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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대한K화랑 0 102

Flag of Malaysia.svg

1 개황

 

 수 도   :   쿠알라룸푸르(인구 179만 명)  인 구   :   3,239만 명(2018년, IMF)  

 면 적   :   330,252㎢(한반도의 1.5배)

 민족구성   :   말레이계(62%), 중국계(21%) 인도계(6%), 기타(1%),외국인(10%)

 종 교 : 이슬람교(국교), 불교, 힌두교 등  시 차 : 우리시간 -1

 언 어 : 말레이어(공식어), 영어(통용어), 중국어  

 1인당 GDP : 11,072달러(2018, IMF)  

 우리나라와의 교역 : 191.9억 달러(수출 89.8억 미달러, 수입 102.1억 미달러)

 

Malaysia on the globe (Southeast Asi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인구 및 민족

 

말레이시아는 오래 전부터 말라카 해협을 통해 동서양의 문물이 교차  교류하 는 위치에 있었으며, 다인종  다문화로 구성된 사회로 외국인과 타문화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다. 1824년부터 말레이반도를 식민지로 다스리던 영국이 주석광 산 및 항만 건설을 위해 중국의 노동력을 받아들였으며, 19세기 후반부터 대규 모 고무농장을 건설하면서 타밀지방에서 인도 노동력을 수입한 것이 현재 다인 종 구성의 원인이 되었다. 세 인종이 함께 어우러져 살면서도 전통 복식과 고유 한 음식 등 각자의 문화와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말레이계는 국교인 이슬람교를 믿으며, 중국계는 불교, 도교, 기독교 등을, 인 도계는 대부분 힌두교를 믿는 다인종  다종교 사회이다. 말레이계는 부미푸트라 정책(Bumiputra, 말레이계 우대정책)의 영향으로 공무원, 경찰, 국영기업 등 공 공부문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성격은 느긋하고 여유로우며, 이슬람의 보수 적인 생활양식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중국계는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생활양식을 보이며 말레이시아 경제권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인도계는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이나 거물급 경제인부터 일용노동자 및 농촌 빈민층까지 소득격차가 다소 큰 편이며, Bollywood 영화를 즐기는 등 자신들만의 문화를 향유하고 있다.

 

(2) 문화

 

다인종 사회를 구성하는 말레이계, 중국계, 인도계 및 기타 민족들은 각자 의 고유한 문화를 간직하면서도 상호 영향을 끼치면서 형성된 혼합문화를 공 유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문화관광부는 이러한 말레이시아의 특성을 잘 나타 내는  Malaysia Truly Asia  및  Colours of Malaysia  등의 슬로건을 자국 관광 홍보에 활용중이다. 말레이시아는 문화정책의 목표로 민족 간의 조화로운 문화 발전, 말레이계 연예  예술인 육성, 대중문화 발전을 통한 국가적 일체감 조 성 등을 추구한다.

 

또한, 선임형 입헌군주제인 말레이시아는 각 주의 왕인 술탄제도가 있어 까다 로운 궁중예식이 잘 보존되고 있으며, 왕족과 유력한 평민에 대한 작위 및 호칭 제도가 발달되어 있다.

 

 

(3) 종교

 

헌법에 의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나, 동시에 이슬람교를 국교로 규정하여 정 부 행사시 이슬람식 기도로 시작하며, 각 주의 왕인 술탄은 모두 말레이계 무슬 림으로서 상징적인 의미의 통치자인 동시에 종교적 지도자로서의 지위도 보유하 고 있다.

 

말레이시아 최초의 국가인 말라카왕국이 1414년 이슬람교를 국교로 선포한 이래, 이슬람교가 말레이시아의 문화와 국민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코란은 무슬림으로 하여금 하루 5번 기도, 라마단(금식), 성지순례 등의 의무사항을 지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지 이슬람 모스크에서는 매일 정해진 시 간에 확성기를 통하여 기도 시간을 알리고 있으며, 무슬림들은 매년 정해진 기 간에 한 달간 금식을 하고,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 성지순례를 가기 위해 수입 의 일정 부분을 저축하고 있다.

 

(4)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말레이시아는 조화로운 국민성을 자랑하는 다인종, 다민족 국가이나, 국교가 이슬람이며 전체 국민의 약60%(주로 말레이계)가 이슬람교를 믿고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문화 콘텐츠 제공시 지나친 선정성은 대상에 따라 반감 을 부를 수 있다. 무슬림 여성을 대할 때 남성은 악수 등 신체접촉을 삼가야 예 의에 어긋나지 않음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 과거 한 한국 아이돌 그룹이 현지 팬 미팅에서 무슬림 소녀 팬과 한국 드라마 명장면을 재현하면서 포옹 등 신체접촉 을 함으로써 현지에서 큰 논란이 일어난 일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무슬림의 매일 5회 기도시간 준수, 매년 이슬람 금식기간(라마단) 중 낮 시간에 식사/다과 제공 행사를 피하는 등 기본적인 이슬람 문화에 대한 이해 와 예의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말레이계 및 인도계에 비해 중국계는 상 대적으로 개방된 문화를 향유하는 등 차이가 있으니, 타깃 대상에 따라 차별화 된 전략이 필요하다.

 

말레이시아는 외국문화의 자국 내 유입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나, 공연 허가 등 문화 교류를 위한 행정적인 절차는 다소 번거로운 측면이 있으니, 가급적 충 분한 시간을 갖고 문화 교류를 준비해야 한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현재 말레이시아 유일의 유료TV 운영사인 ASTRO는 KBS World, One HD, Oh!K HD, TVN, TVN movies와 K-Plus 6개 채널들을 통해 우리나라 채널의 일부 인기드라마, 예능, 음악 프로그램들을 방송중이다.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한국문화의 인기는 한국드라마, 대중음악(K-Pop), 한국 어와 음식 분야가 대표적인데, 2002년 말레이시아 TV3에서 한국드라마 <겨울 연가>가 최초 방영된 이래 <가을동화>, <꽃보다 남자>, <대장금>이 잇달아 방송 되면서 현지에서 한국 드라마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대폭 증가하였다. K-Pop의 인기 또한 폭발적이나, 드라마에 비해 팬 층이 어린 학생들에 집중 되는 경향이 있다. 2006년 <동방신기>가 한국가수 최초로 말레이시아에서 공연 한 이래, <빅뱅>, <EXO>, <비>,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블랙핑크>, <BTS> 등 다수의 가수들이 단독 콘서트나 팬 미팅을 성황리에 개최하고 있다. K-Pop의 인기는 춤이나 노래를 따라하는 방법으로 표출되고 있는데, 자발적인 K-Pop 춤 경연대회가 수시로 개최되고 있으며 K-Pop 커버 공연만을 전문적 으로 하는 그룹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으로 말레이시아 교육부가 2014년 10월 한국 어를 제2외국어로 공식 도입한데 이어 2015-16년에 2개, 2017년부터는 10개 현지 중고등학교에서 한국어 시범 수업이 시작되었다. 대학 내 한국어 전공은 아직 개설되지 않았으나 교양 강좌는 많은 대학에서 운영 중이며, 여러 사설 학 원에서 한국어 수업을 운영 중이다.

 

(2) 분야별 현황

 

1 드라마 및 예능

 

2002년 말레이시아 TV3에서 한국드라마 <겨울연가>가 최초 방영된 이래 <가을동화>, <꽃보다 남자>, <대장금>이 잇달아 방송되면서 현지에서 한국 드라 마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대폭 증가하였다. 한국 드라마의 높은 인기는 <별에서 온 그대>, <해를 품은 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 는 <태양의 후예>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류의 힘이 여전함을 증명하였다.

 

드라마 외에도 <런닝맨> 등 한국 예능프로그램과 출연진이 최고수준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ASTRO의 기본 패키지로 KBS WORLD 채널이 포함되어 있어 각종 드라마, 음악 및 예능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다.

 

드라마는 중장년층 중국계 여성이 주 시청자이나, 말레이계도 상당수가 시청 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인도계는 한국드라마에 관심이 적은 편이다. 최근에는 한국드라마 시청자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시청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드라마의 주 시청자인 중장년 여성층은 한국드라마에 나오는 정서가 ‘희 로애락’의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고, 드라마가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점에서 문 화적 동질감을 느끼고 있다. 단, 이슬람국가의 특성상 지나치게 선정적인 내용 은 현지인들의 공감을 얻기 힘들다.

 

2 영화

 

드라마나 대중음악에 비해 영화에 대한 호응은 덜 폭발적이지만 유명 배우들의 인기를 기반으로 대중 영화가 꾸준히 개봉하고 있으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엽기적인 그녀>, <태극기 휘날리며>,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부산행>, <조작된 도시> 등을 비롯하여 최근 <기생충>에 이르기까지 주요 한국 영화들이 시내 상영관에서 개봉하였다. 말레이시아인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한국 영화를 주로 접하고, 좋아하는 배우가 등장하는 영화를 보는 것으로 관찰된다. 인도계의 경우, 한국 영화보다는 인도 Bollywood영화를 즐겨 보는 경향이 강하다.

 

3 K-Pop

 

2006년 <동방신기>가 한국가수 최초로 말레이시아에서 공연한 후, <Big Bang> <비>,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BTS> 등 다수의 K-Pop 그룹의 공연 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슬람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말레이계 및 중국 계 젊은 여성층이 K-Pop 팬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현지 K-Pop 커버 댄스팀이 활동하고 있다.

 

4 한식

 

2005년 현지에서 방영된 드라마 <대장금>의 인기로, 말레이시아인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특히, 중국계 말레이시아인을 중심으로 한국 BBQ 메뉴가 주말 외식의 한 양상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말레이시아 에는 크고 작은 한식당 200여 개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상당수의 고 객이 현지인이다. KLCC, Pavilion과 같은 대형 쇼핑몰에도 한국 음식점이 입 점해 있으며, 깔끔하고 담백한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고급 음식의 이미지를 만들 어내고 있다. 현지 무슬림 고객들의 수요를 감안하여 할랄 인증을 받았거나 인 증 신청 중인 한식당도 상당수 있다.

 

5 한국어

 

드라마, K-Pop 등 한류 열풍으로 한국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한국관광공사 지사와 말레이시아 국립대에 개설된 세종학당 한국어 강좌에 대한 수요가 높다. 말레이시아 교육부가 2014년 10월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공식 도입한데 이어 2015년 9월 현지 2개 중고등학교에서 한국어 시범 수업이 시작되었으며, 2017 년부터는 10개 중고등학교로 확대되었다. 이 외에도 말라야대학교(UM), 말레이 시아국립대학교(UKM), 국립뿌뜨라대학교(UPM), 말레이시아과학대(USM), 마라 공대(UiTM) 등 많은 현지 대학에서 한국어 교양 강의가 개설되어 있으며, 말라 야 대학(University of Malaya)에는 동아시아학과 내 한국학 전공과정이 있다. 한국어 학습 동기는 다양하나, 주로 한국드라마, K-Pop 가사를 보다 잘 이해하 기 위한 것이며, 한국 기업에 취직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도 있다.

 

6 미용, 패션

 

한국 여배우와 걸 그룹들의 인기는 한국 여성들의 미용법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으로 이어졌다. 이니스프리, 페이스샵, 에뛰드하우스 등 한국 화장품과 SPAO, MIXXO 등 한국 SPA브랜드의 진출이 활발해졌다. 대형쇼핑몰에 한국 화장품 및 패션 브랜드들이 입점해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현지 디 자인샵에서도 한국스타일이라 이름 붙여진 제품을 흔하게 볼 수 있다.

 

7 관광

 

한류의 확산으로 한류와 연계된 관광 상품(드라마 촬영지 방문, 음악 프로그 램 방청 등)이 개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11-2018년간 방한 말레이시 아 관광객 수는 2015년 메르스로 인해 다소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 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3) 현지인들이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이유

 

미국, 유럽 등 서구 문화에 비해 한국, 일본 등의 문화는 같은 아시아권 문화 로서 상대적으로 위화감 없이 수용되는 경향이 보인다. 특히 드라마나 뮤직비디 오, 방송 무대 등에서 보이는 한국 배우, 가수들의 화장법, 패션 등 외적인 부분 이 현지인들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것으로 관찰된다. 따라서 한국 스타일이 트렌 드하고 세련된 것으로 인식되는 가운데 아시아적 정서가 공존하는 것이 인기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볼 수 있겠다. 과거 일본 문화의 현지 인기가 상당했으나, 한 국의 대중문화가 일본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함에 따라 독자적인 팬 층을 구 축할 수 있었다는 것이 공통된 판단이다.

 

4 한류 동호회 현황

 

(1) 일반 현황

 

말레이시아 내 한류 관련 동호회는 관심층이 자발적으로 모여 생성한 것으로, 주로 K-Pop 그룹 팬클럽이 대부분이다. 대부분 조직적인 활동보다는 정보 교 류의 목적으로 활동하는 동호회 성격이 강하며, 연령대는 10~40대까지 분포하 고 있으나, 20대의 젊은 층이 주를 이룬다.

 

(2) 주요 동호회 현황

 

1 Kelab Kaki Korea : Official Culture Club

 

성격        한류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 수       193,617 likers 194,764 followers 

홈페이지      visitkorea.com.my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Korea Plaza에서 한국어 강좌, 한국 요리

세부 활동 현황  강좌, K-Pop dance 강좌 등 진행,  한류 관련 이벤트 및 봉사활동 진행

 

2 Malaysia KPOP Fans

 

성격        한류 웹사이트

회원 수       99,933 likers, 101,290 followers

홈페이지      www.facebook.com/malaysiakpopfans 

세부 활동 현황    한국 대중문화 관련 행사 등 주요 소식 소개

 

3 K-Popped!

 

성격        한류 웹사이트

회원 수       44,792 likers, 47,772 followers

홈페이지      k-popped.com

세부 활동 현황    한국 대중문화 관련 행사 등 주요 소식 소개

 

4 Hallyu Malaysia

 

성격        한류 웹사이트

회원 수       30,056 likers, 30,703 followers

홈페이지      facebook.com/hallyumalaysia

세부 활동 현황    한국 대중문화 관련 행사 등 주요 소식 소개

 

5 MyKpopHuntress

 

성격        한류 웹사이트

회원 수       14,719 likers, 14,868  followers

홈페이지      mykpophuntress.com, www.facebook.com/MyKpopHuntress

세부 활동 현황    한국 대중문화 관련 행사 등 주요 소식 소개 

 

6 BTS Malaysia

 

성격        K-Pop fanclub

회원 수       68199 followers

홈페이지      twitter.com/BTSmalaysia

세부 활동 현황    자생적인 동호회로서, 한류 관련 행사 참여 및 홍보, 봉사활동 등

 

7 EXO union My

 

성격        K-Pop fanclub

회원 수       30,082 followers

홈페이지      https://exounionmy.weebly.com /, http://twitter.com/exounionmy

세부 활동 현황    자생적인 동호회로서, 한류 관련 행사 참여 및 홍보, 봉사활동 등

 

8 TWICE MY

 

성격        K-Pop fanclub

회원 수       102,531  likers, 106,594 followers

홈페이지      facebook.com/twicemy

세부 활동 현황    자생적인 동호회로서, 한류 관련 행사 참여 및 홍보, 봉사활동 등

 

말레이시아

 

5 최근 주요 문화행사

 

(1) 행사명 : 2019 KBS K-Pop World Festival/Quiz on Korea

 

 말레이시아 지역 예선전

 일시 및 장소 : 2019. 6. 22.(토) / Taylor’s University Lakeside Campus  주최 및 주관 : 주말레이시아대사관

 공연단 : 말레이시아 내 K-pop 커버댄스 팀

 행사 내용 : 2019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K-Pop World Festival 및 Quiz on Korea 본선에 참가할 말레이시아 대표팀 선발을 위한 지역 예선전을 개 최, 500여 명 한류 팬들이 관객으로 참석함.

 

(2) 행사명 : 2019 한국인화가와 함께하는 말레이시아 대사관 주최 전시회

 

 일시 및 장소 : 2019. 9. 18-22 / 쿠알라룸푸르 퍼블리카 화이트 박스 갤러리  주최 및 주관 : 주말레이시아대사관 및 한국국제교류재단

 행사 내용 : 말레이시아내 활동하는 한국인 화가 2명의 작품을 말레이시아 국민들 대상으로 선보이는 전시회를 개최함.

 

(3) 행사명 : 2019 한식 경연 대회

 

 일시 및 장소 : 2019. 9. 28(토) / 쿠알라룸푸르 UCSI 대학교  주최 및 주관 : 주말레이시아대사관 및 UCSI 대학

 행사 내용 : 말레이시아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식의 맛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 기 위한 한식 조리 경연 대회를 실시하여, 총 18팀이 최종 결승전에 진출, 5 팀 선발 및 시상함.

 

(4) 행사명 : 2019 Korea Culture Festival

 

 일시 및 장소 : 2019. 9. 30(월) / 쿠알라룸푸르 KLPAC  주최 및 주관 : 주말레이시아대사관  공연단 : 오리지널 난타

 행사 내용 : 한국에서 오리지널 난타팀을 초청하여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은말레이시아인 500여명 대상 한국 문화 공연을 선보임.

 

(5) 행사명 : 2019 Korea Festival in ASEAN(ASIA Connection-Malaysia)

 

 일시 및 장소 : 2019. 11. 12(화) / 쿠알라룸푸르 KLPAC  주최 및 주관 : 주말레이시아대사관 및 한국국제교류재단  공연단 : 숙명가야금 및 익스프레스 크루

 행사 내용 : 한국에서 숙명가야금 및 익스프레스 크루 비보이팀을 초청하여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은 말레이시아인 500여명 대상 한국 퓨전 음악과 비보이 공연 공연을 선보임. 

 

(6) 행사명 : 2019 한국영화제

 

 일시 및 장소 : 2019. 11. 21-24 / 쿠알라룸푸르 미드벨리 GSC  주최 및 주관 : 주말레이시아대사관 및 한국국제교류재단

 행사 내용 : 말레이시아 내 미개봉된 한국영화 5편을 선정하여, 한국 영화에 관심이 많은 말레이시아인들 대상 무료 상영행사를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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