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바레인

대한K화랑 0 83

Flag of Bahrain.svg 

 

1 개황

 

   수 도   :   마나마

   인 구   :   약156만 명  

   면 적   :   765.3㎢

   민족구성   :   아랍계, 외국인은 대부분 아시아계로 인도인, 필리핀,스리랑카, 파키스탄인, 태국인이 대다수

   종 교 : 이슬람교 70%(시아파 60%, 수니파 40%), 기독교 15%,힌두교 10% 등

   시 차 : 우리나라  6시간 

   언 어 : 아랍어(공용어), 영어(통용)  

   1인당 GDP(’18년) : 26,532$

   우리나라와의 교역(’18년) : 총 교역 8억 미달러(수출 2억 미달러, 수입 6억 미달러)

 

Bahrain on the globe (Afro-Eurasia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걸프만의 도서국가

 

바레인은 오만에서 쿠웨이트에 이르는 1,000㎞ 길이 걸프해의 한가운데, 카 타르와 사우디 사이에 자리한 작은 섬나라이다. 국토면적은 765㎢로 서울보다 약간 넓으며 동서 15㎞, 남북 50㎞에 지나지 않는다. 사우디와는 25㎞ 길이의 교량으로 연결되어 있다.

 

(2) 역사적으로 중계무역지 역할

 

바레인은 BC2,500~BC500년 사이에 딜문문명이 융성하여 수메르, 앗시리 아, 메소포타미아, 신바빌로니아 등과도 교류했으며 이라크의 메소포타미아 지 역과 인도의 인더스문명을 연결하는 중계지 역할도 했다. 예로부터 진주로 유명 해 오만, 페르시아 등 인근 세력들의 쟁탈 대상이 되어왔으며 17세기 초에는 포 르투갈인들이 진출하여 바레인산 진주가 포르투갈 왕실에 진상되기도 했다.

 

(3) 걸프지역에서 가장 개방적인 나라

 

바레인은 걸프지역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나라이다. 바레인에서는 이슬람뿐만 아니라 기독교, 가톨릭, 유대교까지 다양한 종교와 민족이 공존하고 있는 코스모폴리탄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여느 걸프지역 소국들과 마찬가 지로 외국인 거주자들이 인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거리에 나가 보 면 많은 수의 인도인, 필리핀인들을 볼 수 있고, 옷차림도 눈만 내놓는 부르카, 얼굴을 내놓는 아바야, 머리만 가리는 히잡 등 각종 이슬람식 옷차림에서부터 인도의 사리, 청바지나 미니스커트까지 다양한 모습의 여성들을 볼 수 있다. 다 만 기본적으로 이슬람 국가이므로 공식행사에서는 반드시 우리나라 국민의례와 같은 ‘틸라와’라고 하는 코란을 낭독하는 순서가 있어 기도시간이 되면 미나레 에서 아잔이 울려 퍼진다. 한편 보수적인 종교지도자들도 있어 외국 공연단들이 노출이 심하거나 선정적인 내용의 공연을 진행할 경우, 논란이 벌어지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종교 규율을 엄격하게 지키는 분위기는 아니고 기도시간이 되어도 보통 하던 일은 계속하는 편이다. 주변 지역에 비해 바레인은 외국인과 서구 문 물에 대해서도 관용적인 편이다. 일반인들도 외국인과 잘 어울리며 국제결혼,심지어 타 종교와의 결혼도 낯설지 않은 편이다. 서구의 팝음악이나 할리우드 영화도 인기가 높다.

 

(4) 현지 문화  음식문화

 

바레인은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어 현지에서 다양한 나라 의 음식을 접할 수 있다. 전통 음식으로는 쌀과 고기를 양파, 토마토, 익힌 레몬 등으로 양념해서 먹는 마크부스(machbous), 콩을 으깨어 올리브 기름과 섞은 훔무스(Hummus)가 있다. 팁 문화는 발달되어 있지 않다.

 

 인사문화

 

흔히 ‘살람알라이쿰’ 이라고 인사하며 악수를 한다. 악수는 오른손으로 하고 여성의 경우, 악수를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만약 상대방 여성이 경의 를 표하는 뜻으로 가슴에 손을 얹으면 악수 대신 똑같이 가슴에 손을 얹으면 된 다. 일반적으로 서로의 건강상태나 가족의 안부는 묻지만 상대방의 가족과 매우 친밀한 사이가 아닌 경우 부인의 안부는 묻지 않는 편이 좋다.

 

 언어

 

공식적인 언어는 아랍어지만, 영어가 널리 쓰여 공식적인 문서에는 아랍어와 영어 두 가지 언어가 쓰인다.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는 나라라는 점을 고려할 때, 힌두어, 우르두어, 페르시아어, 필리핀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기타

 

바레인이 자유로운 분위기를 가졌고 다양한 국적으로 이루어진 국가라고 하 더라도 현지 분위기를 고려해야 하는 면이 있다. 물건을 주고받을 시에 왼손을 사용한다거나, 공공장소에서 애정행각, 라마단 기간 중 공공장소에서 흡연이나 음주를 하는 것은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과거에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미미했으나, 2011년 주바레인대한민국대사관 이 재개설 된 이래 다양한 문화행사(전통 악기 공연, K-POP 행사, 사물놀이, 비보이공연, 한국영화제 등)를 개최하면서 청소년층은 물론 다양한 연령대의 사 람들로부터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2016년의 난타공연, 2017년의 비보이 공연(진조크루), 2018년 숙명가야금 오케스트라, 2019년 퓨 전국악그룹(퀸) 공연을 연달아 성황리에 개최하면서 이제 한국은 바레인 국민들 이 선망하는 국가로 자리 잡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가나

대한K화랑 0    114
Hot

가봉

대한K화랑 0    100

나이지리아

대한K화랑 0    94
Hot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K화랑 0    132
Hot

레바논

대한K화랑 0    135

르완다

대한K화랑 0    88
Hot

리비아

대한K화랑 0    110
Hot

마다가스카르

대한K화랑 0    125
Hot

모로코

대한K화랑 0    120
Now

바레인

대한K화랑 0    84
Hot

사우디아라비아

대한K화랑 0    129

세네갈

대한K화랑 0    79
Hot

수단

대한K화랑 0    108
Hot

아랍에미리트

대한K화랑 0    106
Hot

알제리

대한K화랑 0    133
Hot

에티오피아

대한K화랑 0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