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문화유산DB

봄-여름-가을-겨울

코리언스코리아 0 319

   
5g0405a.jpg
‘금강산(봄), 봉래산(여름), 풍악산(가을), 개골산(겨울).’

금강산의 아름다움을 계절별로 달리 표현한 말이다. 계절별로 새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게 어찌 금강산뿐이랴. 한반도에 사는 우리들은 자연의 어김없는 변화를 마치 공기처럼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4계절은 그 속에 사는 한국인들을 변화시켰다. 한국인의 생활을 비롯해 의식과 기질, 산업 발달에 영향을 미친 요인 중 뚜렷한 4계절만한 게 없다. 한양대 김병모 교수(문화인류학)는 “계절의 변화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과정에서 민첩성, 인내력, 적응력, 섬세함이 자연스레 길러지고 몸에 배 지금의 한국·한국인을 만드는 원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한국인의 저력은 계절에서-

현대건설 김성동 차장은 사우디아라비아·시베리아의 건설 현장을 오가면서 한국인의 기후 적응력이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데 스스로 놀랐다.

그는 2003년 걸프전 직후 병원을 짓기 위해 이라크 낫시리아에 갔다. 전쟁으로 선풍기조차 없는 악조건인데도 도착하자마자 일터로 뛰어들었다. 쿠웨이트에서 한달 정도 사막 기후에 대한 적응 훈련을 한 뒤에야 낫시리아에 온 미군들은 전쟁의 위험과 폭염을 무릅쓰고 달려드는 한국인의 저돌성과 적응력에 혀를 내둘렀다.

그는 1994~95년 시베리아에 캠프를 차려 놓고 벌목을 할 때도 현지의 러시아인들보다 잘 적응하고 생산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공공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카자흐스탄 정부가 우리 회사에 한국인 근로자와 일하고 싶다고 제의해 왔다”며 “더운 나라, 추운 나라 가릴 것 없이 국내에서처럼 일을 해낼 수 있는 한국인은 어디에서나 대환영”이라고 말했다.

한국인의 적응력은 건설뿐만 아니라 상품 수출을 위한 세계 시장 개척에서도 여지없이 힘을 발휘한다. 열사의 나라, 동토의 나라가 따로 없다. 지구촌이 모두 우리의 시장이라는 개척정신에는 다른 기후에 대한 뛰어난 적응력이 숨어 있다.

-사계절은 산업 발달 원동력-

4계절은 유·무형 자원의 무한한 원천이다. 땅에서 질좋고 풍성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바탕이다. 다른 산업에서는 기술의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경북 농업기술연구소 정재식 박사는 “국토의 면적은 작지만 계절의 잦은 변화에다 기온의 일교차, 연교차가 절묘하게 어우러지면서 먹거리가 다양해지고, 품질도 다른 나라 것보다 월등하다”고 말했다.

또 기상청 이우재 수치예보과장은 “계절의 영향으로 공기의 완벽한 순환 작용이 이뤄지면서 만들어진 청정한 공기는 절대 무균 상태를 필요로 하는 반도체 산업 발달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4계절은 패션·의류 산업의 급속한 발달과도 무관하지 않다. 색깔이 수시로 바뀌는 계절로 인해 한국인은 색감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얼마 전 기술표준원에서 색깔 이름을 우리 식으로 고치기도 했지만 색깔에 대한 다양한 표현은 그 산물이다. 한복이나 단청과 같은 화려한 색채의 근원이다.

“한국인의 패션 감각, 그 중에서도 색채 감각은 옛날부터 뛰어났어요. 계절의 변화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죠.”(삼성패션연구소 김정희 과장)

물론 자동차나 그 부품 업체들은 설원에서 제대로 기능을 하는지 시험하기 위해 우리나라보다 훨씬 추운 노르웨이까지 날아가기도 한다. 하지만 대다수 제품은 우리나라의 실제 생활을 바탕으로 만들어도 기후가 다른 세계 시장을 충분히 공략할 수 있다. 우리의 여름은 열대지방에 사는 이들에게 필요한 제품의 아이디어와 품질을 요구하기다. 결국 우리나라 소비자에게 먹히는 제품은 다른 나라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세계 시장 1위를 자랑하는 LG전자의 에어컨이 한 예다.

눈을 비롯해 계절별로 다른 풍광도 한국을 알리는 한류 확산에 한 몫하고 있다. 유세준 한국관광공사 동남아팀장은 “‘펀 스키’와 같은 동남아 관광객 대상의 겨울 관광상품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면서 “봄 벚꽃과 같은 계절을 활용한 상품을 더 다양하게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세계에서 가장 큰 이름, 대한민국 (大韓民國)

코리아화랑 | 댓글 0 | 조회 348 | 추천 0
“대한민국!”2002년 월드컵 때 전 국민이 붉은 악마가 되어 목놓아 외쳤던 구호다. 우리는 아직도 그의 벅찬 감동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때 우리는 모두 하나가 되었고 대한… 더보기
Hot

인기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태극기

코리아화랑 | 댓글 0 | 조회 369 | 추천 0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징을 하나만 들라면 무엇일까?바로 대한민국의 국기가 한국을 상징하는 브랜드 1순위다. 태극기에 있는 태극마크는 월드컵, 올림픽 등 각종 국제경기나 삼일절, 광… 더보기
Hot

인기 한민족의 정서를 상징하는 꽃, 무궁화

코리언스코리아 | 댓글 0 | 조회 418 | 추천 0
국가를 상징하는 꽃을 나라꽃이라고 한다. 나라꽃은 그 나라에 널리 퍼져 있고 그 민족이 좋아하며 그 나라의 역사와 신화, 전설에 관련하여 정해진다. 무궁화는 이러한 우리의 나라꽃으… 더보기
Hot

인기 한반도는 지구의 혈(穴)

코리언스코리아 | 댓글 0 | 조회 411 | 추천 0
한반도는 지구의 혈자리이며 최고 명당자리 가이아(GAIA) 이론에서도 설명하였듯이 지구는 살아 있는 생명체이며, 땅은 생명력의 보고(寶庫)이다. 풍수학상 땅은 그 위치와 형국에 따… 더보기
Now

현재 봄-여름-가을-겨울

코리언스코리아 | 댓글 0 | 조회 320 | 추천 0
‘금강산(봄), 봉래산(여름), 풍악산(가을), 개골산(겨울).’ 금강산의 아름다움을 계절별로 달리 표현한 말이다. 계절별로 새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게 어찌 금강산뿐이랴. 한반… 더보기
Hot

인기 한국의 금수강산

코리언스코리아 | 댓글 0 | 조회 285 | 추천 0
한국은 자원빈국이다. 에너지나 광물만 따지면 그리 틀린 말이 아니다. 하지만 생물자원이 돈이 되는 시대에 우리 땅에서 자라는 식물이나 미생물의 가치는 이를 대신하기에 충분하다. 서… 더보기
Hot

인기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 직지

코리언스코리아 | 댓글 0 | 조회 345 | 추천 0
'서울 디지털포럼 2005'에서는 미국의 앨 고어(사진) 전(前) 부통령이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혁명은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인쇄술에 이어 세계에 주… 더보기
Hot

인기 한민족은 수의 종주국

코리언스코리아 | 댓글 0 | 조회 306 | 추천 0
인류문명의 큰 시작컴퓨터, 휴대폰, 자동차, TV …. 이제는 단 며칠도 떨어질 수 없을 만큼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문명의 이기들. 그런데 서양과학의 눈부신 발전 덕분이라고… 더보기

메일문의하기

CS Center


070.8644.3083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