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류네트워크

모로코

대한K화랑 0 118

Flag of Morocco.svg 

 

1 개황

 

   수 도 : 라바트(Rabat)

   인 구(2018) : 3,600만 명  

   면 적 : 710,850㎢

   민 족 : 아랍-베르베르인 99%, 기타 1%

   종 교 : 이슬람교 99%(수니파), 기타 1%(기독교, 유대교 등)    시 차 : 우리시간-9(UTC+0)

   언 어 : 공용어(아랍어, 베르베르어), 상용어(불어)  

   1인당 GDP(’18년) : 3,238미달러

   한국과의 교역 규모(’18년) : 총 교역 5.14억 미달러(수입 1.82억 미달러,수출 3.32억 미달러)

 

Morocco on the globe (de-facto) (Cape Verde centered).svg 

2 문화적 특성 및 고려사항

 

(1) 다양한 문화의 교차로

 

지브랄타 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과 지근거리에 위치한 모로코 지역에는 BC 1,100년경부터 페니키아, 카르타고, 로마, 반달, 비잔틴 등 다양한 민족과 국가가 진출해 토착민 베르베르인과 공존해 왔다.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현재 모로코 국토에 해당하는 지역에서는 오래 전부터 다양한 문화가 복합적으 로 혼재되어 있었다.

 

8세기 경 아라비아 반도에서 출발한 이슬람 세력이 북아프리카를 점령한 후 에는 베르베르와 아랍 문화가 양대 축을 형성했으며, 이슬람 세력이 이베리아반 도에 진출했다가 기독교 세력의 반격으로 복귀한 것을 계기로 이베리아반도 남 부 안달루시아 지역의 문화도 다층적으로 유입되었다.

 

모로코는 20세기 초반 프랑스 보호령 시기를 거치면서 아랍/아프리카 지역에

 

유럽 문명이 본격적으로 전파되는 교두보의 역할도 담당하였다.

 

(2) 온건하고 개방적인 이슬람  아랍 문화

 

모로코의 국교는 이슬람이며 국왕이 종교수반을 겸하고 있지만, 다양한 문명 의 교차로 역할을 수행해온 역사적 전통으로 타 종교권의 문화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외국인들을 위한 가톨릭 성당, 개신교회, 유대 교회가 존재한다(단, 자국민에 대한 선교활동은 금지).

 

언어 측면에서는 1994년 국왕 칙령으로 베르베르어(아마지그어)를 아랍어와 함께 공용어로 인정했으며, 정부나 기업 및 학술기관에서는 불어를 상용하는 경 우가 많다.

 

(3) 문화교류시 고려해야 할 점

 

모로코는 외국문화의 자국 내 유입(공연 등)에 대해서는 다른 이슬람 국가들 에 비해 개방적이며, 공연허가 절차가 그리 까다롭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 하고 여전히 이슬람 국가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공연의 내용이나 표현방식에 유 의할 필요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우리 정부가 일방적으로 한류 확산을 주도하기보다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로코의 자발적인 한류열기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수 요자 접근방식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모로코 젊은이들 사이에 K-Pop뿐만 아니라 한국 전통문화, 한복, 현대 미술 /무용, 영화 등 각 분야 문화교류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모로코의 한국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다양한 문화교류 촉진을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한류  현황

 

(1) 일반 현황

 

2008년에 방영된 한국 드라마 <슬픈연가>가 한류의 시초라고 할 수 있으며, 2009년 <제9회 마라케쉬 국제영화제>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초청되어 총 42편 의 한국 영화가 상영되고 2008-2016년 간 국영방송에서 다양한 한국 드라마가 상영되면서, 한국의 사회와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최근에는 모로코 한류가 K-Pop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K-Pop이 젊은 층 (10~20대)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자생적으로 조직된 팬클럽들이 활발 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가나

대한K화랑 0    114
Hot

가봉

대한K화랑 0    100

나이지리아

대한K화랑 0    94
Hot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K화랑 0    132
Hot

레바논

대한K화랑 0    135

르완다

대한K화랑 0    87
Hot

리비아

대한K화랑 0    110
Hot

마다가스카르

대한K화랑 0    124
Now

모로코

대한K화랑 0    119

바레인

대한K화랑 0    83
Hot

사우디아라비아

대한K화랑 0    129

세네갈

대한K화랑 0    79
Hot

수단

대한K화랑 0    107
Hot

아랍에미리트

대한K화랑 0    105
Hot

알제리

대한K화랑 0    132
Hot

에티오피아

대한K화랑 0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