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대만

대한K화랑 0 113

Flag of the Republic of China.svg

1 개황 

 

   수 도   :   타이베이

   인 구   :   2,359만 명(타이베이 265만 명)    

   면 적   :   약 3.6만㎢(남한의 약1/3)

   민족구성   :   대륙인 14%, 대만인 84%, 원주민 2%    

   종 교   :   불교, 기독교, 천주교, 도교    

   시 차   :   우리시간 -1

   언 어   :   북경어(공용어), 민난어(대만 방언), 객가어(중국 남방지역 방언)

   1인당 GDP(’19년 기준) : 24,830미달러

 

 Map of Taiwan.jp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다양한 문화가 숨 쉬는 아름다운 섬

 

“아름다운 섬”이라는 뜻의 포모사(Formosa)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는 대만(臺 灣)은 원주민, 중국대륙의 민남, 객가(客家) 이민족, 네덜란드인, 스페인인, 일본 인, 1940년대에 들어 중국 대륙에서 이주해온 중국 이민족 등 다양한 문화가 공 존하는 매력의 땅이며, 전통 관습과 문화를 보전하려는 토착원주민 문화부터 네 덜란드, 일본에 의해 남겨진 지난 과거의 역사까지 엿볼 수 있는 곳이다.

 

(2) 중국문화역사의 보물창고

 

대만은 중국예술과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중국문화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대만에 위치한 국립고궁박물원(國立故宮博物院)이다. 국립 고궁박물원은 런던의 대영박물관,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등과 함께 세계 5대 박 물관에 꼽히는 곳으로, 총 60만 점의 방대한 규모의 문화자산이 전시되어 있는 중국 문화 역사의 보물 창고이다.

 

(3) 축제의 도시

 

대만의 유서 깊은 축제는 수천 년의 역사를 지키며 이어온 역사와 전통을 가 지고 있다. 크게 중국 대륙에서 이주해온 한족들로부터 전해진 축제와 대만 원 주민들의 축제로 나눠볼 수 있다. 대만에서 연중 가장 먼저 열리고 또한 가장 중 요한 전통 축제는 바로 매년 음력 1월 1일 춘절(春節)이다. 음력설의 연휴 축제 분위기는 정월 보름의 등불 축제까지 이어지는데 대만 전역이 화려한 등불로 불 야성을 이루게 된다. 매년 5월에는 드래곤 보트 축제, 중추절에는 온 가족이 함 께 모여 보름달을 보며, 달은 닮은 월병(月餠)을 먹는 전통 풍습과 가족, 지인과 함께 고기를 구워먹는 카오로우(  肉) 신풍습이 있으며, 매년 8월에 열리는 타 이베이 중화미식전(Taipei Chinese Food Festival)에서는 중국의 모든 지방의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축제가 열린다.

 

(4) 원주민 문화

 

대만은 오랜 기간 동안 전통을 지켜온 원주민 문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 하여 현재까지 잘 보존되어 오고 있다. 대만 원주민 문화 중 가장 잘 보존되고 있는 것은 원주민의 춤과 음악이다. 음악은 원주민들의 삶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농산물의 풍작, 애정, 원주민의 탄생 설화 등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또한 원주 민들은 대부분 고유문자가 없지만 신화와 전설 등 풍부한 구전문학과 독특한 문 화예술을 간직하고 있다. 특히 아메이족(阿美族) 추수감사 축제와 란위다오에 사 는 야메이족(雅美族)의 날치 축제가 매우 유명하다.

 

(5) 식민지 문화

 

대만에서는 아직도 과거 식민지 시대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딴수이(淡 水)에 위치한 홍마오청(紅毛城, Fort San Domingo)은 1629년 스페인이 세운 요새로 후에 네덜란드가 점령하고 19세기에는 영국인이 영사관으로 지은 역사 고적이다. 타이베이시의 디화지에(迪化街, 타오위엔 따시(大溪), 타이난의 신화(新 化)와 같은 장소는 일본인들에 의해서 남겨진 바로크 양식의 건축물들이 잘 보존 되어 있다. 일본의 식민지 시대에 지어졌던 총통부, 행정원, 舊 대만 국립대학병 원 건물 등은 역사적으로 귀중한 건축물로 남아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건축물에 야간 조명등을 설치해 타이베이의 야경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고 있다.

 

(6)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현재 대만에서 한국드라마나 K-Pop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 만, 한류에 대한 역풍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국민당 주석 우 둔이(吳敦義)는 한국드라마가 대만 TV에서 너무 범람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현재 대만 내에 과도한 한국드라마, 음악 수입에 따라 자국 문화가 큰 손실을 받고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일부 연예인들은 한류 때문에 자신들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다는 분노를 표출하기도 한다. 이들은 자국문화 보호를 위 해 한국드라마 방영시간 제한 및 한국 가수 공연 등록제 등의 보호정책을 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향후 대만과 한국 문화 교류 시에 현재 한국 문화에 대 한 비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현재 대만에서 방영되고 있고 예전에 방영되어 인기를 끈 한국드라마들이 대부분 불륜, 외도, 권력에 집착하는 물질만 능주의 내용으로 현지인들은 이러한 드라마가 현지인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 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한국드라마의 비현실성, 진부한 스토리, 또는 지 나친 현실 미화 등은 시청자들의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되고 있다. 한국 사 극 중에 드러나는 한국인의 역사관은 대만인들이 그간 교육 과정을 통해 배웠던 역사와 일치하지 않거나 때로는 충돌하는 경우도 있어 상호 간 역사적 논쟁을 유발할 가능성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

 

또한 비교적 남녀 평등한 대만 사회에서 한국의 남성 우월주의, 가부장적인 문화 등은 이를 자주 접하는 여성 시청자들의 반감을 사기 쉽고, 드라마에 비춰 지는 한국식 음주문화는 현지인들에게 음주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기 도 한다. 또한 과도한 애국심과 강한 민족애를 드러내는 내용으로 한국인이 다 른 문화 및 민족에 대해 배타적이라는 인상을 심어주기도 한다. 특히 대만에서 는 한국 정부가 한류의 확산을 재정적, 제도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으며 대만의 드라마나 영화, 공연이 한국에 수입되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다는 잘못된 인식 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이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1997년 중국 대륙에서 처음으로 한국드라마를 방영한 이후, 2000년 <불꽃>, <가을동화>가 대만에서 방영된 뒤 한류의 열기가 점점 고조되어 아시아 지역으 로 확산된 것으로 볼 때, 대만을 아시아 한류의 발원지라고 칭해도 손색이 없다. 이후 대만 케이블 채널에서 <겨울연가>, <대장금>, <올인>, <내 이름은 김삼순>, <천국의 계단> 등이 인기를 끌었으며, 현재 대만의 약 10개의 채널에서는 매주 50여편의 한국드라마를 방영하고 있다. 최근 대만지역의 한류는 드라마가 주도 하고 있고 한류스타의 대만 방문 및 일상이 TV를 통해 실시간 소개되고 있으며, 드라마 이외에도 <런닝맨>, <삼시세끼>, <신서유기>등 리얼리티 프로그램도 다 수 방영되고 있다. 또한 K-Pop의 인기도 매우 높아서 한국의 가요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찾아보는 등 한국 아이돌 가수에 대한 관심과 인기는 지속되고 있으 며 쇼핑상가, 매장 등에서 한국가요를 방송하면서 청년층 중심의 한류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유명 아이돌 그룹 슈퍼주니어의 노래는 대만 최대 온라인 음악 사이트 ‘KKBOX’의 한국음악 톱100 차트에서 지난 2010년 6월 첫 주부 터 2012년 4월 넷째 주까지 총 100주간 1위를 지키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했 다. 현재 이 같은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한국식 당이 증가하고,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으며 매년 한국어를 배우 는 인구도 20~30%씩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2) 분야별 현황

 

1 드라마

 

대만은 케이블 TV에서 2000년 이영애 주연의 <불꽃>이 외국드라마 중 시청 률 1위를 차지한 후 송혜교, 송승헌 주연의 <가을동화>도 시청률 1위를 차지했 다. 한국드라마는 아시아 지역에서 한류 분위기를 조성한 한류의 발원지이며, 이를 미루어 볼 때 우리나라는 드라마의 최대 수출국이라고 할 수 있다. 대만에 는 현재 5개의 지상파 TV채널, 104개 유선 방송 채널이 있기 때문에 시청률 1%만 되어도 상당히 놀라운 수준의 시청률인데 특히 2004년에 방영된 이영애 주연의 <대장금>은 무려 시청률 6.22%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며 대만에서 한류 열풍의 주역이 되었다. 대만에서는 한국에서 방영되는 드라마 중 50% 이 상이 2~3개월, 빠르면 1개월 이내에 모두 번역되어 TV에서 방영될 정도로 한 국드라마에 대한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2000년부터 2018년까지 927편의 한 국드라마가 방영되었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는 <태양의 후예>, <응답 하라 1988>, <또 오해영>, <푸른 바다의 전설>, <도깨비>, <고백부부>, <김비서 가 왜 그럴까>, <호텔 델루나> 등이며 배우 공유, 송중기, 송혜교, 박보검, 이종 석, 이지은(아이유)의 인기가 높다.

대만

 

2 영화

 

현재 대만에서 개봉되는 영화는 대만에서 제작된 영화보다는 할리우드 영화 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통 Fox, UIP, 워너브라더스 등 미국 대형 배급사의 자회사들이나 대만 현지 배급사를 통해 영화가 유통되고 있다. 현재 한국영화는 드라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적이 좋지 않지만 꾸준히 배급사 들을 통해 수입되고 있으며, 한국영화 팬들의 경우 주동적으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한국영화를 접하고 있다. <엽기적인 그녀(2002)>, <집으로(2002)>는 각각 2,200만 NT$, 14만 NT$의 수익을 거두었고, <왕의 남자(2006)>가 상영 첫 날 50만 NT의 수익을 기록하며 한국영화 흥행에 활기를 불어넣었으며, <7번방 의 선물(2013)>, <역린(2014)>, <부산행(2016)>, <군함도(2017)>, <신과함께1,2 (2018)> 등이 주목을 받았다. 특히 2019년에는 <기생충>, <극한직업> 등이 흥 행리에 상영되었다.

 

3 K-Pop

 

대만에서 한국 가요는 90년대 姜育恒, 張鎬哲 등 화교가수들이 한국가요를 번 안 소개한 이래로, 남성듀오 클론이 V채널 등을 통해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집중 소개되었고 최근 한국의 인기가요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슈퍼주니어, 소 녀시대, 씨앤블루, 2NE1, Big Bang, FTIsland, BTS, 트와이스, EXID, 세븐틴 등 아이돌 가수와 케이윌, 아이유, 거미 등의 인기가 높다.

 

대만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K-Pop 시장은 매월 다수의 한국 가수 들의 팬미팅, 콘서트 등 대만을 방문하고 있으며, 입국 시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 룰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대만 K-Pop 시장에서 슈퍼주니어는 독보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현 재까지 <Mr.Simple>은 대만에서 가장 사랑받은 K-Pop 넘버로 KKBOX에서 36주간 1위를 차지했으며 슈퍼주니어의 <미인아>는 무려 64주간 1위를 차지했 으니 도합 무려 100주간 1위라는 엄청난 기록을 갖고 있다. 2019년에는 BTS의 <Boy With Luv>, JENNIE의 <Solo>, TWICE의 <YES or YES>가 상위권에 랭 크되어 있다.

 

4 한식

 

2004년 대만에서 방영된 드라마 <대장금>의 인기로 대만인들은 한식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대만의 유명 쇼핑몰이나 푸드코트에서 한식 돌솥비빔밥 과 한식 불고기, 김치 반찬은 빼놓을 수 없는 주요 메뉴가 되었다. 또한, <별에 서 온 그대> 방영 후 ‘치맥’의 인기로 한국 치킨을 판매하는 식당이 다수 생겼으 며, 이 외 삼겹살을 판매하는 식당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YouTube를 통해 한국식 ‘먹방’이 인기를 얻으면서, 한식에 대한 대만인들의 이 해폭도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5 한국어

 

대만에서 한국어의 열풍은 2005년 이후 실시되고 있는 한국어 능력시험 (TOPIK) 응시자의 수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는데, 2005년 첫 시험이 실시된 후 2011년 3,286명, 2012년 4,341명, 2013년 4,026명, 2014년 5,319명, 2015년 6,184명, 2016년 7,210명, 2017년 10,650명으로 응시자가 지속적으 로 늘어 타이베이(臺北)시와 가오슝(高雄)시 에서만 치렀던 시험을 2017년부터 타이중(臺中)시에 추가로 신설하여 총 3개 지역에서 시행하고 있다. 현재 대만에 는 국립정치대, 중국문화대, 국립고웅대에 한국어학과가 개설되어 있고, 국립대 만대, 문조외국어대 등 37여개 대학 및 100여개 고등학교, 다수의 사설학원에 한국어 강의가 개설되어 있다.

 

6 K-뷰티

 

뷰티 방면에서는 한국의 유명 걸그룹의 화장을 따라 하거나 걸그룹이 광고하 는 브랜드가 특히 인기있다. 이미 설화수, 후 등 고가 브랜드부터 라네즈, 이니 스프리, 에튀드 등 중저가 브랜드 까지 다양한 브랜드들이 백화점이나 로드숍에 입점해 있다. 패션스타일에 있어서 대만 젊은층들은 한국이 유행을 선도하고 있 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한국 아이돌 그룹의 영향이 막강하여 유명 아 이돌이 광고하는 한국브랜드가 타이베이 번화가에 로드숍을 가지고 있으며, 보 세나 편집샵이 몰려있는 동취 지역에도 한국스타일 이라고 간판을 내건 가게들 을 쉽게 볼 수 있다.

 

7 K-스포츠

 

대만의 경우 1973년 중화민국태권도협회가 정식 설립되기 전부터 민간교류 가 이루어져 왔다. 중화민국태권도협회는 세계태권도연맹(WTF)의 정식 인가를 받은 기관으로, 현재 대만 전역의 418개 도장이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외 중화민국태권도경기협회, 중화학생태권도운동총회 등 태권도 관련 협회들이 설 립되어 있으며 각각 홈페이지나 SNS에 매년 정기적으로 열리는 경기일정이나 행사 등을 공유하며 꾸준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8 e-컨텐츠

 

리얼버라이어티 <런닝맨>에 출연해 아시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 광수가 주연한 <마음의 소리>(네이버 유명 웹툰 원작 드라마)가 팬들을 중심으 로 알려지면서 한국 웹툰이 차츰 관심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에서 는 LINE WEBTOON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유명 웹툰을 중문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현지인들이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이유

 

초고속 인터넷이 보편화됨에 따라 현지인들이 YouTube 같은 매체를 통해 세계 각 나라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현지인들의 문화에 대한 기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최근 한국에서 생 산되는 문화 콘텐츠가 새로운 문화를 갈망했던 현지인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지인에게 왜 한국드라마나 K-Pop이 인기가 있냐 고 물으면 쉽게 들을 수 있는 답 중의 하나가 “한국 것 같지 않다”, “세련되었 다”라는 것으로 볼 때, 이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이미 한국적인 수준을 넘어 글로벌화 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대만인들은 한국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흡 수할 줄 알고 더 나아가 이를 한국식으로 새롭게 창출해 낸다고 평가하고 있으 며, 범정부적인 지원과 함께 대형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연예인을 희망하는 10 대 청소년들을 노래, 춤, 연기 등 전문적인 트레이닝 시스템을 통해 배출해 내는 체제를 갖추고 있기에 한류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4 한류 동호회 현황

 

(1) 일반 현황

 

대만에서 운영되고 있는 한국 관련 동호회는 대부분 Facebook에 개설되어 있고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 등이 이뤄지기보다는 한국 연예인의 일상정보, 공 연정보, K-Pop 신곡 발표 관련 등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역할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대만의 한류는 대부분 10~30대의 젊은 여성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드라마를 좋아하는 40대 이상의 주부들도 있다. 2000년도 초반 까지만 해도 티 비 방영을 통해 주로 K-Pop을 접했으나, 최근에는 실시간으로 한국 방송을 시 청하거나, 인기 k-Pop 유튜버의 방송을 시청하는 등 트랜드가 변화하고 있다.

 

(2) 동호회별 현황

 

1 K-Popn

 

성격        K-Pop 동호회 회원 수       약 112만 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kpopn 세부 활동 현황    K-pop 최신 정보 공유

 

2 K-Pop 流行韓語音樂

 

성격        K-Pop 동호회 회원 수       약 62만 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KPOP.MIU

세부 활동 현황    K-pop 최신 정보 공유

 

3 K-Pop 流行韓國音樂

 

성격        K-Pop 동호회 회원 수       약 59만 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KPOPNFANS/

세부 활동 현황    한국 연예인 최신 소식 공유

 

4 去韓國旅遊自由行

 

성격        한국여행 관련 동호회

회원 수       약 18만 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gotokorea

세부 활동 현황    한국 자유여행 정보 공유 

 

5 Free@korea韓國自由行

 

성격        한국여행 관련 동호회

회원 수       약 16만 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freeatkorea/

세부 활동 현황    한국 관광명소 정보 공유 

 

6 實踐大學熱舞社

 

성격        스치엔대학의 한국댄스 동아리

회원 수       약 700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shihchenKPopDance/ 

세부 활동 현황    K-pop 최신 정보 및 교내 한류 문화 할동 공유

 

7 崑山科技大學韓國流行舞蹈社

 

성격        쿤산과기대학의 한국댄스 동아리

회원 수       약 1500명

웹사이트      www.facebook.com/ksukpopdance

세부 활동 현황    교내 K-pop 활동 소개

 

8 文藻外語大學知韓社

 

성격        원자오대학의 한국 동아리

회원 수       약 580명

웹사이트      https://www.facebook.com/pg/wenzaoKDC/posts/

세부 활동 현황    교내 K-pop 활동 소개

 

9 韓國旅遊自由行  時交流(無脈絡LANDY玩韓國社團)

 

성격        한국 자유여행 동호회

회원 수       약 2만 9천명

웹사이트      https://www.facebook.com/groups/landy104/

세부 활동 현황    한국 자유여행 최신 정보 공유

 

10 走  !來去韓國旅遊、自由行!

 

성격        한국 자유여행 동호회

회원 수       약 7천명

웹사이트      https://www.facebook.com/groups/457688034432817/about/

세부 활동 현황    한국 자유여행 최신 정보 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네팔

대한K화랑 0    134
Hot

뉴질랜드

대한K화랑 0    120
Now

대만

대한K화랑 0    114
Hot

라오스

대한K화랑 0    136

말레이시아

대한K화랑 0    99
Hot

몽골

대한K화랑 0    108

미얀마

대한K화랑 0    94

방글라데시

대한K화랑 0    87
Hot

베트남

대한K화랑 0    121

부탄

대한K화랑 0    99
Hot

브루나이

대한K화랑 0    106
Hot

스리랑크

대한K화랑 0    116
Hot

싱가포르

대한K화랑 0    163
Hot

아프가니스탄

케이랑 0    125
Hot

인도

대한K화랑 0    124
Hot

인도네시아

대한K화랑 0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