쪽은 높고 험준 한 산맥이 이어지는 반면, 국토의 중앙부에서 동부에 걸쳐 대초원이 전개되어 옛날부터 목축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몽골인들은 전통적으로 5대 가축(양, 염소, 소, 말, 낙타)를 기르며 4계절 목 초지를 따라 이동하는 유목 생활을 영위해 왔다. 계절에 따라 급격히 변화하는 날씨 속에서 광활한 초원을 가로질러 가축과 함께 목초지를 찾아다니는 이동 생 활을 통해 빠른 적응력과 자유로운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했다. 또한 몽골인들은 스스로를 인종적으로는 아시아인이지만 문화적으로는 유럽인으로 간주하는데, 이러한 인식은 러시아의 영향도 있지만 유목 생활과 자연 환경에서 연유하는 측면이 크다. 아울러 몽골은 중국의 이웃 국가로서 중국의 문화를 수용하기보다 오히려 중국에 유목문화 즉 의상과 악기, 전술, 말을 다루는 기술 등을 전파하였다.

 

산업화와 경제개발이 진행되면서 많은 몽골인들이 유목 생활을 접고 도시로 이주하였지만, 이러한 몽골의 유목 문화는 현재도 몽골인들의 생활 전반에 남아 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아파트 및 주택에 거주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초원 지역에서는 주민 대부분이 현재도 전통 이동식 주택인 게르(Ger, 나무로 엮은 벽에 양가죽과 펠트를 씌워 만든 천막집)에 거주하고 있다. 식생활 측면에 서도 채소보다는 양고기 및 버터, 치즈 등 유제품을 주로 소비하고 있다. 또한, 말총으로 만든 두 개의 현으로 된 전통악기 머링 호르(morin khuur, 마두금)는 국가적 축제, 결혼식 등 몽골의 크고 작은 행사에서 흔히 사용되는 악기로 널리 사랑을 받고 있다.

 

(1)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한국 문화의 실시간 소비

 

몽골에서 한국 문화는 정착 단계로 인터넷 등을 통하여 한국과 시차 없이 거 의 실시간으로 소비되고 있다. 일례로 한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는 1개 월 후에 몽골어 더빙으로 공중파에서 방영되고 있으며, SNS를 통해 최신 한국 유행이 바로 몽골에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고 어설픈 한국문화 교류 및 행사 개최를 시도하는 경우 수준이 낮다는 평을 듣기 십상이며 호 응도 좋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몽골에서의 문화교류 시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 해 수준높은 문화를 소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연시설 미비 등 감안 철저한 행사 기획

 

몽골은 외국문화의 자국 내 유입(공연 등)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대하나, 공연 장소, 무대시설, 음향, 조명 등은 낙후한 실정이다. 또한 행사기획 및 홍보 능력 이 있는 현지 이벤트 회사가 없어 무대에서부터 교통편까지 사전에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몽골은 문서 및 계약에 의해 업무가 추진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계약을 위반한다고 해도 즉각적으로 계약서를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 철저한 준비와 체크가 필요하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1990년 양국 수교 이후 몽골 내 한국어  한국학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이후 여타 지역 보다 한 발 앞서 1998년 <모래시계>, 2002년 <겨울연가>, 2003년 <대장금> 등의 몽골 방영으로 한국 드라마 및 한류  한류 스타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또한 몽골 전체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몽골인들이 한국 거주 경험이 있는 바, 이들은 한국에서의 생활을 바탕으로 최신 K-Pop, 음식, 패션 등을 몽골내 확산시키는 기반으로 활약하고 있다. 현재 몽골은 K-Pop  드 라마  영화  음식  패션  미용 등 전 분야에서 한국문화를 실시간으로 소비하고 있 으며 한류가 지나가는 바람이 아니라 사실상 정착 단계에 들어섰다고 평가할 수 있다.

 

(2) 분야별 현황

 

1 한국어

 

1990년 한  몽 수교 후 몽골외교부 동양학연구소에 한국어 강좌를 최초로 개 설한 후, 주요 대학교에 한국어학과가 꾸준히 개설되어 현재 15개 대학이 한국어 또는 한국학과 전공을 개설하고 있다. 한국어  한국학과 개설에 맞추어 전공 학생수가 지속 증가해 왔으나 최근 들어 다소 감소 추세(약 2천여 명)에 있다. 반면 한국어를 교양과목 및 선택전공하는 대학생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2019년 현재 한국어 전공 대학생은 1,000여명, 교양 및 선택 학생은 2,500여명으로 추산된다.

 

또한 한국어 교육은 초  중  고등학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2019년 현재 21개 정규학교에서 총 2,400여명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으며, 세종학 당(3곳), 코리아코너 및 기독교단체 등의 NGO들이 한국어 수업을 실시중이다.

 

2 K-Pop

 

전국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해 한국의 아이돌 음악을 접하고 있고 인기 아이돌그룹 팬들이 블로그나 Facebook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블로그 회 원 수나 1일 접속건수가 급속히 증가 추세에 있다. 몽골에서는 싸이, Big Bang,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2PM, 2NE1, EXO, BTS, 씨스타, 아이유, BLACKPINK, TWICE, 세븐틴, WINNER, IKON 등의 인기가 높다.

 

K-Pop 가수의 현지 공연은 1997년 BabyVOX을 시작으로 2010년대부터 활발히 이루어졌다. 2009년 휘성, 2010년 한  몽수교 기념 20주년 행사 공연에 브라운아이드걸스, 유키스, HAM, DECEMBER, 2015년 한몽수교 25주년 기념 행사에 마마무, 크레용팝, K-much, 2016년 한국주간 행사에서 김창완 밴드, 2017년 한국주간 행사에서 마딜타, 와일드덕, 2018년 한국주간 행사에서 페이 버릿 걸그룹 등이 몽골에서 공연한 바 있다.

 

3 방송

 

몽골 공중파TV에서 1998년 <모래시계>가 방영된 후 한국 드라마 방영은 급 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 이후 한국에서 인기 있는 드라마는 2~3주 후면 몽골TV에서 방영될 정도로 몽골에서 한국드라마 인기는 매우 높은 편이다. 한국 드라마의 인기는 몽골에서 자체 제작한 드라마가 없다는 것도 한가지 요 인이나, 장르를 넘나들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한국 드라마의 다양성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을 반영하여 몽골에 소개되는 한국 드라 마는 사극, 현대극, 판타지 등 특정 장르에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소개되고 있다. 또한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드라마에 나온 패션, 화장법(미용)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한국화장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한국성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14년 <열애>, <닥터진>, <닥터 이방인>, <신의퀴즈 시즌4> 등이, 2015년 <미생>, 2016년 <닥터스>, <오 마이 비너스>, <태양의 후예>, <함부로 애틋하 게>, 2017년 <도깨비>, <돌아와요, 아저씨>, <사임당 빛의 일기>, <아버지가 이 상해>, <쌈 마이 웨이>, 2018년 <백일의 낭군님>, <여우 각시별>, <슬기로운 감 빵생활>, <나의 아저씨>, <내 뒤에 테리우스>, <남자친구>, 2019년 <sky캐슬>, <황후의 품격>, <닥터 프리즈너>, <열혈사제>, <하백의 신부>, <눈이 부시게>, <김비서가 왜 그럴까>,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 등이 방영되었다. 예능의 경우 정규 방영채널은 없으나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한국에 거주한 경험이 있는 몽골인들이 KBS World, YTN, 아리랑TV 등을 통해 시청하고 있다.

 

4 영화

 

한국 영화는 일반적으로 케이블 TV 유료 영화채널을 통해 방영되고 있으며 극장에서는 특별히 한국영화주간 등 이벤트행사가 있는 경우에만 상영되고 있 다. 몽골내 가입자 1위 케이블 TV Univision에서 방영하는 아시아 영화 중 대 다수가 한국 영화이며 최신 국내 개봉작들도 바로 소개되는 편이다.

 

5 한식

 

2019년 현재 울란바타르 시내에서 80여개 한식당이 성업중으로 한국에서 귀 국한 몽골 노동자 출신이 운영하는 한식당도 상당수이다. 한식당 고객의 80% 이상이 몽골인일 정도로 몽골에서 한식은 대중화되고 있다. 채소보다는 소고기, 양고기들을 즐기는 몽골인들은 닭볶음탕, 제육볶음, 갈비탕, 도가니탕 등을 선호 하고 있으며, 최근 이마트, CU 편의점 등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등을 통해 떡 볶이, 만두, 김밥, 치킨 등 다양한 간편조리  반조리 한국 식품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이를 즐겨찾는 몽골인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마트, CU 등 몽골에 진출한 우리 기업 외 한국 생활을 통해 한식을 접한 몽골 노동자 및 유학생들도 몽골에서 한식을 전파하는 주요한 통로이다. 이들은 귀국 후에도 한식을 즐겨 찾으며 현지에서 주위 사람들에게 한식을 소개하고 있 다. 아울러 몽골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기뿐만 아니라 나 물 등 다양한 채소를 사용하는 한식에 대한 주목도 계속 높아지고 있다.

 

6 스포츠(태권도)

 

2019년 현재 50여개 태권도 클럽에서 4,500여 명의 학생 및 성인이 태권도 를 수련하고 있으며, 이러한 태권도 인구를 바탕으로 1993년 설립된 몽골 태권 도 협회를 필두로 장애인태권도협회, 대학생태권도협회, 군인태권도협회 등 여 러 단체가 매년 태권도 대회 개최 등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적으로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2013년 국가대표 선수를 처음 선발하여 국가적 차원에서도 지 원하기 시작하였으며 국제대회에서도 메달을 수확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18년부터 국기원에서 사범을 파견하여 몽골 내 태권도 보급을 위해 힘 쓰고 있다.

 

7 뷰티

 

한국의 뷰티와 패션은 한국 영화와 드라마 등의 영향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헤어와 메이크업, 패션스타일 등 한국스타일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연 예인의 화장법이나 패션을 따라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으며 한국 성형에 대한 관 심도 높아지기 시작했다. 한국과의 뷰티교류도 증가추세에 있으며 한국에서 개 최되는 각종 대회에도 몽골 관계자들이 참가하고 있다.

 

관련 제품에서도 한국제품은 큰 호응을 얻고 있어 한국화장품 등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 화장품과 옷은 좋은 품질과 디자인,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 격대로 인기가 많아 신상 출시 몇 달 안에 몽골 시장에도 판매된다.

 

8 한국 전통문화

 

한국 사극 등을 통해 전통문화가 소개되고 있고 한복 등 한국 전통문화에 대 한 몽골인들의 관심은 높지만 실제로 접할 기회는 많지 않다. 이러한 현지 상황 을 감안, 세종학당이나 한국어학과 개설 학교 등에서 문화의 날을 개최하여 전 통문화를 소개하고 한복입기 체험과 붓글씨 쓰기, 전통놀이 체험 등 여러 가지 체험행사를 하고 있다.

 

9 공연, 미술

 

각종 공연은 대사관이나 각 지자체, 학교, 동호회 등 여러 기관에서 자체적으 로 초청 및 주최되고 있으며 그 범위도 전문 예술인부터 팬클럽 동호회까지 다 양하다. 최근 오케스트라와 오페라, 뮤지컬 등의 공연도 개최된다. 미술 분야에서도 최근 지자체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어 한-몽 작가 교류전 등을 통해 한 국의 작품을 몽골에 소개하는 기회가 늘어나는가 하면, 몽골 작품을 한국에 소 개함으로써 문화의 쌍방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0 만화 및 e-콘텐츠

 

<뽀로로>, <콩순이>, <헬로 카봇>, <라바>, <유후와 친구들> 등이 몽골 케이 블TV Univision에서 몽골어 더빙으로 방영되고 있으며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 기를 얻고 있으며, 2018년 한국 주간 행사-한국 영화제에서 몽골을 배경으로 한〈카이: 얼음 호수의 전설〉만화를 상영하여, 좋은 반응을 얻은바 있다. 한편, 게임 및 웹툰 등 e-콘텐츠는 다른 매체에 비해 널리 소개되지 않은 편이라 인지 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11 최근 주요 행사

 

2010년 양국 수교 20주년을 기념해 2010년은 <몽골에서의 한국의 해>, 2011년은 <한국에서의 몽골의 해>로 지정하여 양국은 각각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해왔다. 2010년 <몽골에서의 한국의 해>에는 개막축하 문화공연(브라운 아 이드 걸스), 한국궁궐사진전, 한국영화제, 태권도시범공연, 몽골장사씨름대회, 전통공연, 패션아트전시, 난타공연, 한국어말하기대회, 한식문화제, 한몽우정콘 서트(유키스, 디셈버, HAM) 등 30여 가지 문화행사를 집중적으로 개최, 몽골 국 민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았으며, 2011년 8월에는 김창완밴드가 공연한 바 있다. 2012년부터 매년 한국의 날 행사가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장이 되고 있다. 한국의 날에는 K-Pop 경연대회가 개최되어 많 은 몽골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2015년에는 양국 수교 25주년을 기념하여 한몽 공동오페라 공연(5.23), 한국 영화제(5.29~31), 한국음식축제(6.7), K-Pop Concert(6.13) 등 다양한 문화예 술 행사를 개최하였다.

 

2016년에는 대사관 신청사 개관을 기념하여 한국주간을 개최, 한-몽 패션쇼 (9.6), 태권도 합동시범공연(9.7), 김창완밴드 & 비보이 공연(9.8), 유라시아 국 제바둑대회(9.10) 등을 통해 우리의 문화예술을 몽골에 전파했다.

 

2017년 한국주간 행사는 5.23-28 6일간 개최되었으며, Quiz on Korea 대 회, 한국영화제, 한국전통문화공연과 한복패션쇼, K-Pop 월드페스티벌,K-Pop 콘서트, 한국유명관광지 및 한-몽 외교 사진전, 한국전통민속놀이와 김 치만들기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으며, 걸그룹 마틸다와 힙합그룹 와일드 덕, The Heya 한국전통문화공연팀, 한국의 유명 한복패션디자이너 등이 몽골 을 방문하여 몽골인의 큰 관심을 끌었다.

 

2018년 한국주간 행사가 개최되어 개막식 행사는 9.15-16 서울의 거리에서 ‘서울의 거리 페스티벌’로 개최되었으며, 걸그룹 페이버릿, 재비 전통공연단이 참가하였다.

 

2019년 한국주간 행사(8.13-8.18) 계기에는 한-몽 버스킹 공연, 한복패션쇼,K-Pop 페스티벌 등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3) 현지인들이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이유

 

1998년 드라마 모래시계 방영 이래 몽골에의 한류는 지나가는 바람이 아니 라 정착한 상황이며 이는 K-culture의 우수한 컨텐츠가 가장 큰 몫을 차지한다 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소재와 높은 완성도를 갖춘 한국 드라마는 내용면에서도 몽골인들의 정서에 부합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K-Pop의 중 독성있는 노래와 역동적인 춤, 가수들의 화려한 외모는 몽골 청소년들의 동경의 대상이다. 또한 현재 약 몽골인 4만명이 한국에 체류중으로 이들은 최신 한국 문화 및 한국 상품을 몽골 현지에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체 인구의 10% 에 해당하는 약 30만명의 몽골인이 한국 체류 경험이 있으며 친척 중 한 명은 한국에 있다고 할 정도로 한국인 및 한국 문화와의 잦은 접촉은 몽골 내 한국 문화 정착의 바탕이 되었다. 이와 함께 한국 기업의 몽골 진출 및 양국간 경제 협력 진전에 따라 한국어 구사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을 전망하여 이러한 기 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측면도 있다고 볼 수 있다.

 

4 한류 동호회 현황

 

(1) 일반 현황

 

몽골의 한류 관련 동호회는 주로 특정가수(그룹의 경우 각 멤버) 중심 팬클럽 이 대부분이며, 주로 한류 스타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다. 종합적인 한국드라마, 영화 동호회는 없으나 인기배우 개인별 동호회들이 소규모로 구성되어 있 으며 회원들의 연령대는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으로 파악된다.

 

(2) 동호회별 현황

 

1 F(x) Mongolian Fan blog

 

성격        F(x)

총 접촉건수     469,956건

웹사이트      http://mglaffxtions.wordpress.com

활동 현황      활동 현황 및 사진 공유

 

2 Winner fan blog

 

성격        YG entertainment

총 접촉건수     308,988건

웹사이트      https://mglwinner.wordpress.com/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교환

 

3 Big Bang T.O.P Mongolian Fan Blog

 

성격        Big Bang 동호회

총 접촉건수     63,434건 

웹사이트      http://bbtabi.wordpress.com/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가수활동 관련 정보교환 

 

4 T-ara Sistar Miss A Fan blog

 

성격        T-ara Sistar Miss A 2NE1

총 접촉건수     14,644건

웹사이트      http://topladiez.wordpress.com/page/2/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교환

 

5 Mongolian Korean pop fan blog

 

성격        K pop star

총 접촉건수     2,205,392건

웹사이트      mongoliankoreanpop.wordpress.com/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교환

 

6 2NE1 mongolian fan blog

 

성격        2NE1

총 접촉건수     68,436건

웹사이트      mongolian21.wordpress.com/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걸 그룹 활동 관련 정보교환

 

7 Mongolian E.X.O fan group

 

성격        E.X.O

멤버 수       22,118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groups/526625297469499/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교환

 

8 2NE1 Big Bang Mongolian FanBlog

 

성격        2NE1, Big Bang

멤버 수       4,377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21bigbangmongolian/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게시 

 

9 Big Bang Mongolian Fan Site

 

성격        Big Bang 

멤버 수       4,847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bigbangmongolian/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교환

 

10 JYJ Mongolian Fan club

 

성격        JYJ

멤버 수       1,446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JYJ-Mongolian-Fan-club-530769286973958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교환 

 

11 Mongolian IU Fan-Blog

 

성격        IU

멤버 수       2,975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IUmnfanpage/ 

활동 현황      온라인 활동: 활동 관련 정보교환 

 

5 최근 주요 문화행사

 

K-Pop World Festival 몽골 지역 대표 선발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네팔

대한K화랑 0    134
Hot

뉴질랜드

대한K화랑 0    120
Hot

대만

대한K화랑 0    114
Hot

라오스

대한K화랑 0    136

말레이시아

대한K화랑 0    99
Now

몽골

대한K화랑 0    109

미얀마

대한K화랑 0    94

방글라데시

대한K화랑 0    87
Hot

베트남

대한K화랑 0    122

부탄

대한K화랑 0    99
Hot

브루나이

대한K화랑 0    107
Hot

스리랑크

대한K화랑 0    116
Hot

싱가포르

대한K화랑 0    163
Hot

아프가니스탄

케이랑 0    125
Hot

인도

대한K화랑 0    125
Hot

인도네시아

대한K화랑 0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