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아랍에미리트

대한K화랑 0 105

Flag of the United Arab Emirates.svg 

 

1 개황

 

   수 도 : 아부다비(Abu Dhabi, 인구 290만 명)  

   인 구 : 930만 명(외국인 약 89%)   

   면 적 : 83,699㎢(한반도의 약 1/3)  

   민 족 구 성 : 아랍족, 외국인

   종 교 : 이슬람교(수니파 85%, 시아파 15%)   

   시 차 : 우리시간 -5

   언 어 : 아랍어(영어도 통용)

   1인당 GDP(’18년 기준) : 40,711 미달러(거주 외국인 포함)   

   교역(’18년) : 총 6,939억 미달러 (수출 3,711억 미달러, 수입 3,228억 미달러)

 

United Arab Emirates on the globe (Afro-Eurasi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개방적이며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이슬람국가

 

아랍에미리트연합국(United Arab Emirates, UAE)은 아라비아 반도의 남동 단에 위치하고 있다. UAE는 세계 6위의 원유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로서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호르무즈해협을 거쳐서 중동 원유를 수송하는 남쪽 통로에 위치하고 있다. UAE는 1960년대부터 원유를 바탕으로 친서방적인 근대화정책 을 적극적으로 추진했고, 그 결과 UAE는 카타르와 함께 현재 중동에서 가장 개 방적이고 근대화된 나라로 변모했다. UAE의 공식적인 국교는 이슬람이고 공용 어는 아랍어이다. UAE는 이슬람국가이지만 인구 930만 명의 약 11%만이 자국 민이고 89%는 외국인이라서 영어가 보편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문 화, 인도 문화, 파키스탄 문화, 필리핀 문화 등 외국문화가 아랍문화와 공존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UAE에서는 외국인들이 자기나라 명절에 맞추어서 각종 문화행사를 개최 하며 자국 혹은 타국의 문화행사에 참여한다. 각 대학교에서는 매년 Global/ International Day 행사를 개최하여 각 나라 문화를 소개하고 서로 경험하는 기회를 가지며, UAE 정부에서도 이런 행사를 지원하고 권장한다.

 

정부는 UAE가 세계 200여개 민족이 어우러져 사는 다민족 사회임을 고려하 여 외국문화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개방적으로 대하고 있다. 다만, 이슬람종교 및 이슬람문화가 UAE의 국가 통치의 기본 토대이므로, 외국인들이 이슬람 종교 와 문화를 손상하지 않도록 하는 부분적인 제한은 유지하고 있다. UAE에서는 외국인들의 종교 생활은 허용하지만 선교는 금지되며, 이슬람에서 금지하고 있 는 음주, 돼지고기 섭취도 외국인이 주로 이용하는 호텔이나 특허된 일부 상점 에 한해 허용하고 있다.

 

(2)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중동지역은 이슬람 문화를 기저로 하는 보수적인 사회이므로, UAE와의 문화 교류는 그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조심스럽게 추진해야 한다. UAE에서의 문화 행 사는 상당부분이 UAE에 주재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것들을 UAE 국민들의 문화 트렌드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인들의 문화 행사는 주로 UAE에 주재하는 미국인, 영국인, 인도인, 필 리핀인, 파키스탄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상당수이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UAE 남성 국민들은 요트, 경마, 카레이싱 등 실외 활동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특징을 감안하여 비즈니스나 문화 행사를 마련해야 할 것이 다. UAE 여성 국민들은 UAE의 문화적 특징으로 인하여 서구나 남미의 여성들 처럼 공개된 장소에서 춤이나 노래를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문화 행사 에서 UAE 여성 국민들에게 지나치게 오락 활동을 권장하는 일은 삼가야 한다. UAE 문화의 특징을 고려하여 조심스럽게 문화 교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2004년 이후 이집트를 거쳐서 한류 드라마 <가을동화>, <겨울연가>, <대장 금> 등이 이집트를 통해 중동지역에 전파되어 한류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다. 중 동에서 외국 문화의 유입이 가장 빠른 UAE에서 여학생들을 중심으로 한류가 퍼 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K-Pop이 인터넷을 통해 UAE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고정적인 한류 팬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동지역의 젊은이들은 점차 중동지역의 보수적인 문화와는 다른 어느 정도 자유롭고 역동적인 문화를 찾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개인주 의적이고 자본주의적이며 노골적으로 노출이 많은 서구문화에 일부 거부감을 가 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알려지기 시작한 한국드라마는 지나치게 성(性)적이지 않으면 서 가족들을 중시하고 연장자와 여성을 세심하게 배려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중동지역의 보수적인 문화와 조화되는 측면이 있었고 거기에 스토리의 흥미진진 함이 더해져서 인기를 끌게 되었던 것이다. 한류드라마의 인기에 더하여 흡인력 있는 음악과 멋진 댄스가 UAE 젊은이들을 K-Pop에 빠지게 하였다. 슈퍼주니 어와 소녀시대 등을 통해 여학생들을 중심으로 K-Pop이 전파되던 중,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소개되며 일반대중에게 K-Pop이 보다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제국의 아이들, 송중기, 엑소(EXO) 등의 경우 UAE 방문 이후 현지에서의 인기가 급상승한 것을 고려할 때, 더 많은 한류 스타들의 현지 방문이 이루어질 경우 한류가 좀 더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일찍부터 중동 에 진출한 건설사 등 한국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한국 대중문화 선호로 이 어지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가나

대한K화랑 0    114
Hot

가봉

대한K화랑 0    100

나이지리아

대한K화랑 0    94
Hot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K화랑 0    132
Hot

레바논

대한K화랑 0    135

르완다

대한K화랑 0    88
Hot

리비아

대한K화랑 0    110
Hot

마다가스카르

대한K화랑 0    125
Hot

모로코

대한K화랑 0    120

바레인

대한K화랑 0    83
Hot

사우디아라비아

대한K화랑 0    129

세네갈

대한K화랑 0    79
Hot

수단

대한K화랑 0    108
Now

아랍에미리트

대한K화랑 0    106
Hot

알제리

대한K화랑 0    133
Hot

에티오피아

대한K화랑 0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